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불루오션-레드오션-퍼플오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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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불루오션의 정의, 퍼플오션, 레드오션등에 대한 정의와 개념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논문이나 리포트 작성하실 때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불루오션
3. 퍼플오션
4. 레드오션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불루오션의 정의
블루오션이란 포커스, 차별화, 눈에 띄는 멋진 슬로건을 통해 경쟁과 모방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새로운 수요와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의 치열한 경쟁의 속에서 살아가는 기업들의 새로운 해법을 제시한 지침이다. 혼자만이 살아가는 시장이 아닌 모두가 상생하는 'Win-Win'전략의 시장이라는 구원의 길을 제시한 성경처럼 말이다. 하지만 블루오션이 정말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것을 발견한 것일까? 가장 큰 핵심은 비경쟁시장을 창출하라는 것 같다. 하지만 비경쟁시장을 창출하라는 말인데 이론적으로는 쉽지만 그렇게 쉽지는 않은 일이다. 불루오션은 다른 차별성을 제시하고 저비용을 제시하여 가치혁신을 이루자는 이론이며 한 기업이 남들과 다른 블루오션을 이루어 성공을 했다고 해도 그 성공을 본 다른 기업들은 일정한 시간이 흐르면 너도나도 그 푸른 바다에 뛰어들고 그 바다는 다시 핏빛으로 물든 붉은 바다로 변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성공을 거두었다고 해도 거기에서 안주하지 않고 다시 새로운 블루오션을 창출해야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것 자체가 경쟁이 아닐까? 또한, 발전이라는 것은 안주가 아닌 경쟁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생각해 볼 때 블루오션전략에서 말하는 비경쟁 시장은 그 자체로 모순점을 갖고 있다. 또한, 블루오션은 새로운 시장 개척의 위험성을 갖고 있다. 남들과의 차별성을 갖는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블루오션전략의 의의 자체에 그러한 위험이 내재하고 있는 것 같다. 뉴턴의 운동 제3법칙, 작용-반작용의 법칙이라는 말이 있다. 어떠한 대상에 대해서 힘을 가했을 때 가한 것과 똑같은 힘을 대상으로부터 받는다는 이 법칙은 블루오션의 전략의 위험성을 잘 보여주는 것 같다. 만약 블루오션전략이 잘 맞아 떨어졌다면 시장 개척의 위험성이 수익이 되어서 돌아오겠지만, 그 반대의 경우라면 기업으로서는 치명적인 타격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이다. 즉 블루오션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 산업을 말한다. 산업의 새로운 분야이다. 또는 기존산업을 확장하여 산업의 새장을 만든다. 당연히 경쟁자가 있을 수 없다. 아무도 모르는 시장공간이다. 이것은 분석적 프레임 워크와 리스크 관리원칙을 지켜야 한다.

2. 퍼플오션
'퍼플오션(purple ocean)'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을 합성한 자색빛 바다'라는 의미로 둘의 장점을 섞어 놓은 개념이다. 즉, 한 분야에서 성공을 하면 이를 다른 분야로 확장을 시켜 새로운 시장 개척의 위험부담은 줄이고, 레드오션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던 차별화 측면을 강조해 수익은 극대화 한다는 것이다. 이미 일본에서는 대중문화 시장을 시작으로 많은 분야에서 퍼플오션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간단하다. 세상의 어느 것이든지 완벽한 것은 없다는 것이다. 기업은 '역사는 변증적으로 발전한다'고 했던 헤겔의 말처럼 경쟁과 상생, 비용과 가치, 효율과 혁신, 세계화와 지방화,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 등 수많은 모순들을 서로 조합하여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내는 역설적인 사고로써 그 ‘합’을 구하여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 '합'이 끝은 아니다. 합은 곧 정이 되고, 반이 생긴다. 그리고 정과 반은 다시 합이 된다. 즉, 합이 곧 정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끝없는 변화를 추구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WEEK, 2003년 5월20일
김태현, 21세기를 대비한 supply chain management-개념과 사례, 박영사 도날드 J & 버워삭스외 4인 공저, 21세기 물류 패러다임, 삼성경제연구소 ,1999
디지털타임스, 2003년 10월21일
라비 카라코타, 마르시아 로빈슨, (김명형외 2인 옮김), e-비즈니스 2.0: 성공과 전략, 정보문화사, 2001
매일경제신문 2001년 1월4일
머니투데이, 2004년 4월23일
삼성경제연구소, 전통기업의 디지털 전환전략, 2000
양유석,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과 미국의 EC동향, 삼성경제연구소,2000
윤성민, 홍장표, 정우식, 중소기업 - 대기업의 관계: 협력유형 및 산업정책, 중소기업연구, 2000.
이장균, 임세헌, 오프라인 업체의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변신전략, 창조문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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