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인터넷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 및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2

Ⅱ. 본론
1. 컴퓨터 게임
(!)게임의 역사와 유형 ....................... 4
(2) 게임의 영향 ................................... 6
2. 실태 및 문제점 ................................ 7
3. 인터넷중독의 정의 및 진단기준 ............... 8
4. 인터넷 중독의 유형과 성향 ........... 9
5. 인터넷 중독의 원인 ............................... 9
6. 인터넷 중독에 대한 이론의로서의 접근 ........... 11
7. 인터넷 중독의 조기징후 .................. 12
8. 인터넷중독에 의한 심리적, 신체적 반응 ...........13
9. 인터넷 중독으로 되기 쉬운 요인 ....................14

Ⅲ. 인터넷 중독에 대한 사례들 .....................18

Ⅳ.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 및 부모교육
1. 부모들을 위한 지침서 ......................................20
2.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전한 정보이용 수칙 ........20
3. 자녀에게 말해주어야 할 인터넷이용 수칙 ................20
4. 게임 중독 예방지침 ............................21
5. 아바타 중독 지도 방안 .................................22
6. 방학 중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 지도방안 ................23
7. 인터넷을 활용한 부모-자녀관계 향상 지침 ................24

Ⅴ. 해결방안
1. 개인적 측면의 방안 ..........................................25
2. 가정에서의 대처 방안 ........................................25
3. 학교에서의 대처 방안 ...........................................26
4. 사회적 대처 방안 ........................................26

Ⅵ. 요약 ......................................................27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정보통신의 혁명이라 일컫는 인터넷 시대를 사는 우리 아동들과 청소년들은 컴퓨터를 매우 가까이 접하고 있고, 특히 인터넷과 컴퓨터 통신이 발달하면서 이를 이용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고, 컴퓨터는 우리 아동들과 청소년들의 무한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문화의 장이 되어 왔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사용인구가 무려 약 삼천만명을 넘었고, 우리나라 전체가구의 PC보유율이 70%를 넘었으며, 집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비율이 50%를 넘는다. 특히 10대와 20대의 경우 인터넷 이용률이 8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나 거의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아동이나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컴퓨터 사용이 게임이나 오락, 음란물 등의 목적으로 편중되어 나타나고 있고, 컴퓨터의 장시간 사용과 지나친 몰두로 인해 심각한 중독현상이 나타나 신체적, 심리적, 학습부진 문제 등 많은 현실 부적응적인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인터넷이 가지는 무한한 정보와 자극, 시공을 초월한 연결망은 높은 중독적 특성을 안고 있어 그대로 방치하면 우리의 학교, 대학, 사무실, 더 나아가 가정도 소리 없이 파괴시킬 수 있는 위험물이기도 하다.
따라서 우리 자녀들의 삶과 학교, 가정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인터넷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잘 알고 조절하여 사용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인터넷의 설치와 사용에 앞서 올바른 인터넷 사용 교육과 인터넷 사용이 야기시킬 수 있는 피해 및 인터넷 중독에 대한 정보와 인식을 심어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 김상우 (1995). 청소년들의 비디오 게임 이용 동기와 선호 유형.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숙현 (1998). 아동의 전자게임 활동이 시각적 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옥, 구향숙 (1996). 커뮤니케이션 상황과 청소년의 공격성간의 관계 분석(I). 대한 가정학회지.
☞ 김춘경 (1991). 비디오 게임과 아동의 인성특성간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혜원, 곽금주 (1996). 전자게임의 유형 및 평가차원에 관한 일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방주현 (1991). 비디오게임의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부산 YMCA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2000). 인터넷 게임방 실태조사 결과요약, http://myhome.netsgo.com/pywca/py1/game/htm.
☞ 송원영 (1998). 자기효능감과 자기통제력이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종렬 (1993). 아동의 컴퓨터게임 활용 실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희정 (1999). 비행청소년 및 부모의 의사소통 유형과 행동특성의 관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재희 (1998). 인터넷 중독과 우울, 충동성, 감각추구 성향 및 대인관계의 연관성.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동우 (1993). 비디오 게임이 어린이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병국 (1999). PC통신 유형과 청소년의 대인관계 형성에 관한 연구 -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 경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을 줄이기 위한 사회복지실천 방안
  • 교육 역시 증진할 수 있는 방향을 가져야 할 것이다.결론지금까지 아동 및 청소년의 스마트폰 실태를 실제 사례 및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작성해보았다. 이외 조사지는 별도로 첨부할 것이지만,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에 빠지게 된 것은 그에 따르는 자극성만이 아니라, 그들을 단절시키고, 대화했을 때 즐거운 감정을 주는 사람들이 왜 웹상에 있는 것인가? 라는 사실을 돌아보게 되었다.성인들 역시 스마트폰 중독에 쉽게 빠

  •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의 과제와 전망
  • 예방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길러주기 위한 것이다. 또 정서적으로 교우관계와 학업 및 여가시간의 활용을 배우는 것은 보통 부모에 의하나 이런 경우 부모로부터 배우기 힘들다. 방과 후 보육을 하는 교실을 통해 또래와의 우정관계를 쌓고 학업에 몰두 하고, 어른과의 접촉을 통해 예절을 습득하며 여가시간을 건전하게 보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둘째는 초등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교육적 이념을 보완하고 아동의 잠재능력을 발견, 성장시키기 위

  • [정신건강] 정신건강
  • 예방에 역점을 두고 환자와 의사는 물론 직장학교 및 사회 전체가 참여하는 방향으로 정신위생의 개념이 달라져가고 있다.정신위생의 영역으로는, 출생 시의 유전이나 선천적 질환모체장애, 유아기의 정신발달 및 모자관계, 사춘기 및 청년기의 신체적정신적 발달과 교육에 있어서의 등교거부폭력비행자살문제, 성인기의 혼인육아가사직장문제이혼알코올 중독, 중년의 성인병 및 심신증, 노년기의 정년퇴직생활설계신체질환치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
  •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15점)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15점)목차서론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 및 경향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특징 2. 학교폭력의 유형 3, 학교폭력의 경향 4, 학교폭력을 설명하는 이론1) 아노미(Anomie)이론2) 차별접촉 이론 3) 하위문화 이론 4) 사회통제 이론 5, 학교폭력의 발생 요인 1) 학생

  • [가족복지론] 이혼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 대안 모색
  • 중독(1) 도박중독 왜 생기나?(2) 도박중독의 증상(3) 도박중독의 치료(4) 가족역할의 중요성3. 부모의 이혼과 자녀의 자아존중감(1) 자아존중감이란? (2) 부모의 이혼과 아동의 자아존중감(3) 해결방안< 사례 3 > 동네 분의 사례☆ 사회복지 대안 모색 ☆< 견론 > 이혼에 대한 대책과 나의 생각1. 이혼의 예방을 위한 사회교육 활성화(1) 혼인 적령기 성인을 위한 혼인 준비교육 실시(2) 가정상담소의 부부대화교육 활성(3) 가족상담 및 치료프로그램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