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스키너 논문의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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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5.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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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인간 행동의 변화는 복합적이고 시차를 두는 가변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법칙으로 설명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으며 사람들의 행동 자체가 과학적이기 때문에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면 무의미하다고 주장하는 스키너의 실증주의적 연구방법론을 비판하는 내용입니다.
- 목차
-
1. 논문이 지향하는 교육 이론
2. 인간 사회 개요
3. 비판
- 본문내용
-
Skinner의 논문이 지향하는 실증주의는 사회현상, 인간현상에서 규칙성, 반복성을 관찰하여 하나의 법칙으로 일반화, 보편화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그러나 인간 행동은 자연현상과 똑 같이 설명될 수 없다. 자연 현상을 대상으로 한 이론일 경우도 새로운 하나의 예외가 나올 때가지만 그 이론은 참이라고 Kuhn은 주장하고 있다. 하물며 어떤 사람들이 눈을 깜박였을 때, 그 깜박임을 어떻게 똑 같은 현상이라고 법칙화할 수 있을 것인가? 어떤 사람은 눈에 티끌이 들어가 깜박일 수도 있고, 어떤 이는 아는 사람이 지나가서 아는 시늉을 하느라고 윙크를 보냈을 수도 있다. 여러 가지 경우의 상관관계는 파악할 수 있지만 그것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이 일어날지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간의 행동은 동기와 그 의미를 파악해야 설명이 가능해진다.
도제교육에서도 장인들과 예술가들의 수년간의 경험에서 우러난 단순한 규칙들을 제자들에게 가르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특별한 문제들을 다룰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단순화된 규칙들로 제자들을 가르칠 수 있다면 도제교육이라는 용어 자체가 나올 리가 없으며 도제교육은 법칙화할 수 없고 말로 전달할 수 없는 체화된 묵시적 지식들이 많기 때문에 제자들은 많은 시간을 스승과 함께 생활하며 관찰하고 동화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다.
인간의 행동은 하나의 법칙으로 설명할 수 있을 만큼 단순하지 않고 복합적이다. 그리고 행동의 변화를 관찰하여 그 결과를 도출하고자 할 때, 지금 눈앞에 보이는 행동이 전부가 아니다. 인간 행동에 대한 실증주의 연구의 전형인 행동주의에서처럼 사람의 행동은 즉각적인 변화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지금 눈앞에서 어떤 변화가 없을지라도 관찰 불가능한 행동변화도 있을 수 있고 오랜 시간이 지난 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가변성도 있다. 또한 행동으로 표출되는 것만이 의미 있다고 보는데 행동으로 표출되지 않는 인간의 내면 속의 사고의 변화가 얼마나 많은가?
참으로 증명되는 것만을 강조하는 실증주의는 자기만이 과학적이라는 자가당착적 모순에 빠질 수 있다. 인간 사회에서는 참이 아닌 것도 많은 의미를 지닌다. 僞作도 감동을 줄 수 있고 텍스트의 번역본도 감동을 줄 수 있다.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는 ‘아름답다’, ‘덕이 있다’, ‘선하다’, ‘가치 있다.’ 등과 같은 만들도 많은 의미를 지닌다.
Skinner의 주장에 의하면 세상의 일부와 관계된 법칙을 발견했을 때 이것을 “시스템”이라고 한다. 이런 법칙에 의해 인간들은 세상을 ‘시스템화’ 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고 한다. 사건의 발생을 예측하고 미리 준비할 수 있으며 조건을 통제, 정리하며 조정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일어나지 않을 사건을 일어나게도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과학적 방법의 사회 적용으로 사회의 질서를 확립하고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회공학(social engineering)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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