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론] 어린이 미술관의 현황과 개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어린이 미술관의 현황과 개선 방향
(국립현대미술관 부설 어린이미술관을 다녀와서)


미술교육에 대한 관심과 교육자의 꿈으로 미술교육과에 입학을 했다. 나중에 교사가 되어서 도움이 될까 하고 지난 해, 아동미술심리지도사 과정을 공부하면서 아동미술에 대한 관심이 더욱 생겼다. 지난 주,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전시중인 한국미술 100년 전을 보러 갔다가 우연히 부설 어린이미술관이 있다는 것을 알고 이것저것 둘러보았다. 1986년 국립현대미술관이 과천으로 이전 개관한 후 직제개편을 통해 교육담당부서인 섭외교육과를 신설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의미의 미술관 교육을 시작하였다. 전국 중․고등학생 미술실기대회를 시초로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이 개설되거나 규모가 확장되어 왔다. 그 이후, 서울시립미술관, 환기미술관 등을 비롯한 많은 미술관에서 일반 성인과 미술 전문인을 중심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어 왔다. 일반 성인과 미술 전문인 대상의 교육프로그램에서 점차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으로 확대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미술관 교육 문화의 활성화를 통해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청소년, 대학생, 일반인, 미술전문가 등을 위한 7개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아동미술교육프로그램의 신설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1995년도에 ‘여름 어린이 미술학교’를 운영하였으며, 1996년에는 인근 지역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2개월간 시범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4종류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1997년 5월 20일 국립현대미술관 부설 어린이미술관을 개관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어린이를 위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되었다. 현재, 장애아동 미술관 소풍, 어린이 미술 탐험이라는 타이틀로 두 가지의 교육프로그램이 시행중이었다.

미술이란 우리가 태어나서 교육을 받기 시작하면서 아니 그 이전, 사물의 가치판단이 설 때부터 필요하다. 초등학교 이전, 유치원이나 놀이방 등 가르침을 받는 공공의 교육장소를 시작으로 우리는 미술이라는 과목을 가장 먼저 접하고 배우게 된다. 어린이들이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 미술, 그 미술을 교육하는 중요한 장을 제공하는 어린이 미술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어린이 박물관 교육의 방향 Ⅴ. 박물관의 아동 대상 서비스 71. 전시 활동 2. 교육 프로그램 3. 교육기관과의 연계 4. 외국의 사례 Ⅵ. 박물관 현장학습의 평가 101. 박물관을 현장학습의 장소로 선정할 때 2. 박물관과의 소통3. 사전학습과 교과연계활동4 . 다양한 박물관 활동을 위한 시간이 부족했다Ⅶ. 국내외 박물관 및 미술관 교육의 개선안

  • [사회복지] 어린이 놀이 공간-놀이터- 개선 방안
  • 어린이 놀이시설 조성한 편의시 등 사회 봉사, 환원 차원의 시설물: 과학관, 역사관, 미술관, 박물관 등 협력 활동은 다이아몬드 모델 분석시의 어린이 놀이공간의 구조적 시스템에서 근거한 것이다. 그러나, 주체가 시설 설립목적이라는 Outside-in의 관점이라는 것에서 어린이를 위한 놀이공간의 구분에 들어맞는 것은 아니라 여겨진다. 하지만 향후 구조적 개선의 활용연계방안의 실마리로서 적용되어질 것이다.5) 도달범위에 따른 활동형태 구분어린

  • [건축공학] 건축물의 리모델링 활성화 방안연구-공동주택의 리모델링을 중심으로-
  • 개선방향리모델링 Feasibility 작업의 구성 틀은 전체의 다섯 개의 의사결정단계로 분류 하는데, 개발개념설정의 의사결정단계, 현황분석의 의사결정단계, 개발대안의 의사결정단계, 적합성분석의 의사결정단계, 대안결정의 의사결정단계로 구분하였으며 이에 대한 세부사항의 구분에 있어서 의사결정은 의사결정자그룹의 주관적인 의식과 지식상황에 따라 의사결정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대안이 결정되며, 이러한 의사결정자 그룹이 결정적인 영향력

  • [건축공학] 건축물의 리모델링 활성화 방안연구-공동주택의 리모델링을 중심으로-
  • 개선방향리모델링 Feasibility 작업의 구성 틀은 전체의 다섯 개의 의사결정단계로 분류 하는데, 개발개념설정의 의사결정단계, 현황분석의 의사결정단계, 개발대안의 의사결정단계, 적합성분석의 의사결정단계, 대안결정의 의사결정단계로 구분하였으며 이에 대한 세부사항의 구분에 있어서 의사결정은 의사결정자그룹의 주관적인 의식과 지식상황에 따라 의사결정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대안이 결정되며, 이러한 의사결정자 그룹이 결정적인 영향력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미술관) 약점-용산 민족공원 조성계획에 대한 건설 교통부와 서울시의 대립 -많은 계획에도 불구하고 개발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문화관광조직의 부재-행정구역상 용산구는 한강로를 중심으로 동서로 분단되어 양분화된 느낌 6.경쟁 시설경쟁시설용산구국립중앙박물관(극장 용), 백범 기념관, 별난 물건 박물관, 롤링볼 뮤지엄, 삼성 미술관(리움), 숙명여대 문신미술관, 숙명여대 정영양 자수박물관, 전쟁기념관, 표화랑, 화정 박물관타 지역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