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마케팅전략] [마케팅][졸업논문]실버시장 분석 및 실버산업 마케팅전략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실버산업의 분석과 기업의 전략을 위한 내용
목차
Ⅰ 서 론
제 1절 문제 제기
제 2절 연구 방법

Ⅱ 노인 소비자의 특성
제 1절 노인소비자 시장의 다양성

Ⅲ 실버산업의 흐름

Ⅳ 실버산업의 스왓분석
제 1절 기회요인
제 2절 위협요인
제 3절 강점요인
제 4절 약점요인

Ⅴ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마케팅 전망
제 1절 국가적 측면
제 2절 기업적 측면

Ⅵ 실버산업의 마케팅 전략
제 1절 실버마케팅의 정의
제 2절 실버마케팅의 특성
제 3절 마케팅 믹스
1. 상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제 4절 마케팅 전략구성
1. 정보수집과 마케팅 조사
2. 상품화 계획
제 5절 마케팅 전략시 주의할 점

Ⅶ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최근들어 소득수준의 향상과 의료수준 및 위생수준의 향상으로 인하여 평균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세계적으로 고령화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고령화의 빠른 진전은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통계청의 조사에 의하면 인구구조에서 65세 이상의 노령인구의 비중은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2000년에는 6.8%, 2021년에는 13.1%까지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노령화사회로의 본격적인 도래를 예고하고 있다. 2030년에는 노령인구가 30%에 할 것으로 통계청은 예측하고 있어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이 급격히 이루어질 것이므로 이에 대응하는 산업 또한 발전 가능성이 크며 그 중요성 또한 점차 커질 것이다. 때문에 이러한 환경에 대비해 실버산업에 대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사회가 고도화 되어감에 따라 전통적인 가족형태가 무너지고 핵가족 제도의 자녀중심 체제가 확산됨에 따라 노인 단독 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가족의 빈자리를 채워줄 시설 및 서비스 시설이 필요로 하고 있다. 생활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노인들의 욕구도 생존의 욕구를 넘어서서 삶의 질과 생활의 편의를 추구하는 수준에까지 이르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노인층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과거 베이비붐 세대들이 노년층에 진입함에 따라 노인 시장의 구매력 또한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들은 가치관의 변화 속에 여행, 교육, 교육, 오락 및 자기개발을 위해 많은 돈을 지출하게 되었고 결국 노년층이 된 이들의 구매력 또한 크다고 하겠다. 많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양질의 서비스를 받으려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함에 따라, 기업들은 유료서비스 제공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고 실버산업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실버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미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고령 소비자의 쇱 경향 및 동행을 파악하고 예측하여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상품 개발을 통해 실버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선진국에 비하여는 아직 많이 미흡하지만 실버산업이 본격적으로 등장하여 노년층에 초점을 맞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버산업이 확산될 조짐이다.
노인소비자는 그들 나름대로의 다른 세대와는 구별되는 독특한 그들의 소비패턴과 문화를 지니고 있다. 때문에 이들에 대한 마케팅은 이들의 소비 경향 및 라이프 스타일 등을 고려한 차별적 마케팅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적이고, 차별적인 상황을 바탕으로 노인 소비자의 개념과 특성으로 알아보고, 실버산업의 잠재성과 발전 가능성을 파악한 후 노인 소비자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여
국내 실버산업의 발전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여가 및 건강관련 실버용품 기업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시장세분화 전략 방안/ 신윤호 / 한국 스포츠 리서치 제14권 (2003,12)
2. 21세기 성장산업 실버마케팅 전략/ 박영근/ 마케팅 제37권(2003.7)
3. 노인소비자의 구매행태와 실버마케팅 전략/ 박영근 김판준 / 경영경제연구 제19집(2002,8)
4. 실버마케팅 전략구상에 관한 연구/ 한욱상 / 논문집 제 13집 (1999,8)
5. 실버산업과 마케팅 전망에 관한 연구 : 문헌 탐색적 연구 / 동아논집 (1998.2)
6. 노인소비자 시장의 특성과 실버마케팅 전략 / 김상현 / 한국경제연구 (1997,12)
7.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현황과 마케팅 전략/ 이동철/ 마케팅 329 (1996,6)
8. 확대되는 노인소비자 시장과 국내 실버산업의 마케팅 전략방향에 관한 연구/ 서성호/ 영남대 경영대학원 (2004)
9. 강수지(1996),『실버시대의 실버산업』, 동인.
10. 권중돈(2004),『노인복지론』, 학지사.
11. 김익기 외(1999),『한국노인의 삶』, 미래인력연구센터.
12. 김태현(1997),『노년학』, 교문사.
13. 김현주 외(1992),『실버산업의 현황과 전망』, 삼성경제.
14. 김용만(1997),『마케팅』, 무역경영사.
15. 노영섭(1994),『건강백세와 실버산업』, 아카데미서적.
16. 문현상 외(1996),『실버산업의 현황과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7. 박재간(2002),『노인전용주거시설의 개발전략』, 아시아미디어리서치.
18. 유기상(1997),『실버산업을 잡아라』, 글사랑.
19. 이가옥 외(1994),『노인생활실태 분석 및 정책과제』,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 이인수(1999),『현대노인복지론』, 양서원.
21. 이인수(2003),『실버타운의 개발전략』, 21세기사.
22. 이혜원(1999),『노인복지론』, 유풍출판사.
23. 장인협 외(2002),『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24. 최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내실있고 충실합니다. 만족합니다.
  • 18244***
    (2018.04.16 07:31:41)
회원 추천자료
  • [관광마케팅](주)아모제의 마케팅전략 및 분석 -마르쉐 기업을 중심
  • 관/광/마/케/팅 3조‘(주)아모제의 마케팅전략 및 분석’-마르쉐 기업을 중심으로-y▶ 제출일 : 2005년 6월 1일▶ 담당교수님 : 【 목 차 】Ⅰ. 서론1. 한국의 외식산업의 발전3p2. 기업 선정 및 선정이유 3pⅡ. 본론1.기업 소개 및 현황 .3p2.기업 환경 분석

  • [카지노경영] 카지노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목 차논문의 요약 제 1 장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제3절 연구방법 및 범위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카지노 산업현황 제2절 카지노의 서비스 품질 제3절 고객만족 1. 고객만족의 개념 2. 카지노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제 3 장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및 가설의 설정 제2절 조사표본의 설계 및 설문지의 구성 제3절 자료 분석 방법 및 절차 제 4 장 분석결과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 [국제마케팅] ‘골든듀’의 아시아 시장 진출 전략
  • ‘골든듀’의아시아 시장 진출 전략제출일자: 2003. 12. 01팀 명: 목 차-요약문-1. 머리말2. 선정 배경3. 국내에서의 골든듀1) 국내 주얼리 시장 분석2) 골든듀의 현황3) 골든듀의 마케팅 전략4. 골든듀의 해외 진출1) 대만 진출2) 일본 진출5. 골든듀의 향후 방향1) 새로운 시장-중국2) 중국 시장 분석3) 골든듀의 중국 SWOT 분석4) 골든듀의 마케팅 전략6. 요약 및 결론 Summary귀금속 시장은 뚜렷한 브랜드 화를 하지 않고

  • [은행마케팅] 제일은행 마케팅전략과 방향
  • 및 환경개선시대3) 시장세분화 및 혁신의 시대4) 시장에서의 위치확보 시대5) 마케팅 관리 시대6) 재테크 시대3. 은행마케팅의 필요성1) 은행업무 범위 확대에 대한 대응2) 은행업무 추진수단의 다양화 대응3) 은행이용 고객의 욕구파악Ⅲ. 국내 은행의 경영환경변화 1. 은행 마케팅 시스템2. 은행 마케팅 환경요인3. 국내은행의 경영패러다임의 변화1) 정보화 시대 도래2) 은행산업에서 경쟁우위요인으로서의 정보화Ⅳ. 국내은행 마케팅 전략1.

  • [졸업]귀족마케팅의 사례 분석 - 패션업체를 위한 전략 제언
  •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2장에서 귀족마케팅의 정의와 대상, 성장배경을 알아보고 패션업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귀족마케팅 현황을 알아 볼 것이다. 이어서 3장에서 본 연구의 목적인 다양한 형태로 실행되고 있는 귀족마케팅 전략을 분야별로 나누어 사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느냐 재화를 제공하느냐를 기준으로 서비스(백화점, 금융), 제품(자동차, 아파트, 가전제품), 온라인(상품판매, 귀족 모임) 부분으로 나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