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부진아와 학습지진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1. 학습 부진아와 학습 지진아의 정의
(1) 학습 부진아
(2) 학습 지진아

2. 학습 부진아
(1) 학습 부진의 원인
(2) 학습 부진아의 행동 특성
(3) 학습 부진아 지도 사례
(4) 학습 부진아들에게 효과적인 교수 학습 전략

3. 학습 지진아
(1) 학습 지진아의 범위
(2) 학습 지진아를 위해 교사가 해야할 일

4. 학습 부진아와 학습 지진아의 유사점과 차이점
본문내용
1. 학습 부진아와 학습 지진아의 정의

(1) 학습 부진아
① 정의 : 정상적 능력(지능)을 가졌으면서도 그 능력만큼 학업성취가 되지 않는 자로서 정신 결함, 정신 박약이 아닌데도 학업성적이 나쁘거나 학업능률이 올라가지 않 거나 늦으며, 전체적 또는 일정교과나 교과군의 성적이 나쁜 학생
② 그 외의 정의
· Kirk : 지적 결함을 가진 학생이라기 보다는 학교의 교육과정에 적응하는데 곤란을 겪는 학생
· Burt : 교육성취도에 있어서 해당학년의 정상적인 아동들이 이룩할 수 있는 수준에서 80% 미만에 처해 있는 교육적 정상 이하의 아동
· Ingram : 동일 연령 집단에 상당하는 학업 성적을 얻는데 어떤 장애를 받고 있는 자
· 우원식 : 학교 성적은 보통이나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에 합치된 성적을 올리지 못하는 능력적 부진아
· 한국 교육 개발원 : 정상적인 학교 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 학습 요소 의 결손으로 인하여, 설정된 교육 목표에 비추어 볼 때 수락할 수 있는 최저 학업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

(2) 학습 지진아
① 정의 : 정신 능력(지능 수준)이 정신 지체는 아니나 정신 지체에 가까운 경계선급(IQ 75~85)의 학습자로서 학습 부진 현상을 보이는 경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학습부진학생 : 1) 지능은 보통이나 다른 어떤 요인으로 능력 만큼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2) 개인의 학습가능성으로 보아 기대되는 성취수준이 낮고 성적이 부진한 학생• 학습지진아 : 지능이 보통이하(IQ70-90)이고 기대되는 성취 수준에 미달되어 있는 아동(학습 지체가 뚜렷, 유전적요인)• 학습장애아 : 선천적 요인에 의해 학습에 곤란이 나타나는 이질적 장애 군을 지칭• 정신지체아 : IQ 70이하인 아동2) 학자별로 살펴본 학습부진아(retarded child, b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학습부진아란, 대체로 정상적인 지능을 갖고 있으면서, 무슨 이유에서인지 학습능률은 오르지 않고 학업성적이 그 능력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아동을 말한다. 단 지능이 열등하기 때문에 학업성적이 그 학년의 일정한 표준에 떨어지고, 학습지도상 특별한 고려의 대상이 되는 학업지진아와는 구별된다. 학업부진의 원인으로는 1)지적장애: 전체 지능이 아닌 부분 지능에서 나쁜 지적장애요인이 발견된다. 2)신체적 장애로 인하여 생기는 긴장, 불안, 피로

  • 학습부진아의 학습지도교육과정 연구
  • 학습자 주체가 강조되면서 교육과정의 구성도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화진이 언급했던 것처럼 이제 우리는 개개 학습자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맞게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여 각자의 잠재력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게 해야 하는 것이다. 허경철 외 4인, 『교과교육학신론』, 문음사, 2000. pp. 305-310이러한 교육의 개별화 추세 속에서 교육현장에서 소외받기 쉬운 학습부진아들에게 눈을 돌려 그들에게 맞는 학습지도 교육과정

  • [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
  • 학습장애 혹은 학습지진아로 불리는 학생들로 구성된다. 이들은 지적인 능력이 떨어지기도 하므로 독서장애만을 가졌다고 간주되지는 않는다. 이들의 독서장애는 전반적인 인지능력 부족의 한 표면이기도 하다. 만약, 이들이 제한적인 인지적 능력 외에 잦은 결석, 낮은 동기, 제한적인 독서경험 등으로 인하여 저기능 독서집단에 포함되었을 경우에는 환경의 개선이나 보다 적절한 기회의 제공 등으로 개선될 수 있다.특수교육대상자의 상당수는 읽

  • [교육학] 교사의 기대와 학습효과에 대한 연구 레포트
  • 목차Ⅰ. 서론Ⅱ. 본론1. 교사와 학습자의 정의와 상관관계 1) 교사2) 학습자3) 교사와 학습자의 상관관계2. 교사의 학습기대1) 교사의 기대와 학습풍토* 보충설명 - 학습풍토 3. 교사기대의 사회 심리학적 근거 1) 자기 충족 예언 2) 교사 기대의 근거3) 기대의 전달 방식4. 교사의 기대효과1) 교사의 학습 기대효과2) 교사기대의 지향점5. 교사기대와 학교학습풍토의 개선Ⅲ. 결론* 참고 - 알아두면 유용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