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실무론, 식음료관리론] 호텔식음료 업장의 운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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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호텔의 식음료 업장에 경영,실무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식당(레스토랑), 주장, 연회틀로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에 참고하시거나 학습을 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자 그럼~~~A+을 항하여!!!!
목차
서 론
본 론
제 1 장 식음료업장의 개념 및 특성
제 1 절 식음료 부문의 정의
제 2 절 식음료 서비스의 특징
제 3 절 식음료 부문의 조직
제 4 절 식음료 서비스 기본

제 2 장 식당부문
제 1 절 식당의 유래
제 2 절 식당의 정의
제 3 절 식당의 종류 및 서비스

제 3 장 주장부문
제 1 절 주장의 정의
제 2 절 주장부문의 조직과 직무분석

제 4 장 연회부문
제 1 절 연회부문의 특성 및 정의
제 2 절 연회부문 조직과 직무분석
제 3 절 연회의 분류

결 론
본문내용
제 1 절 식음료 부문의 정의
호텔에 있어서 식음료 부문(food&beverage division)은 호텔기업의 상품을 직접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핵심 부서들의 하나로서, 주로 소비자들에게 식사 및 음료서비스를 생산 및 판매함으로써 이윤을 창출하는 것이 주목적인 부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식음료 부문은 소비자가 호텔 내에서 식음료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기대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위 부서들과 요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호텔기업의 주요 서비스 상품은 객실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호텔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식음료 서비스를 비롯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 호텔기업의 매출 측면에서 식음료 부문의 매출이 객실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아시아 지역은 식음료 부문의 매출이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호텔산업 초기부터 호텔 경영자들은 식음료 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보여 왔다. 특히 초기 1800년대 미국 호텔들이 호화스러움을 추구하던 시절 대부분의 호텔 경영자들은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훌륭한 식당 및 연회시설, 매력적인 바(bar) 및 호화 찬란한 나이트 클럽 등 대규모 식음료 부서를 유지하였다. 그들은 이러한 규모의 식음료 서비스를 잘 운영하여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호텔의 수익창출에 상당한 기여를 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아무리 잘 운영된다 하더라도 식음료 서비스로부터 창출되는 이익을 객실 부문과 비교하면 매우 저조하다고 할 수 있다. 객실부문은 호텔 전체 이익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에 식음료 부문은 그 매출 비중에도 불구하고 이익 공헌도가 잘 해야 20%~30%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객실부문의 규모가 크고 최소한의 식음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들은 수익성 측면에서 매우 높을 수 있다.
따라서 일부 호텔은 식음료 서비스를 필요악이라고 인식하기에 이르렀다. 그 주된 이유는 경영자들의 원가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식음료 부서에서 창출되는 이익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호텔식음료서비스실무』, 안치호, 백산출판사, 2004
『Hotel식음료실무』, 최웅 외, 석학당, 2004
『식음료실무』, 유경민 외, 대왕사, 2004
『호텔식음료실무경영론』, 이종순, 기문사, 2002
『최신식음료경영론』,최영준 외, 대왕사, 2004
『호텔식음료실무론』, 계수경, 효일, 2000
『연회서비스실무론』, 김영준, 대왕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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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2.06 19:3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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