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의 교육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회문제A}}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
- [중어중문학과 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
- 보건교육방법론4공통 우리사회에서 보건교육필요한 건강문제하나선정 고혈압 하시오 건강문제의현황특징 대상자 기술하고 보건교육이 중요한 이유설명하시오00
- 한국사회문제4A)한국교육에서 드러나는 과도한경쟁과 격차의 문제원인과 사회문제로서 해결할 구체적인사례서술하시오0K
- 사회문제론4A) 한국교육의현재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위해 필요한 변화를 논하시오0k
- 목차
-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의 정의와 중요성
1. 교육의 정의
2. 교육의 중요성
Ⅲ. 교육 불평등의 문제와 대책
1. 교육 평등의 정의
2. 교육 불평등 현황
3. 교육 불평등 문제
4. 교육 불평등 대책
Ⅳ. 교육 전반적인 문제와 대책
1. 교육 전반적인 현황
2. 교육 전반적인 문제
3. 교육 전반적인 대책
Ⅴ.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사항이며,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사항이다. 그러나 한국의 교육은 많은 문제점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여기서는 청소년 비행을 일으키기도 하는 한국 학교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찾아보고 또 각 문제에 적절한 해결방법을 모색해 보자.
Ⅱ. 교육의 정의와 중요성
1. 교육의 정의
교육(education)이란 학습자에게 전통적인 문화와 생활 기술, 풍습, 습관, 언어 등을 외부로부터 일러 주고 가르쳐 주며, 타고난 소질, 흥미, 능력 등을 내부로부터 끄집어내거나 이끌어 주어 바람직하게 자라도록 길러주는 활동이다.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와 같이 미시적으로 정의할 수도 있으며, “사회적*조직적*공공적 활동으로서의 교육”과 같이 거시적 접근으로서 집합적 요소를 강조하는 정의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2. 교육의 중요성
교육은 사람들의 세상을 보는 안목을 열어주고 새로운 문제해결 방식을 찾게 해 준다. 무엇보다 사람을 중요하게 보도록 하고 귀하게 다루도록 한다. 인간가치 발전의 근본은 교육이다. 교육에 정성을 쏟아 자라나는 세대에게 앞날을 기대하는 사회일수록 그 사회는 크게발전한다.
Ⅲ. 교육 불평등의 문제와 대책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평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48년 가결 되 ‘세계인권선언’에서 교육은 초기 단계에서 최소한의 무상교육은 의무적이어야 한다. 즉, 교육 기회 균등의 개념은 성, 인종, 나이에 관계없이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똑같이 교육받을 기회를 가져야 함을 말한다. 이처럼 추구하는 것은 교육 불평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권선무, 2004. 바다 출판사. 서울대는 왜 있는 집 자녀만 다닐까, pp 18~pp.55, pp59~pp.109
김신일, 2000.『교육사회학』,교육과 과학사 pp 56~pp.116
김재춘,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1999, pp.19~pp.23
김진성, 교육,문제는 많지만 대안도 있다. 말과창조사, 1998, pp 89~92
김현용외, 현대사회와 아동, 소화출판,1997, pp.109~pp.128
성태제, 현대 교육 평가, 학지사, 2002
송용의외 2인,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 1997, pp.6~pp.10
윤영규외, 참교육의 함성으로, 미래사, 1989
이종각저,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2000, pp.249~pp.270, pp.306~pp.315
이종각저, 교육열 바로보기, 원미사, 2003, pp.302~326
이한, 학교를 넘어서, 민들레 출판, 1998
최영권,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 교육의 만남, 성원사, 1999
한방교*윤길근, 인간과 교육의 이해, 동문자, 1998, pp.31~pp.40
한준상(1997), 생각하는 학교 꿈꾸는 아이들, 학지사
황윤한(1999), 잠은 학교, 공부는 학원, 학교교육 공동화 가능성. 미래교육신문
Rajat. nasr, 전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1, pp.27~pp.36
http://woman.hankooki.com/whan/200003/w200003011920361560.htm
http://bokjimi.co.kr
http://www.mo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두 개념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지역사회정신보건의 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
- A+리포트)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