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농암 이현보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자 (이현보 1467~1555, 세조13~명종10)
2) 강호가단
3) 시조에서 나타나는 강호생활
Ⅲ. 결론
1) 시가사적 의의
2) 마무리
본문내용
농암의 시가를 이상과 같이 살펴보았을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이 시가사적 의의를 찾아 볼 수 있다.
첫째,우리말로 된 시가의 창작시기가 그의 치사 이후인 노경에 들어와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중년 이후 그는 귀거래의 의지를 가지고 있었으나 그것이 여의치 못하고 76세에 귀향하면서부터 주로 창작한 것이 그의 시조들이다. 이러한 노경의 작품은 그의 인생을 종결짓는 시기에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그의 인생의 총결산이라 할 만하다. 그는 많은 작품을 한문으로 지었으되 가영가창할 수 있는 작품으로 시조와 『어부가』를 지었다고 생각할 때 이들 작품 가운데 만년의 감회가 짙게 표현되었을 것은 당연하다.
둘째, 이들 시가가 강호의 즐거움을 크게 강조한 점이다. 시조문학사상 강호의 낙을 노래한 것으로는 먼저 맹사성의『강호사시가』가 있다. 그러나 그것은 강호의 낙을 노래한 것이라기보다는 역군은의 강조가 더 우세하다.『효빈가』나『농암가』그리고『어부가』등에 보인 강호생활의 즐거움을 노래한 것은 농암이 가장 앞선 것이 아닌가 한다.
셋째, 개작이란 새로운 풍토의 형성이다. 농암은 십이장의 『어부장가』를 구장으로 십장의 『어부단가』를 오장으로 축약하였다. 기존의 작품에다가 그의 뜻을 가미하여 새로이 만든 것이다. 새롭다 하여 전혀 다른 작품이 아니다. 그렇다고 본래의 작품 그대로도 아니다. 전인의 작품에 자기 정서를 가미한 작품이다. 따라서 그것을 개작한 이에게는 자기의 작품이요 새로운 작품이라는 묘미가 있다. 농암의 작품은 바로 이러하다. 개작 전후를 비교하여 개작자의 정서나 독창성을 살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개작의 풍토는 새로운 개작을 낳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하면, 개작의 문을 열어놓은 것이다. 그리하여『어부가』는 고산에 의하여 다시 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주승택, 「선비정신과 안동문학」, 이회문화사, 2002
성낙은, 「고시조 산책」, 국학자료원, 2003
최재남, 「서정시가의 인식과 미학」, 보고사, 2003
황패강, 「한국문학작가론 2」, 집문당, 2000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산 윤선도]고산 윤선도의 생애, 작품연구, 고산 윤선도의 문학세계, 어부사시사의 원문,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의 특징, 어부사시사 감상평,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 평가, 어부사시사 교육적 가치, 교육방안
  • 문학 교육이 수업시간으로 끝나지 않고 학교 밖이나 일상생활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앞으로 문학수업에서 ‘수용과 창작’은 더욱 강조되어야 하며, 그것을 드러낼 수 있는 방법과 기법들이 계속적으로 모색되어져야 한다.참고문헌김현정, 의 해석에 대한 교육적 접근,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10김경복, 고산(孤山) 윤선도 시에 나타난 유토피아 의식 연구, 문창어문학회, 2000문순애, 윤선도 시가의 산수인식과 형상

  • [문학] 한국문학과 자연
  •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문학사에 있소 매우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고전에 나타난 자연의식이 현대의 우리들에게 많은 시사점과 자아성찰의 계기를 만들어 줄 때 고전은 새로운 텍스트로 존재하게 될 것이다. http://seoul2.seoul-gchs.seoul.kr/~eunhana/ 한국 사전 연구사, 국어 국문학 자료 사전http://songkw.com.ne.kr/sijo/ss1-1.htm성기옥(2002), 도산십이곡의 구조와 의미, 한국 시가연구정재호(1996), 도산십이곡의 구조, 민족문화

  • [고전시가론] 경기체가
  • 문학산고) pp.149-159그러나 비록 양자간에 형태면의 공통성이 있다손 치더라고 그 수사상의 표현이 너무나 이질적으로 판이할 뿐만 아니라 후렴구의 구성도 다르며 또 그것이 조선시대로 넘어와서는 송축가류로 변모하는 등 그 시가적 성격의 차도 개재한다는 점에서 별개의 장르로 다루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한다. 이종줄. 「한국고시가연구」, (태학사 1989) p.229경기체가속요차이점귀족 문학한자로 기록됨조선 시대에 새로운 이념을 구현하는 노

  • [고전문학사] 조선시대 문학 전개의 일반적 특징- 사대부의 정체성과 조선시대 제 문학형식의 전개양상
  • 2005-I고전문학사조선시대 문학 전개의 일반적 특징-사대부의 정체성과 조선시대 제 문학형식의 전개양상-학 과 : 국어국문학과학 번 : 이 름 : 담당교수 :     발 표 일 : 4월 19일 화요일【목차】Ⅰ. 들어가며Ⅱ. 사대부의 정체성1. 사림과 사림파의 개념2. 사림파의 내적 분화와 현실 대응 태도3. 사대부의 의식과 문학Ⅲ. 조선 전기의 문학1. 조선 전기 문학의 개관2. 조선 전기 문학의 특징3. 시가문학3-1. 악 장3-2. 경기체가3-3. 가 사3-3. 시

  • [고전문학]구운몽과 어부사시사의 창작배경과 문학성
  • 흥에 겨워 즐기고 있는 장면을 연상케 하여, 어부사시사의 흥취가 한 개인의 것이 아니라 어부들 모두의 것임을 생생하게 재연하는 듯하다. 이러한 점에서 노동요의 후렴과 그 맥이 닿는다 민중들과 함께 하는 시적 화자의 공동체적 연대 의식을 엿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점들은 아직까지도 우리 문학사에 많은 의미를 지니는 것 같다. ☆참고문헌☆한국 고전 소설 작품론, 김진세http://pooh.kanggo.nethttp://www.seelotus.comhttp://korstudy.comhttp://ipcp.edunet4u.ne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