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윤리, 기업윤리]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기업문화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기업문화의 중요성
2) 기업문화란 무엇인가.
가. 기업문화의 정의


2. 본론
1) 왜 삼성전자와 하이얼인가?
가. 現 삼성전자의 위기
나. 하이얼의 성공신화
2) 하이얼의 기업문화 분석
가. 하이얼의 기업문화
나. 하이얼의 기업문화에 따른 전략적 요소
3) 삼성전자의 기업문화 분석
가. 삼성전자의 기업문화
나. 삼성전자의 노조 없는 기업문화
다. 삼성전자의 기업문화의 취약점

3. 결론
1) 삼성전자와 하이얼
2) 삼성전자가 취해야 할 기업문화
3) 하이얼의 기업문화를 통한 삼성전자의 기업문화 제고


4. 부 록 : 출 처
본문내용
가. 기업문화의 정의
기업문화란 ‘문화’에서 도출된 개념으로 여기서 문화란 집단의 구성원이 견지하고 있는 가치, 그들이 준수하고 있는 규범 그리고 그들이 창조한 물질적 재화로 구성된다.
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조직체에도 각각의 독특한 성격, 즉 기업문화가 있다. 그리고 개인과 사회에 대한 이해는 개인의 성격과 사회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증진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조직체에 대한 이해도 기업문화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증진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과 사회의 우수성은 개인의 능력과 성격, 그리고 사회의 문화적 특성에 의하여 평가될 수 있는 것처럼 조직체의 우수성도 조직행동을 지배하는 조직문화의 특성에 의하여 평가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이 우수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 그리고 사회는 우수한 문화를 창조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과 같이 조직체도 우수한 성과를 위해서 이와 관련된 문화적 특성을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기업문화란 한 기업이 창립 이래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온 기업체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과 관습, 규범과 전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모두 포함한 종합적인 공유가치와 경영이념, 관리관행, 상징특성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기업 구성원과 기업체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 요소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다이아몬드 딜레마」타릭 후세인 著.
2. 「성공 기업의 기업문화 만들기」신재준․고지석 著
3. 「하이얼 스토리」 진이 진셩이 ․ 숀 시엔 예 著
4. 「중국 넘버 1. 기업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안젠쥔․ 후융 著

◎ 참고 사이트

1.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2. www.haier.com.cn (주)하이얼
3. www.istans.or.kr 산업 연구원 산업통계
4. www.skyventure.co.kr SK텔레콤 벤처 정보 사이트
5. www.joins.com 중앙일보
6. www.jknews.co.kr 한국재경신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른 부분은 모르겠지만, 하이얼 기업문화의 경우 책 \'하이얼 스토리\'를 글씨 하나 안틀리고 그대로 적어놓으셨네요.
    이런 자료 판매하지 마세요
  • 76638***
    (2019.05.31 21:08:1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하이얼 전자의 기업문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다운받은 관계로 다른 내용 배제하고 '하이얼의 기업문화 분석' 내용만 보았습니다. 기업문화의 구성요인 7가지 항목에 따라 정확하고 자세하게 정리되어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angse***
    (2007.06.14 03:11:27)
회원 추천자료
  • 삼성전자 해외마케팅 전략분석과 삼성전자 사업전략분석및 삼성전자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 전자통신을 인수, 그리고 1983년 2월에는 창업주인 이병철 회장이 DRAM 사업에 진출한다는 ‘동경 선언’을 발표했다. 1983년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 64K DRAM을 개발했다. 1990년대, 2000년대에도 메모리 반도체 부문에서 세계 최초 행진은 계속되며 지금의 삼성전자 발전기틀을 잡았다.삼성은 199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재계 상위권에 속하는 한국 내 여러 대기업 중 하나에 불과했다. 그러나 1997년 불어 닥친 경제위기는 삼성을 양적인 면 뿐만 아

  • LG전자 기업사례분석과 LG전자의 해외시장에서의 향후 10년을위한 기업전략 제언 레포트
  • 기업 이미지가 훼손될 우려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과 유사한 소득 수준, 경제 발달 단계를 가지고 있는 캐나다에서 우선 런칭하는 방향을 선택한 것이다. 캐나다에서 먼저 전략을 운용하면서 적절한 피드백과 리서치를 마친 후에 미국 더 나아가 세계 시장으로 확대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캐나다는 소형 가전 점유를 위한 파일럿 시장으로서 가장 적합한 시장이다.3. LG전자의 1인 소형 가전 제품 분석1) LG 꼬망스 컬렉션 소개꼬망스 컬렉션은 L

  • 삼성 전자의 현황분석과 구조분석
  • < 목 차 >Ⅰ. 기업 선정 배경과 목적Ⅱ. 삼성전자 일반현황 분석1. 기업 개요2. 주주 구성3. 주요 사업과 제품4. 연혁Ⅲ. 환경 분석1. 산업의 동향1) 세계 전자산업 동향2) 국내 전자산업 동향3) 국내 기업들의 동향2. 산업 경쟁 상황3. 산업의 트랜드1) 사회 / 문화적2) 정치 / 법적3) 기술 / 과학적4. 협력 업체 5. 경쟁 업체와 경쟁력 분석1) 반도체2) 핸드폰3) 생활 가전6. 기업 구조7. 기업 문화Ⅳ. 조직 능력 분석1. 디지털미디어 총괄2. 정보통신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목 차I. 국내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

  • [경영윤리] 국내외 기업의 경영윤리 사례 고찰
  • 윤리경영의 정의ⅱ.윤리경영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ⅲ. 각국의 윤리경영1. 한국2. 중국3. 미국4. 독일ⅳ. 윤리경영 사례1. 한국2. 중국3. 미국4. 독일ⅴ. 국내 주요기업 규범 비교및 해외 주요기업과의 비교Ⅲ. 결 론우리나라 윤리경영의 발전방향Ⅰ. 서 론기업은 국가의 재화와 부를 창출하는 원천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고용을 창출하는 원천이기도 하다. 또한 기업은 지역사회의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주역이면서 문화를 창달하고 사회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