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비타500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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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광동 제약과 비타 500 ◆
제품소개

비타500의 개발배경

II. 본론

S W O T

S / T / P

4 P 분석

이벤트 및 마 케 팅 활 동

새로운 시장, 제품 수명주기, 경쟁사 분석

결 론
본문내용
◆ 비타500개발 배경 ◆
▷ 중견 제약 업체인 광동제약이 2000년 초부터 개발에 착수
2001년 2월 출시

◆ 광동 제약의 상황 ◆

: 광동제약은 우황청심환과 광동탕등으로 대표되는
한방 의약 전문업체로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와 꾸
준한 수요 창출로 비교적 순탄한 경영을 해온 회사
임.

: 30년을 한 분야에 집중하다 보니 새로운 수익원을
찾지 못하고 매출이 정체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음.


◆ S W O T ◆
- 시장선점우위
 - 무 카페인
 - 업계 최초 마시는 비타민C

- 의약회사 이미지
 - 40.50대에게 낮은 인지도
 - 브랜드 네임(비타)의 차별성약



- 웰빙 트랜드
 - 박카스 유통의 한계성
 - 광고모델의 브랜드가치 상승
 - 진짜 비타민C음료임이 확인
  
참고문헌
박찬수(2004), “마케팅원리”, 법문사
이지현 기자, “함량 많은 ‘비타천’ 매출 껑충”,식품음료신문, 04년6월14일
김상호, “비타500의 브랜드 전략 사례와 대안” , ceo리포트 , 05년4월29일
이정배 기자, “흔들리는 '박카스 신화'” , 머니투데이, 04년12월22일
www.ekdp.com/index.asp
네이버- http://www.naver.com/
신성식 기자,”박카스 슈퍼마켓용 변신시도”, 중앙일보, 04년11월27일
김길원 기자, “박카스 가격 10% 인상” ,연합뉴스, 05년 2월 24일
“‘비타천플러스’ 신규 TV-CM 방영”, 연합뉴스, 05년 3월29일
“프리미엄급 비타민C음료”, 파이낸셜 뉴스, 05년4월25일
박현미 기자, “‘비타민 먹고 바르고’…동화약품-미샤 제휴”, 스탁데일리, 05년4월29일
정순식 기자,“‘우리 드링크가 최고’ 판촉전쟁”,헤럴드경제, 05년3월2일
“인터뷰-김현식 광동제약 마케팅본부장”,제일 경제 신문, 05년4월20일
하임숙 기자, “박카스-비타500”,동아일보, 04년 11월 15일
임호섭 기자, “광동제약 비타500 생산라인 증설”,파이낸셜뉴스, 05년4월21일
송진흡 기자, “박카스,비타500여름시장 한판승부”, 동아일보,05년4월25일
송진흡 기자, “비타500, 박카스 40년 아성 깼다”, 동아일보, 05년5월11일
김문권 기자, “광동제약, 비타500 출고가 10% 인상”, 한국경제, 05년4월5일
조현숙 기자, “여름대목을 잡자”, 해럴드경제, 05년 5월 11일
이성희, “광동제약 비타 500,박카스 아성에 도전”, MBN뉴스, 05년4월18일
식약청 홈페이지 http://www.kfda.go.kr
박카스 홈페이지 - http://www.bacchusd.com/index.html
동아제약 홈페이지 - http://www.donga.co.kr/main.html
비타오백 홈페이지 - http://www.vita500.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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