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의 교육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의 정의와 중요성
1. 교육의 정의
2. 교육의 중요성

Ⅲ. 교육 불평등의 문제와 대책
1. 교육 평등의 정의
2. 교육 불평등 현황
3. 교육 불평등 문제
4. 교육 불평등 대책

Ⅳ. 교육 전반적인 문제와 대책
1. 교육 전반적인 현황
2. 교육 전반적인 문제
3. 교육 전반적인 대책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사항이며,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사항이다. 그러나 한국의 교육은 많은 문제점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여기서는 청소년 비행을 일으키기도 하는 한국 학교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찾아보고 또 각 문제에 적절한 해결방법을 모색해 보자.


Ⅱ. 교육의 정의와 중요성

1. 교육의 정의
교육(education)이란 학습자에게 전통적인 문화와 생활 기술, 풍습, 습관, 언어 등을 외부로부터 일러 주고 가르쳐 주며, 타고난 소질, 흥미, 능력 등을 내부로부터 끄집어내거나 이끌어 주어 바람직하게 자라도록 길러주는 활동이다.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와 같이 미시적으로 정의할 수도 있으며, “사회적*조직적*공공적 활동으로서의 교육”과 같이 거시적 접근으로서 집합적 요소를 강조하는 정의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2. 교육의 중요성
교육은 사람들의 세상을 보는 안목을 열어주고 새로운 문제해결 방식을 찾게 해 준다. 무엇보다 사람을 중요하게 보도록 하고 귀하게 다루도록 한다. 인간가치 발전의 근본은 교육이다. 교육에 정성을 쏟아 자라나는 세대에게 앞날을 기대하는 사회일수록 그 사회는 크게발전한다.


Ⅲ. 교육 불평등의 문제와 대책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평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48년 가결 되 ‘세계인권선언’에서 교육은 초기 단계에서 최소한의 무상교육은 의무적이어야 한다. 즉, 교육 기회 균등의 개념은 성, 인종, 나이에 관계없이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똑같이 교육받을 기회를 가져야 함을 말한다. 이처럼 추구하는 것은 교육 불평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권선무, 2004. 바다 출판사. 서울대는 왜 있는 집 자녀만 다닐까, pp 18~pp.55, pp59~pp.109
김신일, 2000.『교육사회학』,교육과 과학사 pp 56~pp.116
김재춘,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1999, pp.19~pp.23
김진성, 교육,문제는 많지만 대안도 있다. 말과창조사, 1998, pp 89~92
김현용외, 현대사회와 아동, 소화출판,1997, pp.109~pp.128
성태제, 현대 교육 평가, 학지사, 2002 
송용의외 2인,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 1997, pp.6~pp.10
윤영규외, 참교육의 함성으로, 미래사, 1989
이종각저,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2000, pp.249~pp.270, pp.306~pp.315
이종각저, 교육열 바로보기, 원미사, 2003, pp.302~326
이한, 학교를 넘어서, 민들레 출판, 1998
최영권,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 교육의 만남, 성원사, 1999
한방교*윤길근, 인간과 교육의 이해, 동문자, 1998, pp.31~pp.40
한준상(1997), 생각하는 학교 꿈꾸는 아이들, 학지사
황윤한(1999), 잠은 학교, 공부는 학원, 학교교육 공동화 가능성. 미래교육신문
Rajat. nasr, 전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1, pp.27~pp.36
http://woman.hankooki.com/whan/200003/w200003011920361560.htm
http://bokjimi.co.kr
http://www.moe.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 한국사회의 교육불평등 문제에 대한 고찰
  • 한국사회의 교육 불평등 문제에 대한 고찰지방에서 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한 나는 줄곧 내가 강남에 살았더라면이라는 허무맹랑할 수도 있는 가정을 해보곤 한다. 그것은 지금 나의 위치에 대한 불만의 표현일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지방학생들이 이러한 소외감에 시달리는 것이 사실이다. 이 글에서는 한국사회의 교육 불평등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교육 불평등은 대개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육 기회의 불평등

  • 사회체계이론에 입각하여 사회문제를 교육문제와 사회양극화 관점에서 예측하시오0
  • 사회체계이론에 입각하여 사회문제를 교육문제와 사회양극화 관점에서 예측하시오0내 아이는 특별나게 줄서는 부모들- 9개월된 딸을 키우고 있는 주부 최모씨는 최근 강남의 유명 돌잔치전문 레스토랑에 예약 문의를 했다가 깜짝놀랐다. 이미 내년 4월까지 돌잔치 예약이 마감됐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생후 3개월된 아들을 둔 주부 유모씨는 요즘 어린이집을 알아보느라 분주하다. 유씨는 대기업이나 명문대학교에서 운영하는 곳 뿐만

  •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
  •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한국 교육의 현재 ‘입시위주 교육’2. 한국 입시위주 교육의 현재 문제점1) 과열된 경쟁의식 조장2) 정상적 교육과정 운영의 저해요소3) 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4) 교육열과 학력 ‧ 학벌주의5)

  •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과목 사회문제론 A형주제: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추천도서 가운데 한 권 이상을 참고하여, 주제에 대한 과제물을 작성-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한국 교육의 성역할 고정관념2. 사회문제로서의 성불평등3. 아동과 청소년을 위해 필요한 변화Ⅲ. 결론Ⅳ. 참고자

  • [사회문제론] 교육문제
  • 교육문제 (교재 11장 ) -목차-1. 교육문제의 이해2. 교육문제의 정치경제학3. 한국교육문제 분석1) 교육정책의 문제 (1) 교육재정 문제(2) 교육계획의 부재(3) 전인교육의 부족2) 학력경쟁3) 교육의 보수적 특성4. 한국교육문제해결을 위하여1) 학력중심의 사회풍토개선과 다양한 소질개발을 위한 노력2) 입시위주의 교육탈피 및 사교육비 경감3) 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한 평생교육체제 확립4) 교육기회의 불평등 해소5)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 학교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