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실무론, 식음료관리론, 관광 마케팅] [A+]호텔 식음료 마케팅 전략과 판매증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6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호텔 식음료 마케팅 전략과 판매증진 방안에 대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10포인트 글자크기에 160% 줄 간격으로 이루어진 26장의 참신하고 알찬 레포트 입니다. 또한 4개의표와 13개의 각주까지 달아놓아 레포트를 쓰실 때나 학습을 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자 그럼~~~A+을 항하여 화이팅!!!!

목차
서 론
- 문제 제기

Ⅰ. 관광호텔 식음료 상품
1. 관광호텔 상품의 개념 및 특성
2. 관광호텔 식음료 상품의 개념 및 특성
3. 관광호텔 식음료 상품의 위치와 역할
4. 관광호텔 식음료 상품의 고객유형
5. 관광호텔 식당의 가격관리

Ⅱ. 호텔 식음료 매장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호텔 식당 경영의 특색과 조직
2. 호텔 식당 경영의 필요성
3. 호텔 식당의 종류
4. 호텔 식당 서비스의 형태

Ⅲ. 호텔 식음료 마케팅의 표적시장 세분화 전략
1. 식음료 마케팅 개념
2. 시장세분화
3. 시장공략과 표적시장
4. 사례연구

Ⅳ. 식음료부서의 매출 증대 방안

결 론
본문내용
Ⅲ. 호텔 식음료 마케팅의 표적시장 세분화 전략
제품차별화는 시장세분화를 가져온다. 그러나 시장의 상황이 독점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시장세분화는 제품차별화를 가져온다. 첫 번째 경우, 시장이 본질적으로 같을 때는 제품이 세분화의 기능을 한다. 두 번째 경우 우선 시장이 세분된 후 같은 시장에서 경쟁사들과의 제품에 대한 차별화가 뒤따른다.
결국 대부분의 경우 시장의 상황이 독점적이지 않은 경우이므로 표적시장전략은 시장세분화에서 출발한다. 즉, 여러 가지 변수들을 이용한 시장세분화를 실시한 이후 기업의 모든 노력을 집중시킬 시장을 선정한 후 그 시장을 구성하는 구성원들의 Needs & Wants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1. 식음료 마케팅 개념
1)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이란 제품·서비스·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가격을 결정하고 정보를 제공하여 개인 및 조직체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성립하게 하는 일련의 인간활동이다.

2) 식음료 산업에서의 마케팅
주된 관제는 투자에 대한 만족스런 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며 모든 식음료 서비스는 마케팅을 수행할 때 고려사항은 고객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고객과 주주 경영자의 목표를 모두 만족시켜줄 수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직원만족이 우선적이다.
.
.
.
.
.
.
.
Ⅳ. 식음료부서의 매출 증대 방안
1. 서비스 부분의 개선
식음서비스는 음식의 맛과 질도 중요하지만 고객을 접대하는 종사원들의 서비스가 어울어지지 않으면 실패의 가능성이 배로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을 확실히 인지하여야 한다.
오늘날 서비스의 질적 요소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으므로 고객이 방문함과 동시에 고객과의 접점이 이루어지고 서비스단계에서 고객과의 직접적인 접촉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고객이 나갈 때 까지 서비스실패가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야한다.

1) 종업원 교육의 중요성
유형의 서비스와는 달리 무형의 서비스는 각 호텔이나 업장에 종사하는 종업원이 제공하게 되고, 고객이 업장에 처음 방문해서 접촉을 하게 되는 사람도 각 업장의 종업원이다.
이러한 종업원의 태도나 행위 하나하나가 고객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함과 더불어 그 업장의 좋은 이미지를 고객에게 남길 수 있는 반면, 이와 반대되는 상황도 생길 수 있다.
이렇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종업원 교육의 성과가 각 업장의 서비스와 직접적으로 연결 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권경상, "한국 관광산업의 상대적 우위 평가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김동승, 현대호텔경영학, 기전연구사, 1990.
김승희, "관광호텔 식음료상품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김춘식, "관광호텔 식음료 판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김충호, 호텔경영학, 형설출판사, 1996.
김현웅, "관광호텔의 중식당 선택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박현지, "관광호텔 식음료 자재관리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3.
변태수․도미경, 호텔식당경영론, 세학사, 1999
손일락, "호텔 식음료 상품의 표지쇼닝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 한국관광공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고 자료내용도 좋네요~~ 흠이라면...레포트 작성된지가 좀 지났다는거?
  • luvs2h***
    (2008.11.03 10:37:00)
회원 추천자료
  • 컨벤션 산업의 현황과 육성방안
  • 1. MICE산업1. MICE 산업의 정의MICE산업이란 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ꡑ의 약자로서 그리스계 미국인인 코린겔씨는 지난 68년 하얏트에 입사, 97년 사장에 취임했으며ꡐ마이스(MICE)ꡑ라고 이름 붙인 마케팅 전략을 채택, 이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ꡐMICEꡑ는 ꡐ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ꡑ의 앞글자를 딴 용어로 호텔의 핵심기능을 가리킨다. 그는 ꡒ호텔산업은 오는 고객을 기다리는 게 아니라 고객을 불러 모아야 한다고 자신의 경영철학을 설

  • MICE산업 컨벤션 국제회의 정의 국제회의 기준 국제회의 특성 인센티브 여행
  • Ⅰ. MICE산업MICE산업이란 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의 약자로서 그리스계 미국인인 코린겔씨는 지난 68년 하얏트에 입사, 97년 사장에 취임했으며마이스(MICE)라고 이름 붙인 마케팅 전략을 채택, 이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MICE는 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의 앞글자를 딴 용어로 호텔의 핵심기능을 가리킨다. 그는 호텔산업은 오는 고객을 기다리는 게 아니라 고객을 불러 모아야 한다고 자신의 경영철학을

  • [호텔인사관리] 호텔인사관리에 대한 연구
  • 전략 346.인사관리부서의 주요업무(1)채용 35(2)호텔인사이동관리 38(3)호텔임금관리 44(4)노사관계 47(5)호텔의 복지후생관리 54Ⅲ.결론 60Ⅳ.참고문헌 .61Ⅴ.호텔 교육훈련에

  • [호텔품질]호텔품질서비스 제고방안에 대한 고찰
  • 호텔서비스품질개선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p.1 특히, 서비스 산업 중에서 관광산업은 종합산업으로써 외화 획득은 물론 국가홍보, 문화교류증진, 국제친선에 크게 이바지하기 때문에 21세기에는 한 국가의 주요한 전략 산업으로 기대된다. 소득의 증가로 인해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여가시간의 증가, 평균수명의 증가, 삶의 다양화, 생활 양식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관광에 대한 욕구는 증대되고 있고 호텔산업은 이

  • [호텔경영] Managed Services
  • Managed Services목 차Ⅰ. 서론- 외식산업의 동향 및 호텔 외식산업 진출에 대하여Ⅱ. 본론- managed service란?- 호텔 외식사업 현황 및 식음료부서의 변화- 호텔 외식사업의 진출 배경- 외식사업 추진전략- 조선호텔과 신라호텔의 외식산업 진출 현황- 국내 지분소유구조 및 이에 관한 문제점Ⅲ. 결론- 동반성장과 상생, 산업의 건전성Ⅰ. 서론- 외식산업의 동향 및 호텔 외식산업 진출에 관하여현대 산업 사회가 식생활에 끼친 커다란 영향 중 하나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