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와 아동기의 생물학적 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유아기와 아동기의 생물학적 체계
□ 관 점
1. 생식의 역동성
1) 태아의 성장
(1) 임신초기(임신 1~3개월)
(2) 임신중기(임신 4~6개월)
(3) 임신말기(임신 7~9개월)
2) 임산부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1) 영양
(2) 약물 복용
(3) 알코올
(4) 흡연
(5) 연령
(6) 기타 요인
3) 태아기 보호 : 거시환경의 장애물
2. 신생아의 초기 기능수행
3. 발달 이정표
1) 지속적이고 순차적인 과정으로의 성장
2) 연령에 따른 특징
3) 개인의 차이
4) 유전과 사회 환경의 영향 (선천성-후천성의 논쟁)
5) 사회복지와의 관련성
5. 중요한 이슈와 생활사건
본문내용
발달단계(stage of development)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이 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이인정ㆍ최해경, 2003) 이러한 단계는 대개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각 단계별로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 체계적 측면에서의 이해는 사회복지실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 관 점
정상적인 발달이정표를 획득하는 것은 인간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발달 체계는 공히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적절히 사정하기 위해서 이해해야만 하는 (태아기를 포함한) 유아기와 아동기의 주요 양상들을 탐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규수&김인숙&박미은&박정위&설진화&우국희&홍선미 역.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눔의 집. : 61-101.
김상균&최일섭&최성재&조흥식&김혜란. 2005.『사회복지개론』. 서울: 나남출판. : 47-54.
이근홍. 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공동체. : 27-75.
이중엽. 2004. “낙태에 관한 법적&사회복지적 고찰”. 『사회과학논총』 21:112-126.
이인정&최해경. 200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남출판. : 20-32.
C. H. Zastrow and K. K. Kirst-Ashman. 2004. "Biological Systems and Their Impacts on Infancy and Childhood." Understanding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6:47-85.
http://www.mohw.go.kr/통계자료-요보호아동발생및 보호내용.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탠리 홀의 청소년기 발달이론
  • 생물학적 진화론의 개념을 인간발달 연구에 적용하여 인간의 모든 발달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었다. 특히 유아기와 아동기에 있어서의 환경의 영향은 거의 무시하였다.그러나 청소년기에 오면 개인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헤켈은 발달의 기본법칙으로 개체발생은 계통발생의 집약된 반복임을 주장하였다. 쉽게 말해서 태내발달은 인간의 진화과정과 매우 비슷한 발달과정을 거친다는 것이다. 홀

  • 언어발달 레포트
  • 언어 발달목 차I. 언어란 무엇인가1. 언어의 정의2. 언어의 규칙체계II. 생물학적환경적 영향1. 생물학적 영향2. 행동적환경적 영향3. 언어에 대한 상호적 관점III. 언어 발달 과정1. 영아기2. 유아기3. 아동기4. 청소년기5. 청년기 IV. 이중 언어1. 이중 언어 습득의 양상2. 이중 언어의 영향 3. 이중 언어 교육V. 참고문헌Ⅰ. 언어란 무엇인가신생아는 태어났을 때 말을 할 수도 이해할 수도 없었다. 하지만 몇 년 내에 사회공동체에서 통용되는

  • [아동건강교육] 영유아기 영양상태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유아기에 올바른 영양 정보를 접하고 다양한 식품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영양지도가 이루어진다면 평생의 건강과 올바른 식생활이 정립될 수 있을 것이다.3. 영유아기 영양상태가 중요한 이유1) 발달 지연 및 행동장애 유발사람의 생의 주기는 생물학적 변화와 발달에 따라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 및 임신기와 수유기로 분류하고 있다. 생의 각 주기는 영양필요량이나 요구량 또는 영양소의 우선순위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
  • 체계이론을 들수 있다. 생태체계이론의 주요내용은 사람은 주변 사회문화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성장하게 된다는 것이다. 프론펜브레너는 생태학적 환경을 크게 품성,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5가지 모형으로 구분하였다. 미시체계는 가족, 친구 등을, 중간체계는 학교, 교회 등을, 외체계는 이웃, 법, 대중매체, 친척 등을, 거시체계는 가치관, 신념, 문화 등을 말한다.지금까지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특성을 이해

  • 인지발달 -유아기의 기억발달과 언어발달
  • 체계화하면 보다 많은 정보를 기억할 수 있다. 조직화는 시연보다 늦게 나타나는데, 이는 조직화가 상위개념과 하위개념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유아기에도 조직화가 나타나긴 하지만 아동기에 접어들면서 늘어나는 학교와 가정에서의 학습경험으로 터득해가는 것으로 보인다. 세 번째로 정교화란 서로 관계가 없는 정보, 즉 같은 범주에 속하지 않는 기억재료 간에 관계를 설정해 주는 것을 말한다. 정교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