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적응활동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 목차
-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의 특징
(2) 지도의 중점
(3) 학년별 운영 계획
(4) 운영의 실제 - 교내 생활
2. 친교 활동
(1) 친교 활동의 특징
(2) 지도의 중점
(3) 학년별 운영 계획
(4) 운영의 실제 - 생일 축하회
3. 상담 활동
(1) 상담 활동의 특징
(2) 지도의 중점
(3) 학년별 운영 계획
(4) 운영의 실제 - 친구 잘 사귀기
4. 진로 활동
(1) 진로 활동의 특징
(2) 지도의 중점
(3) 학년별 운영 계획
(4) 운영의 실제 - 나의 소질과 희망
5. 정체성 확립 활동
(1) 정체성 확립 활동의 특성
(2) 지도의 중점
(3) 학년별 운영 계획
(4) 운영의 실제 - 타인의 이해
- 본문내용
-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의 특징
21세기의 미래 사회를 바르게 이끌어 갈 학생들을 인격적인 사람으로 기르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올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시켜 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인성 교육의 기초 교육이라 할 수 있는 기본 생활 습관 형성 교육은 올바른 민주 시민 육성의 기본이므로, 실질적으로 내실 있게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2) 지도의 중점
① 바른 생활 습관 익히게 하기 위해 장기간 반복하여 꾸준히 지도
② 가정, 학급, 학교 생활에서 발생되는 문제와 관련시켜 실생활 체험 중심으로 지도
③ 생활 태도와 행동 양식을 지도할 때 칭찬과 격려로 만족감 얻을 수 있도록 유도
④ 성장 환경이 서로 다른 학생들의 생활 태도 교육은 개인차 고려하여 지도
⑤ 기본 생활 습관의 교정은 학생이 각자 잘못을 의식하여 스스로 교정하도록 동기 제공
(4) 운영의 실제 - 교내 생활
활동 목표
① 학교 생활에서 지켜야 할 질서를 알고 스스로 지킬 수 있다.
② 준법 정신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하는 태도를 갖는다.
활동 내용
① 교내 생활에서 지켜야 할 질서가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② 교내 생활에서의 질서를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③ 준법 정신의 중요성을 실습을 통하여 인식한다.
활동 시기 및 장소
3, 9월, 교실, 복도, 강당(운동장)
유의 사항
① 질서가 잘 지켜지지 않는 이유를 학생들의 질서 생활 경험을 토대로 솔직하게 이야기해보게 한다.② 질서의 의미를 학년 수준에 맞게 이해시킨다.
평가
① 학교에서 생활할 때 지켜야 할 규칙을 알고 있는가?
② 자신은 학교 규칙을 얼마나 지켜 왔는지 반성의 기회를 갖는가?
2. 친교 활동
(1) 친교 활동의 특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