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마케팅] [졸업논문][마케팅]호텔브랜드와 소비자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1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호텔브랜드와 소비자 행동에 관한 논문입니다. 설문을 통한 분석도 있습니다. 설문지는 맨뒷부분에 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수행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브랜드의 개념 및 정의에 관한 이론적 고찰
2.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3. 브랜드 개성이 미치는 호텔 선택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4. 서울 시내 특1급 호텔 브랜드 개성의 현황조사

Ⅲ. 실증 연구
1. 연구 모형
2. 가설의 설정
3. 표집 및 자료의 수집
4. 설문 설계 및 분석방법

Ⅳ. 결과 및 고찰
1. 신뢰성 분석
2. 응답자의 반응 분석
3. 가설 검증
4. 연구의 한계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인간은 기본 욕구에 대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함에 따라 물질에 대한 소비만이 아니라 상징을 소비하게 되었다. 어떤 물건을 소비하는가가 그 사람의 심리와 인격을 말해주는 시대가 된 것이다. 상징적 가치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무언가를 소비자는 필요로 하며 브랜드는 그 유력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현대를 브랜드 전쟁의 시대라고 한다. 대부분의 소비재들이 성숙기에 접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그 동안 축적된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기업들은 경쟁자들에 비해 더 이상 제품에서 기술적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더욱 브랜드에 의존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즉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구매하게 된 것이다(www.brandstock.co.kr).
브랜드는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의 얼굴이나 다름없다. 소비자가 제품의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처음으로 갖게 되는 정보인 브랜드 이름은 제품평가의 수단과 구매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하여 브랜드의 중요성은 소비자들의 경제활동이 커짐에 따라 더 증대되고 있으며 각 기업의 상품이 균질화 되어가고 있는 현실에 있어서는 기업이나 상품의 이미지를 제고함으로써 보다 많은 고객을 유지, 확보하려는 의도가 강하게 작용하게 되어 점차 브랜드가 기업 경쟁상 중요한 무기로 인식되고 시장전략에 불가결한 수단이 되어가고 있다(박인수,1996). 현재 선진기업들은 오래 전부터 브랜드를 가장 중요한 무형자산으로 인식하고 이를 육성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왔다.
참고문헌
김나영(2003). 브랜드이미지가 호텔 선택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교묵(2004). 호텔 브랜드 개성의 영향요인과 고객 선택 행동에 관한 연구. 세종대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나(2003). 호텔의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서울 소재 특 일급 호텔을 중심으로. 경희대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혜은(2003). 호텔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경(2003). 호텔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가 재구매의지와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성한(1998). 소비자 행동의 이해. 서울: 박영사.
임창열(1999). 브랜드이미지와 소비자 선택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원주(2002). 브랜드 이미지의 유형화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 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상표법, 법률 제 5355호, 일부개정 1997. 9. 22, 제 1장 제 2조 정의.

Aaker, J. L.(1997).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August).
Assael, H.(1998).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6th(Eds.), International Thomson Publishing.
Cohen, D.(1981). Consumer Behavior. New York: Random House Inc.
Pan, Yigang and Lehmam, D.R.(1993). The Influence of New Brand Entry in Subjective Brand Judg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0
Schiffman, L. G. and. Kank, L.I(1991). Consumer Behav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관광경영] 서비스품질이 구매가치, 고객만족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의 개인적 욕구와 인식에 따라 동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았더라도 만족의 정도는 각기 틀릭 나타나기 때문에 서비스 품질의 평가 모델을 창출하기란 매우 어려운 작업이다.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의 평가모형 중 대표적인 PZB(1985, 1988)의 SERVQUAL과 Cronin and Tayler(1992)의 SERVPERF를 살펴보고 외식업의 서비스 품질 평가모형을 도출하고자 한다.강민규,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p.22

  • 경영경제 CRM 레포트
  • 행동 분석을 하다 보면 처음에는 고객의 행동 특성을 도출하기가 쉽지 않다. 때문에 향후의 마케팅 전개를 염두에 두고 추가적인 고객데이터 항목을 추출하지 않을 수 없다.(2) 선호적인 발상① 사회적 선호도사회적 요인의 고객행동 발상은 가족, 집단, 사회계층 등 자신의 활동 범위나 소속에서 느끼는 소비의식을 말한다. 좋은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회사나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평가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② 개인적

  •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
  • 마케팅부터 그들에게 초점을 두고 앞으로 꾸준한 연구가 성립되어 질 것이다. 아니 어쩌면 그 중반부에 다다랐을 수도 있다. 호텔-외식 고객행동이 과목명인 이 과목을 배우는 우리는 지금 고객의 심리와 행태를 분석하는 과정을 배워나가고 있다. 소비자행동의 다양한 현상과 이론들을 이해하여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 능력을 배우는 것이 수업목표이므로 단순히 라이프스타일을 연구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소비행동

  •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 미치는 요인-사회계층
  • 논문: 부유층의 소비행동특성과 상품선택의 심리사회적 준거차원 분석>부유층 마케팅이 주목받는 또 다른 이유로는 부유층들이 그렇지 못한 소비자 그룹과 차별된 필요와 욕구를 갖고 있기 때문에, 그들만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함을 기업관계자들이 인식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프레스티지(prestige) 브랜드에 대한 욕구가 더욱 커졌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부유층의 특성상 자신의 신분이나 지위, 경제력 등을 과시하고자 하는

  • [관광경영] 서비스마케팅 각 분야별 성공사례 분석(A+)
  • 브랜드 파워 (K-BPI) 1위, 국가고객만족도(NCSI) 1위, 한국서비스산업의 품질 지수(KS-SQI) 1위 등의 평가를 받고 있다.6. 호텔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분석 (워커 힐 호텔)(1) 워커힐 호텔 소개 한국 호텔사와 궤를 함께 해온 40년 전통의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이 최고의 시설과 서비스로 재단장하고 ‘VIP네트워크 중심지’로 거듭나고 있다.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은 이땅에 다양한 레저시설과 문화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호텔 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