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구원론과 구원의 과정에 관한 심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8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바울의 구원론
1. 구원의 필요성과 죄
2. 구원의 도구(복음)
3. 구원의 방법(칭의)
4. 구원의 수단(신앙, 믿음)
1) 예수의 성육신에 대한 바울의 신앙사상
2) 보혈로 이룬 구속에 대한 바울의 신앙사상
3)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바울의 신앙사상
5. 구원의 결국(성화)
Ⅱ. 루터의 구원론
1. 내적인 삶
2. 외적인 삶
3. 구원의 순서
1) 말씀(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음
2) 신앙의 시작
3)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함
4) 복음을 요청함
5) 신앙이 생김으로 칭의 받음
6) 믿는 자의 선한 삶을 살아감(성화)
Ⅲ. 웨슬리의 구원론
1. 선행의 은총
2. 확신의 은총
3. 칭의의 은총
4. 의인이 됨
1) 의인의 조건
2) 의인의 내용
5. 신생
1) 신생의 본질
2) 신생의 증거
6. 믿는 자의 회개
7. 성령충만과 성화
1) 성화의 기준으로서의 십계명
2) 성령충만과 은혜의 수단
3) 점진적이며 순간적인 성화
4) 웨슬레의 `그리스도인의 완전론'의 특징
Ⅳ. 칭의
1. 개념
2. 믿음과 행함
3. 칭의와 성화의 차이점
4. 계속되는 죄의 영향
Ⅴ. 성화
1. 개요
2. 특성
3. 성화의 완료문제
4. 성화의 조성자
5. 성화와 율법
6. 성화의 사회성
7. 성화의 목적
Ⅵ. 영화
1. 개요
2. 성도의 영화
Ⅶ. 성도의 견인
1. 개요
2. 견인 교리에 대한 반대론
Ⅷ. 구원의 완성
1. 영화와 성화와의 관계
2. 구원과 신분의 변화
3. 직설법과 명령법(Indicative and Imperative)
4. 변화된 삶의 원리
본문내용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속에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절대적으로 구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1. 구원의 필요성과 죄

바울 신학사상에 있어서 죄의 정의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인간의 진화 과정의 결핍, 주위 환경의 영향, 교육, 기타 지상에 어떠한 방법으로도 죄악의 만연과 그 위력 및 도덕적 비열성을 설명할 수 없다. 선을 알지 못하고는 악을 설명할 수 없다. 즉 선의 반대가 악이며 죄이다. 바울은 죄에 대한 실체와 본성을 정의하여 그 기준을 만물의 창조 주이신 유일하신 하나님께서 정하신 법을 불순종할 때 이를 죄라 정의 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진리 안에서는 어떠한 죄도 하나님의 심판을 면할 수 없다.( 죄는 심판 대상 롬2:6-93:19; 살후2:12 (참고 요8:31-32).) 바울 신학사상에 있어서 죄의 권능은 율법이며, 죄의 삯은 사망이라 했다.( 죄의 권능은 율법 롬3:204:157:7; 고전15:56, 죄의 삯은 사망 롬5:126:20; 고전15:56.)
이와 같이 바울이 율법과 죄를 긴밀하게 연관시켜야 했던 것은 율법이 죄를 만들어 낸다는 두가지 관념에서였다. 즉 율법은 죄를 규정짓는다. 따라서 율법이 없는 곳에는 죄가 성립될 수 없다.
성경에는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했으며 "성경이 모든 것을 죄아래 가두었으니,""율법이 없을 때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느니라,""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율법으로 죄 깨달음 롬3:20; 갈3:22; 롬5:1320.) 율법이 오기 전까지는 아무도 율법을 범한 사람은 있을 수 없었다. 따라서 그런 의미에서 율법은 죄를 만들어 낸것이 된다.
바울은 로마서 7장 7-11절에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죄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기회를 탔다" 하였으며, "법이 없으면 죄는 죽은 것이라 전에 내가 법을 깨닫지 못할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생명을 얻게 하려고 마련된 계명이 죽음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 되었다. 죄가 바울을 속여 그로 하여금 죽음에 이르도록 한 것은 율법을 통해서였다고 진술하고 있다.
이와같이 율법은 죄를 규정하고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 죄를 만들어 낸다. 율법은 어떤 것을 금함으로서 그것을 하려는 일에 대한 욕구(호기심)를 일으킨다. 바울이 주장한 대로 율법이 없으면 죄가 있을 수 없다. 죄와 율법은 그처럼 긴밀하게 뒤얽혀 있기 때문에, 죄는 불순종인것이 분명하다. 많은 사람들이 죄인이라고 규정이 되는 것은 그 사람의 불순종 때문이다.(롬 5:19) 이러한 불순종은 자기만족 즉 육신의 욕심을 성취하기위해 하나님의 법에 불순종하게 되며 그결과는 "욕심이 인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참고 약1:17)했다.
바울이 보았던대로 죄는 이중적인 의미에서 죽음을 낳는다. 즉 그것은 도덕적인 의미와 영적인 의미에서 죽음을 낳는다.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는지라." 또한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하였다.( 죄가 사람 죽임 롬7:118:10.)
죄에는 죽이는 능력이 있다. 그것은 선을 죽이며, 또 인간의 사랑과 친교를 죽이며, 양심과 인격을 죽인다. 이와같이 죄는 도덕적인 죽음과 영적인 죽음을 낳을 뿐만 아니라, 죄는 또한 육체의 죽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바울은 말하기를 만일 죄가 없었다면 사망이 없었을 것이라는 것이다. "사망은 죄로 말미암아 세상에 들어왔다" "죄는 사망 위에서 왕노릇했다" 인간이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게 될 수 있다." 즉 "죄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현대목회에서 요구되는 기독교적 영성
  • 과정에서 영성신학이나 영성수련에 관한 시간을 마련하는 것은 기독교에 새로운 시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읽게 해주는 징표가 된다.) Ibid., p.5.사실 기독교회사에서 영성에 대한 추구가 치열하게 나타났던 시기는 모두 새로운 시기가 도래하려는 시기들이었다. 3, 4세기 경 게르만의 침입으로 헬레니즘 사회가 혼돈에 빠지고 그 다음 게르만의 프랑크 제국 등이 새워져 유럽 사회에 새로운 질서가 재편되는 무렵에 성 안토니우스나 성 파코미우스, 성 바

  • [선교학] 역사적 고찰을 통한 중미 선교 전략 연구
  • 과정은 아니고, 단지 단일하고 복잡 미묘한 해방운동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이 세가지가 있다고 하면서 해방에 대한 세 단계의 의미 파악은 상호 의존 관계가 있으며, 이 점을 한꺼번에 고찰 할 때. 비로소, 해방운동의 진면목이 드러난다고 하였다. 이종길, “남미의 신학적 동향,” 『선교정보』10호, (1991), p. 51.구띠에레즈의 해방의 단계를 통하여 그가 주장하는 주제들이 있다. 즉 역사의 하나님, 해방자로서의 예수, 해방과 구원, 하나님 나라와 유토

  • 북한문학, 독일문학, 프랑스문학, 영국문학, 러시아문학, 동유럽문학,일본문학(일본의 문학),중국문학(중국의 문학),한국문학(한국의 문학)
  • 심층적으로 반영하여 중국 인민의 해방 사업의 기반을 조성(4)문학 동인, 문학잡지의 대량 출현으로 문학창작과 문예이론 연구 등 공전의 자각적 사회 활동이 활발해졌다. (5)중국 고전문학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함과 동시에 서양의 근대 문학의 성과를 대대적으로 흡수Ⅸ. 한국문학(한국의 문학)1. 한국 문학사의 전개1) 한국 문학사 시대 구분①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의 관계를 일차적인 기준으로 삼으면고대-구비문학만 있었다.중세-한문학

  • [신화] 단군신화와 주몽신화에 대하여
  • 관한 능력도 주몽을 한 국가의 시조로서 손색없는 면모를 갖추게 하는데 기여하고 주몽에게 절대적인 권력을 행사할 수 있게 하는 기반이 되며, 주몽이 인간의 영역이 아닌 신의 영역에 속하는 존재라는 것을 인식시켜 그이 신성성을 더해주는 매개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겠다. 이처럼 치수의 능력을 왕권에 버금가는 것으로 여기고 신성시한 것은 비단 주몽신화 뿐만이 아니다. 한 예를 들어 보면, 이스니아 이야기로서 처음 쉴츠가 생겨났을 때, 쉴츠

  • [사회복지] 기독교의 사회복지 향상을 위한 방안0k
  • 관한 연구」 서울: 연세대학교 신과대학부설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손인웅 (1994). “지역사회봉사를 통한 교회의 활성화.” 「교회사회봉사총람」 서울: 장로회 출판사, 296~303존 스토트 (1998), 「현대의 기독교 선교」 서울: 대한기독교서회.유장춘 (2000). 「교회사회복지활동 결정요인으로서 목회자와 그 생태체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교회의 본질성 회복을 위한 디아코니아 연구,” 『복음과 실천』 28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