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계 갈등 구조와 갈등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계 갈등 구조와 갈등 해결 방안

1. 갈등의 의미와 역할

2. 교육계 내의 갈등 원인

3. 갈등 해결 방안
본문내용
교육계 갈등 구조와 갈등 해결 방안

1. 갈등의 의미와 역할

갈등의 정의는 여러 가지로 다양하게 정의되지만, 교육계의 갈등이라고 할 때, 갈등의 내포와 외연을 밝히기 위해 협동, 경쟁, 분쟁 등과 갈등의 관계를 통해 알 수 있다. 갈등과 협동은 분리될 수 없는 성질의 것이며, 언제나 양자는 동일한 사회과정의 다른 측면이다.

우리가 교육계의 갈등이라고 할 때 Pondy는 갈등의 진행과정을 잠재적 갈등, 지각되는 갈등, 감정으로 느끼는 갈등, 표면화된 갈등, 결과적 갈등 등으로 나누고 있다. 잠재적 갈등 다음 단계인 지각되는 갈등을 의미한다. 감정으로 느끼는 갈등은 갈등 상황에 대한 적개심이나 분노 등의 감정을 지니게 되는 단계의 갈등을 말하고, 표면화된 갈등이란 갈등이 표면화되어 행동으로 나타나는 단계의 갈등을 말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결과적 갈등이란 갈등 관리의 결과 잠재적 갈등이 더욱 심각해진 상황의 갈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임이나 파면 등을 통해 표면화된 갈등은 해소된 것이나 잠재적 갈등이 더욱 심각해진 상황을 말한다. 그 중에 사회적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표면화된 갈등, 결과적 갈등일 것이다.

갈등 해소는 갈등을 부정적으로 간주한 전통적 갈등관에 근거하고 있지만, 갈등의 역기능적 측면을 제고하고 갈등의 순기능적 측면을 조장하여 조직 발전의 원동력으로 활동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교육 관련 조직 내부의 혹은 교육관련 조직 사이의 다양한 갈등 표출은 우리 교육계가 민주화되고 다양화되며 그 안에서 자기실현을 하고자 하는 각 개인들이 노력한 결과를 만들어 내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2. 교육계 내의 갈등 원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현재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것들과 함께 우리의 교육에서 이제 도덕성, 사회성 교육이 크게 강조되어야만 할 것이다. 교육은 그 나라의 백년대계라고 했다. 다른 사회의 어떠한 문제보다도 교육에 관한 문제들이 시급하게 해결 되어야지만 다른 사회적 문제들도 쉽게 해결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서적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교육과학사 - 김호권 외교육사회학 - 재동문화사- 정봉도 저함께하는 교육학 - 새롬 - 전태련 편한민석 교육학 - 현대고시사 - 한민석 편

  • [교육심리 연구방법론] 통합연구방법론
  •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구 방법, 다양하게 생성된 자료, 다수의 조사 요원의 참여, 활용 가능한 다양한 이론 들을 활용함으로써 구조적으로 작용 가능한 편견이나 오류를 예방하고 보다 타당하고 신뢰로운 결과에 도달할 수 있다는 문제 해결 접근 방법→ ‘타당성’ 및 ‘정확성’의 확보ⓑ 특성․ 질적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일반적 방법의 하나․ 연구에 적용하는 경우, 같은 현상에 대하여 다른 종류의 자료를 통합하거나 수집하고자 하

  • [집단따돌림, 왕따]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 특성, 원인과 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실태 및 집단따돌림(왕따)문제에 대한 개선 방안 분석
  • 해결책을 제시하고 함께 노력해야할 필요성이 절실해 지고 있다.참고문헌○ 강승호, 민미자(2002), 집단따돌림을 당하는 학생과 주도하는 학생 및 일반학생의 성격 특성과 감성지능 비교연구, 교육학연구, 40(2), 143-168 ○ 백운학(1999),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현상의 실태와 대응방안, 한국재활심리학회, 재활심리연구 제6권 제1호, 223∼244p○ 신득렬, 현대교육철학, 학지사 ○ 서울특별시 청소년종합상담실(1998),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접근○ 이

  • [종교철학] 개혁 신학적 가정관과 결손가정에 대한 목회적 치유방안
  • 교육학” 서울 배영사, 198410) 이문우, “관계 회복하는 가정을 찾아서” 기독교사상 198411) 이옥임, 이옥주, “가족 관계학” 서울: 수학사, 198212) 이효재, “가족과 사회” 서울: 진명 출판사, 197613) 임희숙, “가족공동체에 대한 신학적고찰” 기독교사상, 198414) 이성진, “현대사회와 유아” 서울: 계몽사 198415) 정원식, “현대교육 심리학” 서울: 교육출판사 197416) 장병수 ,“아동심리학” 서울: 법문사 198417) 한국행동과학 연구소편, “사회성발

  • 교직사회의 갈등구조
  • 1. 교직사회의 갈등 구조교직사회의 갈등이 심각한 수준에 와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교직사회 갈등의 의미와 역할을 밝히고, 교직사회 갈등 구조를 밝히고자 한다. 교직사회 갈등 구조를 밝히기 위해서는 ‘교직사회’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를 밝힐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교직사회의 의미를 학교 혹은 교육에 직접 종사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협의의 교직사회가 아니라 교육과 관련된 제반 개인과 조직을 아우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