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청각장애의 치료와 예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난청, 자폐증, 말더듬의 치료방법 등이다.

목차
Ⅰ. 난청의 진단과 치료

Ⅱ. 자폐증의 치료

Ⅲ. 말더듬의 치료
본문내용
2. 난청의 치료
1) 선천성 전음성 및 혼합성난청
이는 단독으로 혹은 다른 여러 증후군에 동반되어 발생되며 또는 유전성이나 비유전송으로 발생될 수 있다. 이들 원인 중에는 수술로서 어느 정도 청력개선이 가능할 경우가 있으며 수술 후 청능훈련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동반된 기형의 교정이 필요하며 이러한 난청이 있을 때에는 보호자나 환자가 함께 유전질환이나 난청자의 장신문제에 대하여 깊이 상의해 주어야 한다. 약물요법은 대부분 효과가 없으나 드물게는 선천성 갑상선기능 저하층(크레틴병)의 경우에 청력회복이 있다고 한다. 즉 철저한 검사로서 원인질환을 청력회복을 부분적이나마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2) 지연성(후천성) 전음성 또는 혼합성난청
이는 유전성이나 비유전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은 수술로서 치유가 가능하며 간혹 약물요법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다.(이경화증, 류머티스성 관절염) 또한 난청자의 정신적 문제에 대한 자문이 필요하다.
(1) 이경화증
우성 유전성질환으로 골미로에 골흡수외 신생골 형성이 생기는 질환으로 진행하면 신생골에 의한 등골의 고정으로 전음성난청이 일어나며 와우 내 침범에 의한 감각신경성 난청이나 혼합성난청도 일어난다. 서양인에서는 인구의 0.5-1%에서 이로 인한 난청이 발생하는 매우 흔한 질환이나 동양인이나 인디안, 흑인에는 특히 드문 질환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점차 증가하는 양상이 보이고 있다. 골의 재흡수를 억제하기 위하여 쏘다움 푸로라이드를 투여할 수 있으며 등골고정에 의한 전음성난청이 있으면 등골절제술을 시행하여 청력개선을 가져올 수 있다.
(2) 류머티스성 관절염
간혹 유전성 전음성 또는 혼합성난청이 발생되며 스테로이드 약물치료로 호전되기도 한다.
(3) 중이염
중이염은 중이염에 발생한 염증성 질환으로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급성 화농성 중이염 장애성 중이염 점액성 중이염 만성 중이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장애아동]] [아동복지론] 장애아동
  • 장애 아동에 대한 정의1.장애아동이란? 영ㆍ유아기에 일찍 발견되는 모든 장애조건을 가진 영ㆍ유아를 말합니다.-장애아동에 대한 장애 유형은 대개의 경우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 서장애(자폐아 포함), 언어장애, 학습장애 등으로 나뉜다. 특수교육진흥법 상 장애아동 분 류가 이를 따르고 있다.ⅱ.장애아동의 종류 -장애아동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서비스는 장애 부분에 따른 내용을 알지 않고서는 불가 능하다. 따라서 장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장애인의 출현율1) 특수교육 요구 아동 출현율2) 연령별 출현율3. 시각장애의 원인 및 예방1) 눈의 구조2) 시각장애의 원인4. 시각장애아동의 발달 및 특성1) 시각 : 학습된 과정2) 시각장애아동의 인지 발달과 특성5. 시각장애아동 교육1) 교과지도2) 잔존시력의 활용3) 점자4) 감각훈련5) 보행훈련6) 일상생활훈련6. 시각장애 공학1) 맹인을 위한 공학2) 저시력인을 위한 공학7. 시각장애아동 교육의 시사점Ⅵ. 청각장애아동의 교육1. 정의 및 분

  • 장애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과 장애아동 서비스의 개선방향
  • 치료적, 교육적, 예방적 의의를 갖고 있다. 최근 가정의 아동보호, 보육,교육 기능의 변화와 약화로 아동의 발달 문제, 정신건강의 문제가 야기되어 전문적 상담, 심리치료 서비스를 요구하는 아동인구 수는 늘어 가고 있다.4) 교육 서비스대부분 장애인들은 비장애인보다 낮은 수준의 교육을 받고 사회에 진출하여 취직률이나 고용 지위 수준도 낮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교육 내용이나 방법이 특수한 성격

  • [뇌성마비, 뇌성마비아] 뇌성마비의 정의, 원인과 뇌성마비의 치료, 뇌성마비의 간호 및 뇌성마비아의 장애 극복 방안 분석
  • 장애인들이 겪는 많은 고통은 우리들이 살아가면서 도와가며 풀어야 할 과제로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상담을 통하여 마음을 열게 하여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는 보다 높은 차원의 연구와 자기 연수가 필요하다. 그리고 장애인 교육에서 가장 소중한 요소는 사랑과 끈기, 인내와 지속적인 보살핌이라 하겠다.참고문헌□ 구본권(1995), 지체장애아동 치료교육, 강남대학교 특수교육과 □ 김계숙(1999), 아동간호학, 신광출판사 □ 류정혁(1990), 뇌성마비

  • 유아특수교육 레포트
  • 장애를 가진 유아를 위한 특수교육의 요구는 지대하다.유아특수교육과 대상자 정의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만의 장애영유아나 그럴 우려가 높은 영유아의 정상발달 촉진과 그들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으로, 가능한 한 조기에 장애를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 및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정상발달을 촉진, 장애의 최소화, 이차적 장애 발생의 예방을 도모하는 것이라 하겠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유아특수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