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연암의 작품으로 보는 전의 소설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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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선 후기의 전과 소설 형태
2 열녀전의 유래와 변화
3 연암 문학의 특징
4 작품 배경
5 작품 분석
6 결론
본문내용
『열녀함양박씨전』은 ≪연암집≫ 연상각성본에 수록된 것인데, 일견 사실의 기록이라고 보기 쉬우나 실은 연암이 창작의식으로 쓰여 진 단편소설이다. 이 작품은 첫 머리에 예부터 내려오는 과부에 대한 관념과 제도들을 쓰고 전반부에서는 작자의 창작에 따른 내용을 쓰고 후반부에 작자가 안의현감으로 재직하던 때의 있었던 일을 기록해 놓았다, 따라서, 후반부의 사실은 사적 기록이 될지언정 저반부의 기록은 연암의 사상과 감정에서 순화되어 나온 작품인 것이다.
열녀함양박씨전은 일찍이 성현경이분석한 바처럼 우선 그 내용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다섯 단락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가) 제나라 사람이 말하기를 ~ 어찌 너무 지나치다고 하지 않겠는가?
나) 옛날 어떤 형제가 ~ “이야말로 열녀라고 할 수 있겠구나.” 라고 하였다.
다) 아아. 슬프다 ~ 과부의 집에서 뛰어난 절개가 드러나지 않게 되는 것이다.
라) 내가 안의 고을을 다스리기 시작한 ~ 박씨를 위하여 그 절의를 서술하였다.
마) 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 어찌 열부가 아니랴.

열녀함양박씨전은 2개의 다른 삽화가 연결됨으로써 하나의 작품을 구성하고 있다. 순절에 대한 비판과 동전을 굴리며 정욕을 이겨낸 노과부(삽화Ⅰ)와 남편의 상기를 치른 후 죽을 남편을 따라 순절한 함양박씨(삽화Ⅱ)의 죽음을 술회한 글이다. 전자가 대체로 여성의 정욕을 수절제도로부터 해방시켜야 한다는 인간성의 긍정을 주제로 삼았다면 후자는 함양박씨의 순절을 통해 열녀라는 명분의 굴레에서 여성들이 겪어야 했던 정신적 고통이 얼마나 가혹한가를 부각시켰다. 여기서, 우리는 가)와 다) 그리고 라)를 작가 개인의 사평으로 보고 나)와 라)를 각각 삽화Ⅰ과 삽화Ⅱ로 보아, 각 부분별로 분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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