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우리나라의 e-비즈니스 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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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目 次-



Ⅰ. 우리나라 e-비즈니스 현황 및 문제점


Ⅱ. 해외의 e-비즈니스 현황


Ⅲ. e-비즈니스 추진 전략

1. e-비즈니스형 기업경영·업무프로세스로 전환 촉진

2. 안전한 e-비즈니스 환경조성

3. e-비즈니스 확산을 위한 운용기반 확충

4. IT를 활용한 신산업 육성 및 국제협력 강화


Ⅳ. 관계부처 협조사항

본문내용
가치사슬의 시너지 효과 창출(ERP → SCM → eMP → CRM을 연계) 둘째, 산업부문의 차세대 e-Network 인프라를 구축한다. e-비즈니스 환경이 상이한 기업간·업종간·부문간에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상호 운용성을 확보 궁극적으로 산업의 네트워크 인프라의 통합을 추구하여 기업의 경쟁력 강화 기반 구축. Mobile, RFID 등 신기술을 접목, e-협업기반을 고도화 한다.

2. 안전하고 편리한 e-비즈니스 환경 조성

e-비즈니스 확산을 뒷받침할 수 있는 체계적인 법·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 자유롭고 안전한 환경 조성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전자거래의 안전성 확보 방안 마련 전자거래시스템 전반에 대한 안전성 실태조사 및 전자거래 정보보호 가이드라인 등 안전성 강화방안 마련한다. 공인인증서 제도 전반에 대한 점검 및 해킹방지, 관리체계 개선 등 안전대책 수립·시행한다. 둘째, 전자문서 활용으로 종이 없는 비즈니스 촉진한다. 전자문서의 활용 확대가 가능한 분야를 지속 발굴, 관련부처와 협의하여 관련법령 개정 추진 종이문서의 전자적 보관(스캐닝)기준 등 전자문서 보관 방법·절차에 관한 표준지침 및 관련 하위지침 정비. 셋째, IT 기반의 Compliance 대응체제 마련이다. 기업이 국내외 각종 규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IT 기반의 통합 정보제공체제 구축한다. EU,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국의 규제정보 및 자가진단 솔루션 제공

3. e-비즈니스 확산을 위한 운용기반 확충

e-비지니스 관련 기술개발, 전문인력 양성 및 표준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 및 e-비즈니스 활성화 기반 구축 함. 첫째, 차세대 e-비즈니스 기술개발 e-비즈니스 기술변화를 선도하기 위한 ‘e-비즈니스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 급변하는 e-비즈니스 기술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기술개발사업 운영 개선방안 수립. 둘째, 시장 수요에 대응한 e-비즈니스 전문 인력양성. 미국 카네기멜론대와 공동추진중인 전자상거래 석사과정에 현지 인턴쉽 및 창업지원 프로그램 석사취득 후 인턴쉽(1년), 현지 창업 또는 귀국후 창업을 지원토록 제도개편을 추가, 교육효과 제고. 중소기업 IT 인력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중소기업 IT 아웃소싱’의 체계적 지원방안 수립. 전자거래 표준화로 e-비즈니스 경쟁력 확보 기반구축. 전자거래 표준화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관련 부처 간 ‘표준화정책협의회’ 구성 및 운영 활성화. e-비즈니스 기술개발 과제 선정을 통해 개발된 기술의 국제표준 채택 지원으로 개발된 기술의 사후관리 체제 확립. 공공 및 정부지원 사업에서 표준 활용 모듈의 채택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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