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마케팅 관점에서의 K-리그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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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K-리그 소개 및 현재 시장 현황
1). K-리그의 연혁
2). K-리그의 구성 및 대회방식
① 프로축구 구단
② 프로축구 대회방식(2006년 현재)
3). 역대 K-리그 관중수
4). 해외 리그의 현황
① 영국의 프리미어리그 [ Premier League ]
② 에스파냐의 프리메라리가
③ 이탈리아의 세리에 A
④ 일본의 J리그

2. 현 K-리그의 문제점
1). 축구 팬 및 관중들의 태도
2). 구단 운영 능력의 부재
3). 리그와 팀의 부족
4). 수준 낮은 경기력
5). 협회의 운영 미숙

3. K-리그 개선을 위한 전략
1). 환경 분석(SWOT analysis)
2). BCG 매트릭스
3). 마케팅 믹스 전략(STP전략)
4). 마케팅 전략(4P)

4. K-리그가 나아가야 할 길
본문내용
4). 해외 리그의 현황
① 영국의 프리미어리그 [ Premier League ]
4부로 구성된 영국의 프로축구 리그 가운데 1부리그를 가리키며, 이탈리아의 세리에 A, 에스파냐의 프리메라리가와 함께 세계 3대 프로축구 리그로 꼽힌다. 20개 소속 클럽이 홈앤드어웨이 방식으로 클럽당 38경기를 치르며, 승리하면 3점, 비기면 1점, 지면 0점을 주어 총점이 가장 높은 클럽이 우승하게 된다. 보통 8월에 시작해서 다음해 5월까지 열린다. 정규 시즌이 끝난 후 1부리그 하위 3개 클럽이 2부리그로 떨어지고 2부리그의 상위 2개 클럽이 1부리그로 오른다. 2부리그의 3·4·5·6위 4개 클럽은 플레이오프를 거쳐 승리한 클럽이 1부리그에 오르게 된다.
1888년 애스턴 빌라 FC 등 12개 클럽이 시작한 영국 프로축구리그(The Football League)가 모체이다. 당시 12개 창설 멤버는 랭커셔 지역클럽 6개, 미들랜즈 지역클럽 6개로 대부분 지금까지 활약하고 있다. 이후 소속 클럽 수는 1891년 14개, 1892년 16개, 1898년 18개, 1905년 20개, 1919년 22개로 늘어났다. 제1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1914~1915년 시즌부터 열리지 못하다가 1919년에 재개하였으며, 1939~1940년 시즌에도 제2차 세계대전으로 열리지 못하다가 1946년 8월 재개하였다. 소속 클럽 수가 증가하면서 축구 수준이 저하되고, 1982년 스페인 월드컵축구대회 이후 세계적인 축구 스타들이 거액을 지불하는 이탈리아나 에스파냐로 이동하면서 축구 종주국의 자리를 위협받게 되자 여러 가지 변혁을 시도하였다. 원래 승점제는 이기면 2점, 지면 0점, 비기면 1점을 주는 것이었으나, 1981~1982년 시즌에 현재의 3-1-0 승점제를 채택하여 공격 축구를 유도하였다. 1986~1987년 시즌에는 소속 클럽 수를 20개로 줄였으며, 1992년 수익성을 높이기 위하여 1부리그로서 프레미어리그를 구성하였다.
지금까지 1부리그 최다 우승 클럽은 18회의 우승을 차지한 리버풀 FC이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아시널 FC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참고문헌
◎ 한국프로축구연맹
◎ 삼성경제연구소
◎ 스포츠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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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5.29 19:4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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