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MP3플레이어 소비자의 특성과 구매행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3. 연구대상
4. 연구제품
II. 본론
1. Information Processing
1) Stimuli
(1) Exposure
(2) Attention
(3) Comprehension & Perception
(4) Yielding Acceptance
(5) Retention
2) Memory
3) Internal Search
4) External Search
2. Decision Process
1) Problem Recognition
2) Search
3) Alternative
(1) Beliefs
(2) Attitude
(3) Intention
4) Purchase
5) Outcomes
(1) Dissatisfaction
(2) Satisfaction
6) Factor
(1) Individual factor
가. Motives
나. Values
다. Life-Style
라. Personality
(2) Social Factor
가. Culture
나. Reference-Group
다. Family
(3) Environment Factor
III.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개인소비자들은 여러 제품을 구매하는데 이와 같은 구매행동은 구매 당시의 특정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것이다. 소비자는 어떠한 요구가 발생하면 이를 충족 시켜줄 수단을 이용 정보를 탐색하게 되며 자신의 기억 속에 고유한 관련 정보를 자연스럽게 회상하기도 한다. 소비자는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선택 대안에 대한 비교, 평가과정을 거쳐 가장 마음에 드는 특정 대안을 선택, 구매하고 소비, 사용 후 만족 혹은 불만족을 경험하게 된다. 과거 경영의 철학이 생산 위주였을 때에는 기업들은 소비자의 행동보다 기업의 생산에 치중하게 되어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에 대한 고려가 없었다. 하지만 현대 기업 경영의 철학은 “소비자 중심”이라고 불릴 만큼 소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커졌다. 기업의 생존 여부가 소비자의 판단 기준에 달려 있게 되었다. 현재 각 기업들은 소비자를 유혹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활동을 위해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의 각 단계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위와 같은 환경은 MP3플레이어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이며 최근 고도의 경제 성장, 국민소득 증대로 인한 생활수준의 향상과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을 아까워하지 않는 인식과 개성추구는 과거에 사치나 단순한 소비행위로 간주되었던 MP3플레이어 산업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이 변화하게 되었다. 특히 이러한 변화들은 2000년대의 IT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을 불러왔고, 그로 인하여 MP3플레이어 사용자들은 매년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여 왔으며, 현재는 MP3플레이어 시장자체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욕구가 점차 개성화되고 다양해짐에 따라 본 연구는 MP3플레이어 사용자의 특성과 구매행동을 분석함으로써 포화되어있는 MP3플레이어 소비 성향을 분석하고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의 연구에 필요성이 있다고 보았다.
2. 연구목적
본 연구는 MP3플레이어 소비자의 특성과 구매행동을 분석하여 소비자의 구매행동의 절차에 관해 알아보고, MP3플레이어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하여 구매의사결정 모델에 적용하여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3. 연구대상
조원 한명(가명 : 김종민)이 학기 초에 MP3player를 구매한 것을 의사결정모델에 적용 하
고 분석, 연구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WWW.IRIVER.COM
*참고문헌
소비자행동론 저자-박승환 최철재 출판사-대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