[마케팅사례] 페리에 생수와 풀무원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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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페리에의 위기와 대처
2. 위기 이후의 페리에
3. 페리에 분석
4. 풀무원 소개
5. 풀무원의 위기와 대처
6. 결론
본문내용
1. 페리에의 위기와 대처
1. 위기 발생과 대처
(1) 북미 리콜 사태
-노스캐롤라이나 주에 있는 한 실험실에서 페리에 생수 중 몇 병에서 벤젠의 흔적을
발견했다는 뉴스가 전해진다. 이후 데이비스는 북미의 모든 유통망에서 페리에 병을 거
두어들이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 오염사태는 공장의 한 직원이 북미지역으로 수출하는
생수 병에 생수를 담는 보틀링기계를 벤젠이 함유된 세제로 청소하는 실수를 저질렀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나 전무는 문제의 그 기계는 주말동안 완전히 깨끗하게 청소되어 원상복구 되었 다고 발표한다. 이러한 해명상의 오류로 인하여 페리에는 향후 몇달간 시장에서 철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 한다.

(2) 전 세계적인 리콜
-북미사태 며칠 후 네덜란드와 덴마크에서도 페리에의 생수에서 벤젠이 발견되었다는
보고가 제출됨. 페리에는 북미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리콜조처를 취하게 된다.
이후 페리에의 변명은 최근 몇 달 동안 생산된 모든 페리에의 광천수에 소량의 벤젠이
함유되어 있었다는 것이었다.
페리에의 원천 수에서 벤젠이 형성되며, 근로자들이 벤젠을 제거하는 데 쓰는 필터를 제때 갈아주지 않아서 생긴 일이라고 설명했다. 전무인 짐머는 페리에 원천 수는 원래 여러 성분의 가스를 포함하고 있는데, 그 중에는 벤젠도 포함되어 있어 이를 완벽하게 걸러내야 한다고 상세한 설명까지 곁들였다.
이러한 설명에 소비자들은 혹시 원천수의 오염 여부에 대하여 의혹을 갖기 시작했고, 건강에 영향을 주지 않는 소량의 벤젠이었음이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생수의 안전성에 대하여 의심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훼손된 페리에의 이미지 복구 문제가 화두가 되게 되었다.

2. 위기 이후의 페리에

1. 당시의 판도
-1990년대 말, 페리에는 시장을 신속하고 완벽하게 되찾을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였다. 이미 많은 생수 브랜드들이 페리에의 리콜로 인한 틈새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었고 페리에는 리콜 이전 수준의 60%정도에 머물렀고, 수입 생수 시장 점유율은 일 년 전의 44.8%에서 20.7%의 수준으로 떨어졌다. 과거 전체 판매의 35%를 차지하던 영업용 페리에 시장의 회복률 역시 예상보다 매우 더뎌 경영진은 당황하였다. 이것은 페.리에의 부재기에 이미 소비자는 다른 생수로 입맛과 선택의 전환을 거친 상태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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