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적응활동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의 특징
(2) 지도의 중점
(3) 학년별 운영 계획
(4) 운영의 실제 - 교내 생활

2. 친교 활동
(1) 친교 활동의 특징
(2) 지도의 중점
(3) 학년별 운영 계획
(4) 운영의 실제 - 생일 축하회

3. 상담 활동
(1) 상담 활동의 특징
(2) 지도의 중점
(3) 학년별 운영 계획
(4) 운영의 실제 - 친구 잘 사귀기

4. 진로 활동
(1) 진로 활동의 특징
(2) 지도의 중점
(3) 학년별 운영 계획
(4) 운영의 실제 - 나의 소질과 희망

5. 정체성 확립 활동
(1) 정체성 확립 활동의 특성
(2) 지도의 중점
(3) 학년별 운영 계획
(4) 운영의 실제 - 타인의 이해
본문내용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의 특징
21세기의 미래 사회를 바르게 이끌어 갈 학생들을 인격적인 사람으로 기르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올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시켜 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인성 교육의 기초 교육이라 할 수 있는 기본 생활 습관 형성 교육은 올바른 민주 시민 육성의 기본이므로, 실질적으로 내실 있게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2) 지도의 중점
① 바른 생활 습관 익히게 하기 위해 장기간 반복하여 꾸준히 지도
② 가정, 학급, 학교 생활에서 발생되는 문제와 관련시켜 실생활 체험 중심으로 지도
③ 생활 태도와 행동 양식을 지도할 때 칭찬과 격려로 만족감 얻을 수 있도록 유도
④ 성장 환경이 서로 다른 학생들의 생활 태도 교육은 개인차 고려하여 지도
⑤ 기본 생활 습관의 교정은 학생이 각자 잘못을 의식하여 스스로 교정하도록 동기 제공
(4) 운영의 실제 - 교내 생활
󰊱 활동 목표
① 학교 생활에서 지켜야 할 질서를 알고 스스로 지킬 수 있다.
② 준법 정신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하는 태도를 갖는다.
󰊲 활동 내용
① 교내 생활에서 지켜야 할 질서가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② 교내 생활에서의 질서를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③ 준법 정신의 중요성을 실습을 통하여 인식한다.
󰊳 활동 시기 및 장소
3, 9월, 교실, 복도, 강당(운동장)
󰊴 유의 사항
① 질서가 잘 지켜지지 않는 이유를 학생들의 질서 생활 경험을 토대로 솔직하게 이야기해보게 한다.② 질서의 의미를 학년 수준에 맞게 이해시킨다.
󰊶 평가
① 학교에서 생활할 때 지켜야 할 규칙을 알고 있는가?
② 자신은 학교 규칙을 얼마나 지켜 왔는지 반성의 기회를 갖는가?

2. 친교 활동
(1) 친교 활동의 특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민주주의와 교육
  • 것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그 친숙한 정도만큼이나 우리의 심정적 동조경향도 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과연 그의 교육이론이나 사상이 우리의 교육발전에 긍정적인 공헌만을 한 것일까? 그의 교육사상이 혹시 현재와 같은 이른바 `교실붕괴나 교권실추 현상을 초래하는 데 기여한 것은 없을까? 이 책은 모든 교육학도의 필독서라고 할 수 있지만, 이 말의 의미 속에는 이 책이 교육 학도들이 반드시 “극복해야”할 대상이라는 뜻도 포함돼 있다.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실제 체험을 시키는 데 중점을 두어 학생들의 학습법을 강조한다. 학생들의 창조적인 성격을 육성시키고 교육을 성장의 과정이라고 본다. 또한 활동중심(아동중심)교육과정에서는 발달의 개념을 강조하고 자유방임 교육과정을 제시했다. 루소는 아동을 학교에 적응시켜야 한다는 교육학자들의 주장에 반대하고, 학교가 아동의 필요와 흥미에 맞추어야 한다고 역설하며, 아동의 순간적인 흥미와 필요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을 중시하였다.

  • 감상문 장애아동교육지원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음악회 소아 자매원을 다녀와서 정신지체장애
  • 적응행동, 건강, 참여, 맥락 등 다섯 차원으로 구분하고 있다.1)지적 능력: 지적 능력은 추론하기, 문제해결, 추상적 사고, 복잡한 개념이해, 빠르게 학습하기, 경험에 의한 학습 등을 말한다. 지적 능력은 대부분 지능검사로 평가한다.2)적응행동개념적 기능 :의사소통, 읽기-쓰기, 돈의 개념, 자기관리 등으로 구성사회적 기능 :대인기능, 책무성, 자신감, 규칙 따르기, 법 지키기, 순진한 행위 피하기 등으로 구성실제적 기능: 일상적인 활동, 일상

  • 영화 감상문 템플 그랜딘을 보고
  • 적응하는 것이 더욱 힘이 들었을지 모른다. 실제로 고기능 자폐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교육적 중재를 계획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내가 만약, 템플을 가까이 지켜본 교사가 되었다고 생각해 본다면, 템플에게 필요한 교육적 중재는 기다려 주는 것이 아니라 이해를 시키는 것으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템플은 스스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또한 스스로도 너무 잘 알고 있는 학생이다. 다만, 자신이 바라보고 이해

  • 교육연구사 자기소개서, 직무수행계획, 면접 질의응답
  • 활동들로 세분화합니다.셋째, 실행과 모니터링입니다. 계획에 따라 실제로 업무를 수행하고, 진행 상황을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고 조치를 취하며, 필요한 조정이나 개선을 시행합니다. 또한, 중간 평가와 결과 분석을 통해 진행 상황을 평가하고, 필요한 수정사항을 반영합니다.마지막으로, 평가와 개선입니다. 업무 수행이 완료된 후에는 결과를 평가하고, 성과를 도출합니다. 이를 통해 성공적인 부분을 인정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