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정보학] TV 방송사의 조직과 제작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TV 방송사의 조직과 제작시스템'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목차
1. 외부환경과 방송사 조직 간의 관계 (거시적)

2. 방송사 내부조직 (미시적)
1)기획부서
2)총무부서
3)광고부서
4)홍보부서
5)심의부서
6)방송사업부서
7)제작부서
8)기술부서
9)보도부서

3.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시스템

4. 프로그램 제작과정
1)기획
2)제작
(1)촬 영
(2)편집
(3)생방송/녹화
3)후반작업
본문내용
1. 외부환경과 방송사 조직 간의 관계 (거시적)
방송사 조직은 주변 환경과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형성된다. 주요한 환경요인으로는 정부, 프로그램 제작 유통시장, 경쟁방송사, 시청자 / 광고시장 등을 꼽을 수 있다. 방송조직은 이러한 환경요인과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생성, 성장, 변형, 소멸된다. 방송조직은 생존을 위해 환경에 순응하기도 하고, 때론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거나, 회피하는 전략을 구사하기도 한다. 외부환경과의 교섭 과정에서 방송사 내부조직은 강제적인 구조변화를 겪기도 하고, 스스로 구조개편을 시도하기도 한다. 외부환경과 방송조직은 서로 보유한 자원을 주고받으며 힘겨루기를 하는데, 방송조직이 변화무쌍한 외부환경으로부터 생존하기 위해서는 그만한 협상력과 경쟁력을 보유해야 한다.

2. 방송사 내부조직 (미시적)
한국 방송사의 조직 구조는 외국의 방송사에 비해 상당히 수직적이고 중앙 집권적인 관리 체계를 가지고 있다. 영국의 BBC나 일본의 NHK, 독일의 ZDF 등은 이중 경영 체제를 갖추고 있어 업무의 주요 사항을 결정하는 경영위원회와 결정된 사항을 집행하는 경영자 사이에 업무의 분담이 잘 지켜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방송사 최고 경영자들은 대부분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 이렇게 모든 권한은 사장을 중심으로 한 경영진에 집중되어 있고, 실무 방송인은 책임과 의무만 지게끔 되어 있는 것이 한국 방송사 조직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방송사의 이런 수직적인 구조는 거대한 조직을 일관성 있는 명령 체계아래 다양한 하부 집단을 조정, 관리하기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러한 조직 구조 속에서는 자율적이고 창조적인 방송 제작이나 전문성의 발휘가 이루어지기 힘들다.
특히 우리나라 방송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급속한 팽창과 발전을 거듭해 왔지만 방송사 조직 내로 들어가 보면 여전히 고전적 조직구조의 틀과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거나 그런 관행이 일반화 되어 왔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방송사 조직은 행정 관청의 조직과 유사하다고 비판을 받기도 한다.
참고문헌
참고 도서
<홍기선 외 “현대방송의 이해”, 나남, 1998, P265-295, p357~375>
<한진만 외, “방송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p48~57>

참고할 인터넷사이트 및 페이지
kbs 조직도
http://www.kbs.co.kr/aboutkbs/kor_06.html
mbc 조직도
http://www.imbc.com/withmbc/mbcintro/form/index.html
ebs 조직도
http://www.ebs.co.kr/Info/infomation/abt_org.asp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sjh***
    (2010.06.14 19:20:48)
회원 추천자료
  • [방송교육]방송전문인력교육, 방송프로듀서재교육, 방송제작기술교육, 방송영상디지털컨텐츠제작교육, 방송영상제작자미디어능력교육 분석
  • 시스템 2. 문화방송 Ⅱ. 방송프로듀서재교육1. 한국방송공사(KBS)2. 문화방송(MBC)Ⅲ. 방송제작기술교육1. 제작기술교육의 현실2. 제작기술교육의 산 경험 - 인턴쉽을 중심으로3. 바람직한 제작기술교육과정의 나아갈 길Ⅳ. 방송영상디지털컨텐츠제작교육Ⅴ. 방송영상제작자미디어능력교육1. 미디어능력 교육을 위한 방향과 방식2. TV영상제작자의 전문성을 위한 측정방식참고문헌Ⅰ. 방송전문인력교육일본의 텔레비전방송사, 프로덕션, 비디오

  • KBS 공영방송 수신료 인상
  • 제작에 더 많이 사용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한전은 전국적인 영업조직과 잘 정비된 전산망을 갖추고 있고, KBS는 한전의 조직과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징수비용을 대폭 절감 할 수 있었습니다. 수신료 징수제도 개선으로 증가된 수신료 수입은 공영방송 재정안정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한전위탁징수를 계기로 1TV 광고를 전면 폐지할 수 있었고, 그 밖에 프로그램의 질 향상, 시청자서비스 개선, 디지털 방송기술 선도 등 공영성을 강

  • CJ헬로비전 자기소개서 거래선개발 일반영업 사업기획 콘텐츠개발 R&D(연구개발) 방송기술 0k
  • TV 최근의 방송 통신 산업은 급격한 기술발전과 서비스 개발을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와 기대 수준 변화에 대응하여 고화질,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디지털 방송을 실시하고 있으며, 케이블망을 활용하여 안정적인 인터넷 접속 서비스와 인터넷전화(VoIP), 그리고 전국 권역을 대상으로 하는 N스크린 및 MVNO 이동통신 서비스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 대해 가고 있음 케이블 TV 방송 가입자의 경우는 과거 꾸준한 증가 추세를 유지하였으나 IPTV 및 위성방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언론사나 방송사라면 우등상보다는 번뜩이는 재치와 창의력, 대내외의 활발한 활동이 돋보일 수 있겠고, 일반기업의 경우 업무능력과 연관한 활동내용과 성실성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똑같은 내용으로 자기소개서를 여러통 작성해 두기보다는 지망분야에 따라 2~3종류의 자기소개서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⑪ 경력자는 실무경력을 위주로 경력자의 경우에는 성장과정이나 성격 등과 같은 기초적인 내용보다는 실제 업무경험 및 능력이 보다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TV및 라디오 CM 기획 및 제작, 신문&잡 지 광고, 브로슈어, 리플릿 기획 및 제작(카피라이팅)주요 광고주: 한글과 컴퓨터, 어도비, 다우데이타시스템, 트라이콤, ipopcorn, ITM컨설팅, 019 LG텔레콤, LG 전자, 대한투자신탁, 동방제약, IB인터넷, 나모인터랙티브, 유니텔비즈니스인터넷, SK텔레콤 등2000년 5월~8월 (주)***엔젤다이어트 마케팅팀 대리 주요 업무: 언론/매체 홍보, IR, 광고 및 브랜드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타겟 메일), 신규사업 전략기획, 공동 마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