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정보학] 텔레비젼(TELEVISI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텔레비젼(TELEVISION)'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습니다. 이 자료의 내용으로 만든 파워포인트 자료도 레포트샾에 올려놓았습니다. 파워포인트 자료의 이름도 역시 ''텔레비젼(TELEVISION)'입니다. 제가 작성한 한글 자료와 파워포인트 자료 양자는 상호보완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TV의 역사
1. 텔레비전의 탄생 (1927-1945)
1) 텔레비전의 발명
(1) 흑백 텔레비전의 역사
(2) 컬러 텔레비전의 역사
2. 텔레비전의 성장 (1946-1960)
1) 유럽의 텔레비전 발전
2) 미국 텔레비젼의 발전
3. 컬러텔레비전의 성장 (1961-1970)
4. 텔레비전의 영향력 강화 (1971-1980)
5. 케이블TV의 성장, 다채널 시대, 지상파 네트워크 체제의 소멸 (1981- 현재)
6. 한국 방송의 역사
1) 한국방송의 전사 : 일제하의 방송 (1927-1945)
2) 미군정 시대의 방송 (1945-1948)
3) 국영방송 시대 (1948-1953)
4) 민영방송 도입과 텔레비전 시대 (1954-1960)
5) 상업방송 시대 (1961-1979)
6) 공영방송 시대 (1980년대)
7) 다매체, 다채널 시대 (1990년대)
8) CNN에 대하여

Ⅱ. TV의 영향력
1. 텔레비전과 사회 전반에 대한 효과
1)텔레비전과 어린이
2)가족과 텔레비전 시청을 통한 사회화 과정
3)대리사회화 과정
4) 텔레비전과 폭력성
5) 텔레비전의 선정성 문제
6) 여가 및 정신문화 활동
7) 텔레비전과 여론
8) 텔레비전과 정치
9)텔레비전과 광고

Ⅲ. 미국/한국의 방송산업구조
1. 방송사의 종류
1) 규모에 따른 분류
(1)한국의 TV 네트워크 및 방송사
(2) 미국의 TV 네트워크 및 방송사
2) 가맹국
3) 직할국(O&O, owned and operated)
2. 제도 구분에 따른 분류
1)국영 방송
2)공영 방송
3)상업방송
3. 방송사의 재원 구조
1)한국
2)미국
4.방송 산업의 인력 구조

Ⅳ. TV 방송사의 조직과 제작시스템
1. 외부환경과 방송사 조직 간의 관계 (거시적)
2. 방송사 내부조직 (미시적)
1)기획부서
2)총무부서
3)광고부서
4)홍보부서
5)심의부서
6)방송사업부서
7)제작부서
8)기술부서
9)보도부서
3.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시스템
4. 프로그램 제작과정
1)기획
2)제작
(1)촬 영
(2)편집
(3)생방송/녹화
3)후반작업
본문내용
Ⅱ. TV의 영향력
1. 텔레비전과 사회 전반에 대한 효과
1)텔레비전과 어린이
텔레비전이 만들어내는 가장(假裝)된 세계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현실에 대한 모델 역할을 한다. 특히 세상에 대한 배움을 시작하는 어린이들은 읽을 수 있는 능력이나 습관이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텔레비전에 크게 의존하면서 자신의 직접적인 환경 밖에 있는 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어린이들은 텔레비전에 등장하는 영웅들의 모험에 대신 참여함으로써 그들과 자신을 동일시한다. 왜냐하면 어린이들은 현실과 허구의 세계, 그리고 광고 속의 세계를 구별하는 능력이 부족해서 자신들이 텔레비전에서 보는 것을 그대로 믿어 버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한 예로 할로윈 데이에 BBC방송이 ‘고스트워치’라는 공포를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전국에 방영되었다. 이로부터 4개월 뒤, 영국의 한 병원에는 열 살 난 두 명의 어린이가 정신과 병동으로 후송되어 왔다. 두 소년의 공통된 병명은 ‘외상 후스트레스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 삼풍백화점 붕괴나 미국의 9.11 테러와 같은 대형 참사를 비롯하여 교통사고 및 각종 크고 작은 사건사고를 목격한 뒤 앓게 되는 정실질환을 말한다. 소년들을 진찰한 의사는 이들이 ‘고스트워치’를 시청한 후부터 유령과 마녀에 대한 두려움, 어두운 곳에 대한 기피, 혼자서 잠자기와 2층 올라가기 거부, 유령에 대한 생각을 떨쳐 버리기 위한 벽에 머리박기, 남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 것으로 결론지었다. 또한 텔레비전은 어린이들을 사회의 기능적인 구성원으로 변화시키는 사회화의 주요한 역할자이다. 가정과 종교집단, 또래집단 등을 통한 과거의 사회화방식은 텔레비전의 도입으로 엄청난 변화를 초래했다. 어린이의 사회화에 텔레비전이 미치는 영향은 오랫동안 광범위하게 연구되어 왔다. 물론 텔레비전은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갖고 있다. 우선 긍정적인 영향으로서 텔레비전은 어린이들의 사회화과정을 돕고, 세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또한 어린이들을 꿈의 세계로 이끌어 주기도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텔레비전의 부정적인 측면 또한 간과할 수 없다. 많은 시간의 텔레비전 시청은 아무런 노력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인내심을 키워주지 못해 어린이들의 일생에서 부닥칠 수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참고문헌
정인숙(2002) 『방송산업과 정책의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216~250쪽
김우룡(2002) 『현대방송학』 나남출판 509~516쪽
유일상(1997) 『매스미디어와 열린세상』 경인문화사 251~284쪽
홍기선 외(1998) 『현대방송의 이해』 나남출판 265~295쪽 357~375쪽
한진만 외(2000) 『방송론』 커뮤니케이션북스 48~57쪽
윤석민, 이철주 (2003) 「한국방송산업의 여성인력 현황과 문제점」17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텔레비전의 이해
  • Television Beyond East & WestSmar TV지능형 통합 정보 방송 (Supper- intelligent Multimedia Anytime-anywhere Realistic TV)3차원 입체티비Television Beyond East & West차세대 TV 시장을 겨냥한 ‘3D 비전 2010’전략2010년 양안 3D IPTV 케이블 방송2015년 3D HDTV방송, 다시점 3D DMB IPTV케이블방송2020년 다시점 3D HDTV방송초다시점 3D IPTVQ 방송 3차원 입체티비Television Beyond East & WestInteraction설문조사Television Beyond East & West장식용 텔레비젼설문조사Television Beyond East & West음성인식 시스

  • [언론학] 텔레비전(Television)
  • 언론적 개념으로 보고 다루었기 때문에, 우리 방송의 문화예술성이 비교적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다양한 문화장르들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에 문화예술의 전문가가 활발히 활동하고 참여해야하기 때문에 방송문화의 발전은 국가의 문화예술 진흥정책과도 밀접하게 관련된다. 방송 미디어의 엄청난 문화예술의 소모력은 방송문화 예술의 어려움으로 꼽힌다. 수준 높은 문화내용이 없으면 저급한 내용이라도 계속 공급해 주어야 한다

  • [언론학] Ch. 2 Making sense of the media business
  • 강제하는 방안이다. 참고문헌: 황성기, “인터넷 실명제에 관한 헌법학적 연구”, 법학논총, 2008.인터넷 언론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홈페이지 경영/관리자가 사업경영 및 영업정책에 일정한 제한을 부과한다는 관점지금부터 제작물, 상품, 제품 등의 결과물을 내기 위한 아이디어 혹은 재료를 일컫는 말로 사용하려고 한다.이 때의 미디어 종사자들은 그 중에서도 높은 계급에 해당될 수 있겠다.언론학 개론 Ch 2. Making sense of the media business- 4 -

  • [노동법] 재택근로의 의미와 재택근로자의 법적 지위(노동법)
  • 언론이 관심을 가지는 정규근로자로서 자택 재택근로자의 유형이다. 이는 아직 적지만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매주 1∼5일 자택근무를 보장하며, 임금과 제반 편의를 제공받는다. 더 나아가 전혀 인사이동 없이 매일 재택근로를 행하는 경우, 이른바 `상시(Full-time) 재택근로의 형태도 있다. 이러한 근무방식은 규칙적제도적 성격을 가지며 때로는 시간제 및 성과급제를 병행한다. 이 유형이 `노동법의 법적 지위에서 주로 문제된다.2. 근무장소에

  • 재택근로의 의의와 유형 검토(경영)
  • 언론이 관심을 가지는 정규근로자로서 자택 재택근로자의 유형이다. 이는 아직 적지만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매주 1∼5일 자택근무를 보장하며, 임금과 제반 편의를 제공받는다. 더 나아가 전혀 인사이동 없이 매일 재택근로를 행하는 경우, 이른바 `상시(Full-time) 재택근로의 형태도 있다. 이러한 근무방식은 규칙적제도적 성격을 가지며 때로는 시간제 및 성과급제를 병행한다. 이 유형이 `노동법의 법적 지위에서 주로 문제된다.2. 근무장소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