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론] 척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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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단일항목 척도법

쌍대비교법
순위법
항목순위법
비율분할법
고정총합척도법

2.다항목 척도법
비교 척도법
비비교 척도법
Q 소트기법
리커트합산 척도법
본문내용
쌍대비교법
두 개의 자극을 한 쌍으로 만들어 그 두 개 자극 중에서 어느 한쪽이 다른 것보다 더 좋다든가 어떤 특성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든가를 비교하여 판단하는 것이다.
- 쌍대 비교척도는 대부분 평가해야 할 자극의 대상이 제품일 경우에 많이 사용되며, 또한 시장에서의 지위가 비교적 경쟁적 지위를 가지고 있을 때 사용되는 경향이 많다.
쌍대 비교법은 브랜드 수가 제한적일 때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단점 :
비교하여할 대상이 많게 되면, 비교하고자 하는 쌍대 결합수가 많아져 응답자들의 평가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여러가지의 다양한 상품들에 의한 경쟁상황에서 선택되는 현실적인 시장의 상황을 그대로 반영하지 못한다.
응답자들은 선택의 범위가 2개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만족하지 않지만 어쩔 수 없이 하나를 선택할 수도 있다.
쌍을 비교한 측정치들 간에 모순성이 생길 수 있다.

순위법
동시에 여러 측정 대상 들을 놓고 특정한 자극의 기준에 따라 수위 혹은 서열을 매기는 것
속성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선호도를 측정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척도법
Ex) 4개의 연필 상표를 응답자에게 제시하고 연필이 잘 써지는 정도에 따라 그 순위를 정하게 하는 것
장점 - 비교적 응답이 쉽고 시간이 적게 듬
단점 -비교하여야 할 대상의 수가 많아짐 : 시간과 노력이 증가, 자극이 5개 이상되면 비교상의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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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02.13 13:3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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