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이명박의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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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명박의 ‘경부운하 건설’ vision


Ⅱ. 경부운하란


Ⅲ. 경부운하 건설의 빛과 그림자
1. 경부운하 걸설에 따른 긍정적 效果
2. 경부운하 건설에 따른 문제점


Ⅵ. 결론
본문내용
강 상류인 경북 문경시 마성면과 남한강 상류인 충북 괴산군 장연면을 연결하게 된다. 터널 양쪽에는 두 강의 수위차를 극복하기 위한 갑문이 설치된다. 한강과 낙동강의 댐 주변에는 별도의 수로를 만들고 갑문을 설치해 배가 통과할 수 있게 한다. 이런 갑문이 경부운하에만 15개가량 필요하다. 수량이 부족한 낙동강의 수위를 확보하기 위해 물을 가두는 10여 개의 `보`도 별도로 건설할 계획이다. 최소 2500t급 바지선 운항을 위해 수심은 독일보다 깊은 6m로 계획하고 있다. 이밖에도 한반도 대운하 건설을 통해 우리들은 국토균형발전을 꾀 할수 있고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으며 더불어 관광사업도 발전하게 되는 파급효과를 가져 올수 있는 것이다.

2. 경부운하 건설에 따른 문제점

한반도 대운하의 대차대조표는 어떻게 될까. 일단 건설 비용에 대해 그는 운하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일단 7조~8조원의 비용이 들 것으로 보고 있지만 최대 15조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후 그는 땅 준설작업에서 나오는 골재를 팔거나 민자를 유치하는 등의 방법으로 정부 예산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 전 시장은 외자 유치 가능성도 언급했다. 그는 "외국에서도 한반도 대운하에 관심이 많다”며 “네덜란드의 한 기업은 이미 자체적으로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조사를 벌였으며, 미국 모 기업은 운하예정지를 40년간 조차해 주면 민자로 짓겠다는 제안까지 했다”고 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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