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ADHD란?
1) 정의
2) 유병률과 성차

(2) ADHD의 증상 및 행동특성

(3) ADHD의 진단기준
1) 진단기준
2) ADHD 검사방법

(4) ADHD의 원인
1)생물학적 요인
2)심리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

(5) ADHD의 치료방법
1) 전문가에 의한 치료
① 약물치료
② 심리치료
③ 기타

2) 부모의 역할
①부모교육
②부모의 역할 (행동수정기법 적용)

3) 교사의 역할

(6) 사례적용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기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정신적 장애이다.
ADHD의 증상은 아주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동이 유치원이나 학교에 입학하면서 선생님들이 아동의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을 관찰하여 부모님들에게 알린 후에서야 비로소 부모님들이 치료실의 문을 두드리는 경우가 흔히 있다. 왜냐하면 ADHD의 증상은 아동이 매우 체계적으로 잘 짜여진 환경에 있을 때에나,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활동에 참여 할 때, 일대일의 관심을 받을 때, 합당한 행동에 대해 잦은 보상을 받는 환경에서는 잘 관찰되어지지 않지만, 비체계적이고 일대일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따분하고 지속적인 집중력이나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증상이 더 나빠지고 전형적인 ADHD의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처럼 부모들은 자녀의 행동이 정상적인 수준인지 문제가 있는 것인지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기때문에, 적절한 치료개입 시기를 판단하지 못해서 치료를 제때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의 문제를 잘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부모 자신의 문제를 잘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리고 이런 아동을 교사가 좀 더 효과적을 도와주기 위해서 이 장애에 대해 좀 더 많은 정보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신현균, 김진숙, 학지사
『행동수정의 기법Ⅰ』 이성진, 유효순, 교육과학사
『아동기 행동장애-왜 우리아이는 집중을 못하나요?』 샘 골드스타인, 마이클 골드스타인, 하나의학사

<참고 논문>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성향 아동을 위한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신재진 (2000)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아의 자리이탈·주의산만·적대행동 치료사례」김수영 (2001)


<참고 사이트>

http://chonnam.chonnam.ac.kr/~ychoi/adhd1.htm
http://www.mtherapist.com/article/adhd.htm
http://aids.hallym.ac.kr/d/kns/tutor/medical/97med/988509.html
http://www.kidmind.co.kr/s_p_child.htm
http://sookmyung.ac.kr/~ak9355/min04.html
http://www.child-mom.co.kr/menu4/menu4_2_5.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치료방법(ADHD아동의 치료 -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교육적 치료방법, 부모상담과 가족치료)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치료방법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치료방법(ADHD아동의 치료 -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교육적 치료방법, 부모상담과 가족치료)CONTENT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치료방법I. 약물치료II. 인지행동치료III. 교육적 치료방법IV. 부모상담과 가족치료1. 부모상담2. 가족치료* 참고문헌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치료방법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치료법으로는 우선 아동을 직접 대상으로 하는 약물치료방법과 인지

  • ADHD 아동의 부모 교육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
  • ADHD 아동의 자기표현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2007, 10p최근 학교 교육 현장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소아 정신과 영역에서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서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로 표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서울 국립병원(2006)에 따르면 국내에서 ADHD 증상이 있는 아이들이 전체 초등학생의 15%,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5~7%, 약 2만 5

  • ADHD 장애를 지닌 저학년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
  • 장애로 아이의 산만함이 단순히 성격의 문제가 아니라 질환일 수 있다는 인식이 일반인에게 확산되고,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학령기 아동의 3∼15%가 ADHD를 앓는 것으로 추정되며, 20@@년 서울지역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등 모두 118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한 결과에서도 15%가 이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출처: 강남성모병원 정신과와 마음누리신경정신과 20@@년 조사)ADHD란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

  • 의약학 ADHD란 레포트
  •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로 규정하고 치료와 보살핌이 필요한 장애로 보고 있다.ADHD 아동은 학업 수행에서의 문제, 대인관계의 문제, 감정문제, 반사회적 행동으로 인한 문제로 가족은 물론 사회에 물의를 일으켜 사회적 손실도 크며, 또한 ADHD의 발견과 치료에는 많은 비용과 끊임없는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 이에 ADHD 아동을 초기 진단하여 약물치료와 함께 부모교육과 상담, 가족치료, 특수교육, 인지행동치료 등

  • 2016년 특수아교육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개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원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교육방안
  • 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개념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원인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증상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특성1) 아동들의 흔한 기질적 특성2) 청소년기의 특성5.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판별 및 평가 방법6. ADHD 아동을 위한 부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