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던킨 도너츠(DUNKIN DONUTS) 마케팅전략 -CGV점과 연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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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사명 및 상황 분석
Microenviroment
거시환경 분석
Macroenviroment의 기회와 위협 분석.
목표설정
Financial objective
Market segmentation
positioning
Maketing Mix
결 론
본문내용
회사 소개

던킨 도넛는 52가지의 다양한 도너츠와 12가지 종류의 고품질 커피와 베이글 빵, 아침 식사용 샌드위치 등의 제품을 1950년부터 공급해 온 세계에서 가장 큰 체인점이다. 하루에 약 200만 명 이상의 손님이 매장을 찾고 있으며, 전 세계에 5,500개가 넘는 체인점이 있다.

창시자 빌 로젠버그는 2차 세계 대전 중에 노동자들에게 간편한 음식을 제공하기 위한 필요성을 느끼고, 1946년 5,000불을 투자해서 노동자를 위해 새로운 점심메뉴와 커피를 서비스하게 되었다. 그 당시 대부분의 도너츠 점포들은 3~4가지의 단순한 아이템과 커피도 취급하지 않았기에 상당한 인기를 끌며 지속적으로 점포 확장을 하게 되었다


한국에로의 도입

한국의 던킨 도넛는 인터내셔널 사와 국내 ㈜ 샤니와 합작으로 투자하여 시작하였다.
94년 이태원 1호 점을 시작으로 현재 수도권, 부산, 충청, 대전 등에 약 3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항상 신선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각 지역별로 10여 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하루에 2번씩 도넛를 생산하여 유통기간 12시간을 유지하여 신선하고 가장 맛있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1993 던킨 도넛 인터내셔널 사와 합자 투자계약 체결
1994 역삼 생산점 개설, 이태원 1호점 오픈
1997 5월 구의 생산점, 10월 염창 생산점 개설, 가맹사업기반구축
1998 9월 평촌 생산점 및 트레이닝 센터개설
1999 3월 방학 생산점, 부산 생산점 개설, 6월 증산 생산점 개설, 11월 문정 생산점 개설
2000 던킨 도넛 창립50주년
부산 동래점, 태평 생산점 개설
2001 던킨 도넛 TV광고 시작(이병헌)
Fresh Donuts 역삼점 개설
2002 던킨 도넛 대구 생산점 설립
던킨 도넛 김재원 모델 광고시작
오리지널 커피 판매실시

기업사명 및 상황 분석

던킨 도너츠는 ‘ 가장 좋은 상품을 가장 신선한 상태에서 판매한다 ' 는 기업 이념 하에 54 년 역사를 지녀 온 세계 최대의 도너츠 & 커피 전문 브랜드로써 , 전 세계적으로 50 여 개국에서 6,000 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 던킨 도너츠의 창시자 빌 로젠버그는 2 차 세계 대전 중에 노동자들에게 간편한 음식을 제공할 필요성을 느껴 , 1946 년 5,000 불을 투자해서 노동자를 위해 새로운 점심메뉴로서 도너츠와 커피를 서비스하게 되었다 .

그리하여 1950 년 에 메샤츄세츠 , 퀸시에 “ Open Kettle ” 이라는 이름으로 첫 점포를 열게 되었는데 , 그 첫 점포는 상당한 인기를 끌며 지속적으로 점포를 확장하게 되었다 . 그 당시 대부분의 도너츠 점포들은 3~4 가지의 단순한 아이템만 갖고 있었고 커피도 취급하지 않았기에 빌 로젠버 그는 다양한 도너츠 개발과 질 좋은 커피 빈 공급에 매진 , 1955 년에 가맹 1 호 점을 개설하게 되었다 또한 1963 년에는 100 개의 점포에서 천만 불의 매출을 기록하며 1970 년 에는 일본에 1 호 점을 개점하였다 . 1978 년에는 첫 TV 광고를 , 79 년에는 방콕에 세계 최대 의 도너츠 전문 매장을 운영하며 그 사업을 확장하게 되었고 , 그 후 세계적 식품 회사인 Allied Domecq 에서 인수하며 국제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게 되었다 . 94 년에는 커피의 다양화를 , 98 년에는 여름 음료인 쿨라타를 출시하여 다양한 도너츠 개발에 못지 않게 음료 부분에도 많은 투자를 하였으며 , 2000 년도에는 창립 50 주년과 더불어 5,000 번째 매장을 인도네시아 발리에 세우는 등 세계 최고의 도너츠와 커피 브랜드로써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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