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스키너 논문의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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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행동의 변화는 복합적이고 시차를 두는 가변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법칙으로 설명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으며 사람들의 행동 자체가 과학적이기 때문에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면 무의미하다고 주장하는 스키너의 실증주의적 연구방법론을 비판하는 내용입니다.
목차
1. 논문이 지향하는 교육 이론
2. 인간 사회 개요
3. 비판
본문내용
Skinner의 논문이 지향하는 실증주의는 사회현상, 인간현상에서 규칙성, 반복성을 관찰하여 하나의 법칙으로 일반화, 보편화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그러나 인간 행동은 자연현상과 똑 같이 설명될 수 없다. 자연 현상을 대상으로 한 이론일 경우도 새로운 하나의 예외가 나올 때가지만 그 이론은 참이라고 Kuhn은 주장하고 있다. 하물며 어떤 사람들이 눈을 깜박였을 때, 그 깜박임을 어떻게 똑 같은 현상이라고 법칙화할 수 있을 것인가? 어떤 사람은 눈에 티끌이 들어가 깜박일 수도 있고, 어떤 이는 아는 사람이 지나가서 아는 시늉을 하느라고 윙크를 보냈을 수도 있다. 여러 가지 경우의 상관관계는 파악할 수 있지만 그것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이 일어날지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간의 행동은 동기와 그 의미를 파악해야 설명이 가능해진다.

도제교육에서도 장인들과 예술가들의 수년간의 경험에서 우러난 단순한 규칙들을 제자들에게 가르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특별한 문제들을 다룰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단순화된 규칙들로 제자들을 가르칠 수 있다면 도제교육이라는 용어 자체가 나올 리가 없으며 도제교육은 법칙화할 수 없고 말로 전달할 수 없는 체화된 묵시적 지식들이 많기 때문에 제자들은 많은 시간을 스승과 함께 생활하며 관찰하고 동화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다.

인간의 행동은 하나의 법칙으로 설명할 수 있을 만큼 단순하지 않고 복합적이다. 그리고 행동의 변화를 관찰하여 그 결과를 도출하고자 할 때, 지금 눈앞에 보이는 행동이 전부가 아니다. 인간 행동에 대한 실증주의 연구의 전형인 행동주의에서처럼 사람의 행동은 즉각적인 변화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지금 눈앞에서 어떤 변화가 없을지라도 관찰 불가능한 행동변화도 있을 수 있고 오랜 시간이 지난 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가변성도 있다. 또한 행동으로 표출되는 것만이 의미 있다고 보는데 행동으로 표출되지 않는 인간의 내면 속의 사고의 변화가 얼마나 많은가?
참으로 증명되는 것만을 강조하는 실증주의는 자기만이 과학적이라는 자가당착적 모순에 빠질 수 있다. 인간 사회에서는 참이 아닌 것도 많은 의미를 지닌다. 僞作도 감동을 줄 수 있고 텍스트의 번역본도 감동을 줄 수 있다.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는 ‘아름답다’, ‘덕이 있다’, ‘선하다’, ‘가치 있다.’ 등과 같은 만들도 많은 의미를 지닌다.

Skinner의 주장에 의하면 세상의 일부와 관계된 법칙을 발견했을 때 이것을 “시스템”이라고 한다. 이런 법칙에 의해 인간들은 세상을 ‘시스템화’ 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고 한다. 사건의 발생을 예측하고 미리 준비할 수 있으며 조건을 통제, 정리하며 조정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일어나지 않을 사건을 일어나게도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과학적 방법의 사회 적용으로 사회의 질서를 확립하고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회공학(social engineering)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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