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스웨덴의 아동복지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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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스웨덴의 아동복지정책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웨덴의 복지제도
2. 인구의 추세와 가족복지정책
1) 인구의 추세
2) 발달배경
3. 스웨덴의 아동복지
4. 사회복지와 아동복지제도
1) 건강보험 (National Health Insurance)
(1) 의료보험수당(Allowances for Medical Care)
(2) 치과보호(Dental Care)
(3) 현금급여(Cash Benifits)
(4) 부모보험(Parental Insurance)
2) 연금보험(Pension Insurance)
(1) 기초연금(Basic Pension)
(2) 특별급여(Special Benefits)
(3) 부가연금(APT)
(4) 부분연금(Partial Pension)
3) 기타의 사회적 급부(Other Social Benefits)
4) 상해보험(Work Injuries Insurance)
5) 실업보험(Unemployment Insurance)
6) 양육 보험 제도
7) 자녀를 둔 가정에 대한 재정적 지원

5. 아동을 위한 유치원 운영
1) 교육제도 및 유치원 운영
2) 유치원 교육과정
3) 유치원 교육방법
(1)스웨덴 유아교육의 특징
(2) 스웨덴 유아교육의 물리적 환경
(3) 유치원의 공간
(4) 유치원의 시설
(5) 자연 친화교육 프로그램 ‘뭇레’
4) 교원관리

6. 아동복지와 아동복지서비스
1) 아동수당과 아동부양 지원
2) 요보호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1) 부모로부터의 분리
(2) 가정을 상실한 아동
(3) 아동학대와 방임
(4)성적학대로부터 아동의 보호
(5) 장애아를 위한 서비스
(6) 영유아보육서비스
(7) 긴급사태에 처해있는 아동을 위한 서비스
7. 아동복지의 최근 동향
1) 아동과 가족을 위한 조치
2) 아동보호서비스의 변화
3) 출산과 양육서비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스웨덴은 유럽의 북쪽에 위치한 북유럽 국가들 중에서 가장 큰 나라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웨덴이 세금을 많이 내며, 사회 보장 제도가 잘 발달된 나라로 알고 있다. 따라서 스웨덴에서는 시민들의 사회복지를 국가가 보장하고 있다. 이것은 특별히 교육 문제에도 적용된다. 스웨덴의 아동을 위한 서비스는 매우 방대하며 아직도 계속 성장하고 있다. (신현지, 1998) 스웨덴의 보육 제도는 의무교육 대상 이전의 아동, 즉 7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들에 대한 서비스를 말한다. 이는 어린이들과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이 처한 상황을 개선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수많은 제도 중의 일부이다. 아동 보육의 기본적인 책임은 부모에게 있지만, 사회에도 분명 그 책임은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는 안타깝게도 이러한 책임은 부모에게만 있는 듯 하다. 스웨덴은 우리 나라와는 달리 이 사회적 책임은 기업주, 사회, 그리고 국가가 공동으로 분담해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사회 기관으로서 국가가 그 주된 책임과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보육은 사회 정책의 일환으로 이루어졌고, 모든 계획과 정책은 국가적 수준에서 이루어졌다. (김영모, 1998) 따라서, 영유아 보육제도의 궁극적인 책임은 국가에 있으며, 보육제도는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가족 정책 중 하나가 되었다. 또한, 스웨덴에서는 보육소(스웨덴의 대표적 보육기관)는 가정의 연장이고 단지 가정 양육을 보완하는 곳으로 생각한다. 가정을 대신하는 기관으로 지원한 것은 절대 아니라는 것이다. 20세기초까지도 유럽에서 가장 빈곤하고 후진성을 면치 못하였던 국가 중에 하나가 스웨덴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웨덴이 오늘날과 같은 세계적 복지국가로 부상할 수 있었던 계기는 무엇이었을까? 이장에서는 스웨덴의 복지정책 중 아동복지 정책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배근 (유니세프 조정관)
․세계의 보육현장을 가다 : 함께 키우는 아이들 (MBC 기획방송) 2부, 1997년
․국제 유아교육(1994), 세계의 유아교육, 국문사, pp17-24
․김영모․표갑수 편(1998), 선진국 아동보육 제도와 보육프로그램, 한국 복지 정책 연구소 출판부,
pp114-125
․박은혜 외(2000), 세계의 유아교육 제도, 양서원, pp183-222
․백종억(1996), 스웨덴의 교육행정제도, 교육과학사, pp195-228
․신현지(1998), 스웨덴의 유치원 공교육화를 통한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방향,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사학위청구논문
․양옥승 외(1998), 세계의 보육제도, 양서원, pp15-42
․이헌근(2001), 스웨덴 복지정치, 신지서원, pp289-326
․한미라 외(2002), 현대 유아교육의 이해, 양서원, pp79-81
․중원유이(中原由利-著), 윤순애(尹順愛-譯)(1991), 기독교 교육자가 본 유럽의 유아교육, 보육사,
pp45-57
․Lall, Geeta R(1986), 비교 유아교육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p14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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