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학>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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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의 의미와 기원

2. 교육의 필요성

< 지구 자전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

3. 공통 교육과정의 의미

< 공통 교육과정의 필요성 >

4. 가치로운 교육이란...

< 가치로운 교육내용은 어떤 성격을 지녀야 할까? >

(1) 사회적 필요에 따른 교육과정의 구성

(2) 자유교육 전통에서의 교육과정 구성

5. 나아갈 바람직한 방향
본문내용
1. 교육의 의미와 기원

교육이란 모르는 것을 아는 사람을 길러내는 일이다. ‘교육을 받았다는 것은 해답을 알게 되었다는 뜻이 아니라 질문을 가지게 되었다는 뜻이다.’

『 먼 옛날 상제는 인간을 창조한 뒤에 그 인간에게 인간백사를 가르쳐 주려고 자신이 거느리고 있는 백 명의 하제를 불러서, 인간 백사를 하나씩 맡기면서 인간에게 그것을 가르쳐 주고 오라고 명령하였다. 백 명의 하제는 인간세계에 내려와서 각각 맡은 일을 인간에게 설명해 주기 시작하였는데, 다른 모든 하제들과는 달리, 이 교육을 맡은 하제는 인간세계에 내려가자마자 일을 시작하지도 전에 상제에게 되돌아 왔다. 대장장이 일이나 고기잡이 일의 경우에는, 인간이 그 일을 해 보기 전에도 그것이 어디에 쓰이며 그것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는데 반해, 교육의 경우에는 교육을 아직 받아본 일이 없는 인간들에게 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하기가 전혀 불가능하다는 것이었다. 상제는 미쳐 거기가지 생각을 못하고 선뜻 답하지 못했다. 상제는 머리를 짜내어 그럴듯한 거짓말이고 노력을 하면 할수록 사실에 더욱 가까워지는 거짓말을 하나 생각해 내었다. ‘교육을 받지 않은 어떤 개인도 사회적 지위를 누리지 못할 것이며, 교육을 받지 않은 어떤 집단도 물질적 번영을 누리지 못할 것이다’라는 거짓말이었다. 돈과 권력으로 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하니까, 인간은 곧 교육의 중요성을 납득하였던 것이다. 그리하여 인간은 그 후 오늘날까지 열심히 교육을 하고 또 받아왔다. 』

오늘날 교육의 현실에 비추어 본 교육의 기원을 말해 주는 이야기이다. 교육을 받아보지 않은 인간에게 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은 교육을 받아 본 뒤에야 비로소 알게 된다는 것이고, 더 나아가서는, ‘교육은 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서 한다’고 까지 말할 수 있다.


2. 교육의 필요성

< 지구 자전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공부는 각각 관련된 현상을 보는 수단이다. 이 수단을 배움으로서 우리는 인간과 자연에 관한 여러 현상들은 볼 수 있게 된다.
현재 우리가 생각하기에, 상제가 그 대답을 할 수 없었던 이유는, 지구 자전이라는 천문학적 현상을 보면서 사는 것이 좋다는 것은 교육의 조건이 아니라 결과라는 데에 있다. 현상을 보면서 사는 것이 가치있는 삶이라는 것은 현상을 보기 전에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현상을 보고 난 뒤에 비로소 알 수 있다. 현상을 볼 수 있기 이전의 상태에 있는 사람에게, 현상을 보면서 사는 것이 가치있는 삶이라고 아무리 말해 봐야 헛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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