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특수아교육 B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정의)과 특징, 발병률, 원인(요인), 진단, ADHD의 치료적 접근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치료적 접근(ADHD치료방법 - 약물치료, 심리사회적 치료)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징과 치료방법 및 상담 사례 분석
- 발달장애,틱장애,ADHD,학습장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ADHD란?
1) 정의
2) 유병률과 성차
(2) ADHD의 증상 및 행동특성
(3) ADHD의 진단기준
1) 진단기준
2) ADHD 검사방법
(4) ADHD의 원인
1)생물학적 요인
2)심리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
(5) ADHD의 치료방법
1) 전문가에 의한 치료
① 약물치료
② 심리치료
③ 기타
2) 부모의 역할
①부모교육
②부모의 역할 (행동수정기법 적용)
3) 교사의 역할
(6) 사례적용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기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정신적 장애이다.
ADHD의 증상은 아주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동이 유치원이나 학교에 입학하면서 선생님들이 아동의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을 관찰하여 부모님들에게 알린 후에서야 비로소 부모님들이 치료실의 문을 두드리는 경우가 흔히 있다. 왜냐하면 ADHD의 증상은 아동이 매우 체계적으로 잘 짜여진 환경에 있을 때에나,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활동에 참여 할 때, 일대일의 관심을 받을 때, 합당한 행동에 대해 잦은 보상을 받는 환경에서는 잘 관찰되어지지 않지만, 비체계적이고 일대일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따분하고 지속적인 집중력이나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증상이 더 나빠지고 전형적인 ADHD의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처럼 부모들은 자녀의 행동이 정상적인 수준인지 문제가 있는 것인지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기때문에, 적절한 치료개입 시기를 판단하지 못해서 치료를 제때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의 문제를 잘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부모 자신의 문제를 잘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리고 이런 아동을 교사가 좀 더 효과적을 도와주기 위해서 이 장애에 대해 좀 더 많은 정보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신현균, 김진숙, 학지사
『행동수정의 기법Ⅰ』 이성진, 유효순, 교육과학사
『아동기 행동장애-왜 우리아이는 집중을 못하나요?』 샘 골드스타인, 마이클 골드스타인, 하나의학사
<참고 논문>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성향 아동을 위한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신재진 (2000)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아의 자리이탈·주의산만·적대행동 치료사례」김수영 (2001)
<참고 사이트>
http://chonnam.chonnam.ac.kr/~ychoi/adhd1.htm
http://www.mtherapist.com/article/adhd.htm
http://aids.hallym.ac.kr/d/kns/tutor/medical/97med/988509.html
http://www.kidmind.co.kr/s_p_child.htm
http://sookmyung.ac.kr/~ak9355/min04.html
http://www.child-mom.co.kr/menu4/menu4_2_5.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치료방법(ADHD아동의 치료 -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교육적 치료방법, 부모상담과 가족치료)
- ADHD 아동의 부모 교육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
- ADHD 장애를 지닌 저학년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
- 의약학 ADHD란 레포트
- 2016년 특수아교육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개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원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교육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