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경제] 북한의 대외관계와 경제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북한의 대외경제정책의 기본원칙은 ‘자력갱생’이다. 하지만 북한 당국은 ‘자력갱생’을 표방하면서도 대외무역 그 자체는 부정하지 않았다. 나아가 경제사정이 어렵게 되면서 무역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던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 다만 북한의 대외무역은 ‘자립적 민족경제 건설’이라는 제약 아래 놓여 있었다. 더욱이 북한 당국 스스로 ‘자력갱생’ 원칙에 반하는 정책을 전개한 것이 한두 번이 아니다. 구소련‧중국으로부터 원조‧차관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한때는 서방세계에서 대규모로 돈을 꾼 적도 있다. 더욱이 언제부터인가 막대한 대외채무를 안게 되었고 극심한 외화난에 시달리게 되었다.

무역은 수출을 통해 획득한 외화를 가지고 국내에 부족한 중간재‧자본재를 수입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경제성장에 공헌한다. 특히 개도국에 있어서 자본재의 수입은 외국으로부터 선진기술을 도입하는 주된 루트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무역은 다양한 연관효과를 통해 국내경제의 성장력을 제고할 수 있고 국제경쟁압력을 통해 효율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무역이 비교우위의 원칙에 입각해 행해지면 전문화의 이익을 가져다준다. 그런데 북한에서 무역의 이러한 효과들은 그다지 발휘되지 않았다. 물론 이러한 효과를 거두지 못한 것은 어쩔 수 없는 측면이 강하다. 북한은 기본적으로 ‘자력갱생’ 원칙하에 소극적인 무역정책을 해왔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북한 당국은 수출진흥정책을 취한 것도 아니고 비교우위원칙에 입각해 무역을 전개한 것도 아니다. 북한의 정책당국입장에서는 국내경제의 급성장이 우선시되어 중공업을 중심으로 한 국내경제의 성장에 자원배분의 최우선순위를 부여했다. 무역이라는 것은 그 뒤에 오는 것이었다. 수출은 국내수요의 충족보다 우선순위가 낮은 것이다. 하지만 이런 제반 사실을 인정하더라도 북한의 무역정책이 경제적 효율성의 원칙에서 떨어져 있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어려울 것이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부족한 중간재‧자본재 수입과 선진기술 도입의 효과를 거둘 수 없었다는 것이다. 특히 중간재‧자본재의 수입은 북한이 공식적으로 추구했던 것이기도 하다. 그런데도 실현되지 못했다는 것은 북한의 무역정책이 북한의 기준에 의해서도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수출부진 및 외채누적, 즉 외화난에 의해 중간재‧자본재의 수입이 엄격히 제한되어 경제성장에 커다란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것은집권적 시스템의 기능저하와 상호작용을 일으키면서 공장가동률 하락을 초래했다. 또 북한은 1970년대 전반에 서방세계에서 자본재를 대량으로 도입한 것을 제외하고는 주로 구소련에서 자본재를 도입했는데, 이 또한 외화제약 때문에 한계가 있었다, 이것은 그만큼 기술진보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부족한 중간재‧자본재 수입과 선진기술 도입의 효과를 거둘 수 없었던 것은 누적외채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외채누증의 최대원인은 만성적인 무역적자이다. 이는 무역정책 및 거시경제정책과도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에너지원의 국내 공급도 부족하고 자본도 모자라고 기술수준도



참고문헌
북한의 대외관계와 경제생활 책을 읽고서
제목은 잘 모르겠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남북한의 통일비용
  • 경제자문위원회(SVR, 2004) 제 62조 8항다음과 같은 독일의 통일 비용 내역을 바탕으로 남북한의 통일 비용을 분석한다면 첫째, 통일 이후 북한주민들의 생계를 안정시키는데 필요한 비용과 북한 경제의 대외채무상환을 위한 비용 등을 포함한 소비적인 성격의 비용이 단기적으로 요구된다. 두 번째는 북한주민들의 생활수준을 어느 정도 남한사회의 수준에 접근시키는 데 필요한 사회간접 시설건설비용 등 생활수준격차 해소비용이 요구된다. 세 번째는

  • 매니페스토에 대해서..
  • 경제민생, 사회복지, 교육, 환경, 정치행정, 외교안보라는 6개 분야로 나누어 공약제안을 받고 있다. ② 언론 및 기타 시민단체531지방선거 기간 중 매니페스토를 다루는 주요 신문의 태도는 비교적 극명하게 나뉜다. 이준환에 의하면 유력 일간지 중에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매니페스토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 않았지만, 중앙일보와 한겨레신문은 후보자 및 독자의 참여를 위한 배려가 컸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2006년 지방선거 이

  • 사회주의 경제체제와 북한 경제체제의 단계별 유형 구분
  • 북한은 경제건설사업보다 평양세계청년학생축전 개최와 관련된 비생산적인 건설사업에 인적, 물적 자원을 중심적으로 배정했다. 둘째, 1990년대초 구소련의 붕괴와 동유럽 사회주의 국가의 해체로 북한의 대외경제관계가 거의 와해되었기 때문이다. 사회주의권과의 기존 협력관계 붕괴는 북한 제품의 시장상실과 원료,연료 공급지의 상실을 의미했기 때문에 실패의 가장 큰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이후 북한은 실패의 완충기를 설정해 완충기 전략으로

  • [조사 방법론] 문헌조사법과 면접법을 이용한 방법론 구성(연구 문제 형성, 연구의 혼용)
  • 생활을 마음껏 누리도록 하여야 합니다.” 김일성, 『전반적 11년제 의무교육을 성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평양: 조선로동당 출판사, 1975), p. 4.북한은 학비뿐만 아니라 교과서, 학습장, 필기도구에서 교복까지 무료 또는 싼 국정가격으로 공급하였다. 북한은 남한과의 체제경쟁에서는 물론, 대외 선전용으로도 무료교육제도를 자랑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1990년대 경제난과 식량난으로 인한 ‘고난의 행군시기’를 거치면서 역전되었다. 1990년대 들

  • 북한의 통일정책과 그 문제점
  • 대외관계를 비롯한 전 민족의 이익에 관계되는 공동문제를 토의 결정하고, 통일을 위한사업을 추진하고 단결을 꾀하는 것을 임무로 한다. 남북한의 지역정부는 연방정부의 지도를 받아 민족 모두에게 이익이되는 범위에서 독자적인 정책을 실시하고 통일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갖는 연방국가는 어떠한 정치, 군사동맹에도가담하지 않는 중립국가로 규정되고 있다. 연방국가는 자주적인 정책실시, 민족의 대단결 도모, 민족경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