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인간발달에따른자기분석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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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5.2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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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기때부터 시작을 해보면 영.유아기때의 특징을 보면 적절한 감각적 자극과 책임 있는 보호가 지속적으로 필요한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영.유아기때는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고 꼭 필요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영.유아기때는 어렵풋이 생각나는 것 외엔 잘 생각나지 않지만 얼마 전 직장에서 부모교육을 하는데 EBS에서 했던 부모교육자료 비디오를 보았습니다. 거기서 아이들의 발달단계에 따른 모습을 보았는데 아이들의 애정결핍기간이 만약 8개월이라면 그것을 회복하기위해선 똑같은 8개월의 시간이 흐른다고 한 말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생각이 납니다.
아동기는 유치원에 입학하는 아동전기(4세~6세)와 초등학교에 입학 후 졸업을 기준으로한 아동후기(6세~12세)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자아개념을 생성하고 자신의 성을 연결시키며 제일 처음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에 가서 사회성을 제일 먼저 접하는 시기일수 있습니다. 저의 아동기를 보면 부유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부족함 없이 자랐습니다. 부모님의 보호막 안에서 좀 어떻게 보면 과잉보호하다 싶이 자랐고 그러다보니 부모님과는 한시도 떨어져본적이 없었고 잠시라도 떨어져있으면 울면서 엄마를 찾던 아이였습니다. 아동전기에서는 그냥 또래아이들과 크게 다를 건 없었고 아동후기에와서는 언어성에서는 빠른 편이었고 사회성과 신체적으로도 평균적으로 양호한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아동후기에서 학교생활은 양호한 편이었으나 성적에서는 3학년 때까지는 좋은 편에 속하였으나 4학년부터 공부에 흥미를 잃었던 거 같습니다. 제가 배우고 싶었던 건 따로 있었는데 어머니의 공부에 대한 열의 때문에 더 흥미를 잃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때부터 부모님과의 대화가 끊겼던 거 같습니다. 이처럼 초등학교시절부터는 부모님과의 대화가 많아지고 서로 대화를 통해서 무엇을 원하는지 또 어떻게 하면 좋은지를 대화와 타협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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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포트 자겅에 유익한 자료입니다
- kdbs***
(2010.04.27 23: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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