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 프로농구의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KBL과 NBA의 비교


2. KBL의 장단점


3. KBL의 활성화 방안


4. 결 론

본문내용
1.KBL과 NBA의 비교

-KBL의 주요규칙-
1)3인제 심판기법(Crew of three officials)적용
-주심(Referee), 제1부심 (1st Umpire), 제2부심(2nd Umpire)
2)한 경기는 10분씩 4쿼터로 진행
3)팀파울은 쿼터 당 4개까지 허용,5개째부터 프리tm로(Free Throws)
4)선수의 고유번호는 1번에서 99번까지의 모든 번호와 "0"번 그리고 "00"번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같은 팀에서 "0"번과 "00"번을 동시에 사용할 수는 없다.
5)공격제한시간은 24초
6)각 팀은 KBL에 등록된 국내 13명, 외국 2명 총 15명 이내의 선수로 구성
-12인 이내의 선수만 경기출전

-리그 운영방식-
1)정규경기: 매년 10월 ~ 다음해 3월
-10개 팀이 6회의 Round-Robin방식으로 진행
-각 팀 총 경기 수 : 54경기(홈경기 27, 어웨이경기 27)
2)Playoffs & Finals : 3월 ~ 4월
-정규경기 성적 상위 6개 팀이 실시
-1회전(3전 2선승제), 2회전(5전 3선승제), 챔피언결정전(7전 4선승제)
3)플레이오프 및 챔피언결정전 진행방식
.
.

-NBA(National Basketball Association)의 기본적인 소개-

1946년 11개 프로농구팀으로 시작했으나, 1949년 27개로 팀이 늘어났으며, 뒤에 캐나다 2개 팀이 합세했다. 최초에는 이스턴 디비전(5개 팀)과 웨스턴디비전(6개 팀)으로 나눴으나, 70~71시즌부터 기존의 디비전을 콘퍼런스로 바꾼다. 그리고 이스턴 콘퍼런스에 애틀랜틱과 센트럴 디비전을, 웨스턴콘퍼런스에 미드웨스트와 퍼시픽디비전을 만든다.
2004년 현재 2개의 컨퍼런스(conference)가 6개의 디비전(division)으로 나뉘어 모두 30개 팀을 산하에 두고 있다. 매년 11월에 게임을 시작하여 시즌 중간인 2월경에 올스타전을 하고 6월에 챔피언을 가리는데 정규시즌 MVP와 결승전 MVP를 따로 뽑는다. 2001∼2002년 우승은 로스앤젤레스 레이커스가 차지하였으며, 이 팀의 승리에 크게 기여한 샤킬 오닐(Shaquille O'Neal)이 결승전 MVP로 선정되었다. 정규시즌 MVP는 샌안토니오 스퍼스팀의 팀 던컨(Tim Duncan)이 선정되었다.
먼저 각 컨퍼런스 팀들은 각각 정규시즌을 보내고 승률이 높은 순서대로 8개 팀씩을 뽑는다. 그리고 컨퍼런스별 상위 8개 팀은 플레이오프에 진출하여 토너먼트로 각 컨퍼런스 챔피언을 가리게 된다. 각 컨퍼런스의 패자가 그 시즌의 챔피언을 가리는 결승전에 진출한다. 각 컨퍼런스의 플레이오프전 1회전은 5전 3선승제로 하고, 2회전부터 결승전까지는 7전 4선승제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츠 경영론] 프로농구 서비스품질 향상 및 마케팅
  • 프로 경기의 장소는 변화하기 힘든 것이므로 관중 유인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8.프로농구 팬의 소비행동 결정 요인이 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람 스포츠 산업 부문에서 경기관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스포츠 마케팅의 근간이다. 프로 스포츠에서 있어서 관중이 증가가 주요 목표이며 따라서 관중들의 성향에 대한 이해는 필수이다. 최근 구낸 프로 스포츠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스포츠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많은 전문가와 연구자들은

  • [스포츠조직] KBL 조직 인사 관리
  • 프로그램 개발 KBL 총재 직속으로 “프로농구 발전위원회”를 발족하는 방안도 고려돼야 한다. 진심으로 농구를 사랑하는 농구인과 단장, 감독 출신으로 발전위원회를 구성해 조직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협의 및 좋은 아이디어를 내놓아 이를 프로농구 발전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딱딱한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KBL은 조직 활력을 제고 시키고 조직문화를 개선시키기 위해 펀(fun) 경영 형태의 직원 기 살리기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유머

  • [마케팅원론] 스포츠마케팅의 성공전략
  • 프로스포츠 경기가 살아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론적으로 이 모든 것을 알면서도 아직까지 체계적이면서도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없다는 점이 문제다. 우리나라의 축구도 프리미어리그처럼, 야구는 메이저리그처럼, 농구는 NBA처럼 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 전 세계의 스포츠 인이 한국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고, 수많은 기업들의 마케팅 표적이 되는 그날이 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1. 스포츠 마케팅이란?경기 시작 전부터 끝날 때까지

  • [스포츠마케팅]프로야구 마케팅과 프로야구 활성화 방안
  • 스포츠 전체보다 많은 관중을 동원하는 최고 인기 스포츠인 프로야구의 마케팅 사업 전망은 여러 장애 요소에도 불구하고 희망적이라 전망된다. 프로야구 활성화 방안Ⅰ. 서 론국내프로스포츠 시장은 프로야구를 비롯하여 프로축구와 프로농구의 3종류가 있다. 국내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프로야구는 1995년 프로축구가 10개 프로구단으로 본격화되기 전까지 10여년간 경쟁상대가 없었으며, 팬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프로스포츠로 성장해왔다. 이는

  • 국내 스포츠 마케팅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스포츠 마케팅 전문 업체2. 국외 스포츠 마케팅 전문 업체3. 각 주체별 스포츠 마케팅 현황-구단(수원삼성블루윙스), 기업의 스폰서, 방송국의 중계료시장, 대행사Ⅶ. 국내 스포츠 마케팅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Ⅷ.결론Ⅰ. 서 론 1. 에필로그21세기는 문화산업의 시대이다. 현대사회에서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그 속에서의 부가가치 창출의 기회를 모색하려는 노력 또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경영의 관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