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귀뚜라미보일러 이문화극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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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귀뚜라미보일러의 이문화 극복 전략
Ⅰ. 서론

Ⅱ. 본론

1. 회사소개
1) 회사개요
2) 연혁
3) 제품

2. 선정이유

3. 우리나라의 난방방식과 중국의 기후 및 난방방식

4. 중국에서 판매 실적(진입 초기와 현재)

5. 회사의 전략 변화
1) 성공요인

2) 중국진출현황과 전략적 제휴
3) STP분석

6. 일본과 기타 여러 나라
1) 일본
2) 기타 여러 나라

7. 성공요인과 전반적인 전략
1) 성공요인
2) 귀뚜라미 보일러의 앞으로의 전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시장에 대한 우리나라의 가스기기 및 부품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최근 발간한 ‘우리의 대중수출 현황 및 증가요인 분석’보고서를 통해 3년 후 우리나라가 중국 수입시장 1위로 부상할 것이라 전망했다.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발간 ‘對中 수출 보고서’…제조사 정보 해갈 한국가스신문 2006. 3. 20

보고서에 의하면, 최근 중국은 수입시장 증가율 둔화로 주요국의 수입증가율과 시장점유율이 떨어진 반면 한국에 대해서만 수입증가율과 시장점유율이 유일하게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한국은 대만을 제치고 중국의 2대 수입국가로 부상하고 현재 일본의 시장점유율 마저 바짝 추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중국의 수입시장은 WTO 가입 이후 빠르게 확대됐으며 2003년 일본과 프랑스를 제치고 미국과 독일에 이은 세계 3위 시장으로 부상했다고 적었다.
한편 최근 중국의 주요국별 수입증가율 현황을 살펴보면 ‘한국-증가세, 대만-보합세, 미국·일본-하락세’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보고서는 최근 3년간 중국의 對한국 수입증가율은 가장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KOTRA는 우리나라의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 상승의 원인으로 장강삼각주 경제권 수입증가, 韓中 교역 확대, 중국에 대한 투자 확대, 한류와 인적교류 증가 등을 꼽았다. 특히 최근 韓流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어 한국의 수입시장 점유율 확대에 좋은 작용을 한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경쟁국인 일본에 대해서는 신사참배, 역사교과서 왜곡 등의 정치적 현안으로 중국 내 반일감정이 확산된 것으로 봤다.
이러한 시점에서 현재 가스기기 제조사 중 귀뚜라미는 중국 천진공장, 경동은 ‘북경경동보일러유한공사’를 통해 중국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고 있고, 롯데기공은 최근 중국현지 전시회를 통해 제품소개를 하며 중국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1. 귀뚜라미보일러 홈페이지 (www.krb.co.kr) - 회사연혁, 제품
2. 이종호, 온돌과 초가집, 국정브리핑, (2004. 11. 20) - 우리나라 난방방식
3. 황의봉, 중국통(중국 전문가 10인이 말하는 대륙의 힘), 미래의 창, (2005)
- 중국의 기후와 난방방식
4. 김승범, 한국최고의 브랜드, 흐름출판, (2005)
5. 김민주, 전략은 불황보다 강하다, 청림출판, (2005)
6. 귀뚜라미보일러 ‘LG화학과 전략적 제휴’ AVING KOREA (2005. 9. 23)
7. 국내 보일러업체,중국 달군다-한류 열풍에 ‘온돌문화’ 인기 확산, 파이낸셜뉴스 (2005. 10. 9)
8. 한국보일러공업협동조합, 가정용 보일러의 산업동향, 2006년 2월 웹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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