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Wikipedia e-Marketing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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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ntroduction
1. 사례 선정 동기
2. 웹 2.0의 개념
3. 위키피디아 소개

Ⅱ. Main subject
1. 위키피디아 시장진입배경
-집단지성(collective wisdom of crowds)
-롱테일(Long Tail)론
2. 위키피디아 현황
3. 위키피디아 운영전략
4. 위키피디아 문제분석
5. 위키피디아 확장전략

Ⅲ. Conclusion

Ⅳ. Reference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1. 사례 선정 동기
웹으로 대표되는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정보화로 인한 급격한 사회변화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웹을 통하여 다양한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수많은 기업들이 생겨났다. 그러나 2001년 이러한 닷컴기업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시장을 통하여 검증이 이루어지고 이들 기업의 거품이 사라지면서 인터넷 비즈니스에도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전반적인 비즈니스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정보검색 서비스는 인터넷 초기에 비해 안정되고 견고한 비즈니스 모델(검색광고)의 정착으로 인해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몇 안 되는 확실한 수익사업으로 자리 잡았으며, 국내의 주요 포털 사이트 간에도 그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정보검색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얻을 수 있는 서비스로서 사용방법이 단순하고 쉽기 때문에(질의어를 입력 창에 입력하고 클릭하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가장 먼저 사용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용자의 참여, 개방성, 집단지능 등의 특징을 갖고 있는 Web 2.0 환경과 좀 더 사용자의 의도에 근접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자 하는 정보검색 개발 및 서비스 업체의 의지가 결합되어 단순히 수요자나 소비자 입장에 있던 일반 대중들이 공급자와 생산자가 되었고, 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정보검색 서비스가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 중 위키피디아는 성공적인 정보검색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영어, 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 등 이미 10개국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는 온라인 백과사전 서비스인 위키피디아(http://www.wikipedia.org)의 서비스를 살펴보면, 브리태니커 같은 소수의 전문가들에 의해 만들어지던 백과사전을 다수의 네티즌에 의해 만들어지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참고문헌
박명호. 2006. 인터넷 마케팅. 명경사.
정재윤. 2006.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마젤란.
구본권. 2005. 인터넷에서는 무엇이 뉴스가 되나. 커뮤니케이션 북스.
김민주. 2006. 마케팅 상상력. 리더스북.
이준기. 2006. 웹 2.0 비즈니스 전략. 시그마 인사이트.
크리스 앤더슨. 2006. 롱테일 경제학. 랜덤 하우스.
우메다 모치오. 2006. 웹 진화론. 재인.
위키피디아 영문 홈페이지 http://www.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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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nul***
    (2007.12.05 13:4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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