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폭력 상담의 중요성과 상담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 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학교폭력 상담의 중요성

2. 목적에 따른 학교폭력 상담 구분
1) 예방상담
2) 위기상담
3) 추수상담

3. 학교폭력 상담의 전문성
1) 학교폭력 상담자의 역할
2) 학교폭력 상담자의 전문기술
 
 
본문내용
1. 학교폭력 상담의 중요성

첫째, 학교폭력에는 구체적인 관련 인들이 포함되며 이들 개개인은 더욱 개별적이며 직접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데 상담은 이러한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개입방법이기 때문이다. 학교폭력 피해자라면 당장 자신의 피해 사실을 알고 도움을 청할 수 있는 누군가를 필요로 하는데 이러한 지원은 단순히 심리적 위안의 차원을 넘어서 심리적, 신체적 안전에 대한 보호, 후유증 회복에 도움이 되는 등 매우 절실한 것이기 때문이다. 폭력행동 청소년 역시 공격적 성향, 부적절한 문제 해결 방법, 낮은 자존감 등의 해결해야 할 문제를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이러한 행동문제가 더 크게 발전하지 않도록 하는 개입이 필요한 사람들이다. 특히 피해 혹은 가해의 지속성에 대한 불안은 부모나 가족 모두에게 큰 불안요인이 될 뿐 아니라 가혹한 피해후유증은 사망,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결과를 가져오거나 피해자의 가정을 파괴하는 정도로까지 확대되기도 한다. 즉 상담은 학교나 피해자의 가정을 파괴하는 정도로까지 확대되기도 한다. 즉 상담은 학교 폭력 문제의 관련 인을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활동인 것이다.
둘째, 학교폭력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다양한 활동 가운데서도 상담은 가장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상담은 학교폭력의 조속한 문제 해결뿐 아니라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폭력은 일단 발생하고 나면 문제해결이 복잡할 뿐 아니라 후유증 또한 장기간 지속되기 쉬우므로 각 문제 상황에 깊이 개입하여 대처하도록 돕는 상담은 후유증의 심각성과 기간을 줄이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상담은 문제 상황을 적절하게 평가하여 좀 더 초점화 된 개입을 하고 이로써 피해자나 가해자가 조속히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셋째, 학교폭력 문제의 예방과 해결에는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하며, 상담은 이러한 전문성이 뒷받침되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즉, 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예방활동뿐 아니라 현재 진행 중인 문제 상황에 뛰어들어 위기 개입을 하고 중재를 해야 하는 상담이 중심과제가 되는데, 이러한 활동 상황에서 상담자는 의사소통기술, 중재기술, 진단과 문제 상황에 대한 평가기술, 사회자원을 활용하는 기술 등을 사용하여 진행 중인 문제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고 피해 가해 후유증을 좁혀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즉, 학교폭력 상담은 상담자의 전문적 개입기술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상담] 학교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사례
  • 역할을 한다. 만약에 부모와 자식 사이에 대화가 없다면 그런 가정의 아이들은 분명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학교에서는 교사와 학생의 대화, 즉 상담이 필요하다. 하지만 상담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다. 그것은 학생의 이런 저런 문제를 담임교사로서 해결하려고 조바심을 내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많은 교사들이 아이들의 문제를 해결해 줘야 한다는 부담을 안고 상담을 생각한다. 그러나 아이들은 상담자가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아도 이야

  • [교육사회학]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 학교가 끝나고 나면 대부분 학원에 가기 때문에 영준이는 방과후 혼자 있을 때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점점 더 성격이 내성적으로 굳어져가고 있다.또 과거에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폭력을 가하고, 폭언을 사용하셨던 것이 지금 영준이에게 깊은 상처가 된 것 같다. 영준이는 어른들을 잘 믿으려고 하지 않고, 상담하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 현재 심리치료를 받고 있지만 말을 하지 않기 때문에 별 진전이 없는 상태이다. 싸움하는 장면을 보고자라고,

  • [학교사회복지]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차이
  • 학교마저 오염시키고 있다. 이런 이유로 학생들에 대한 지도와 인성교육은 학교 안으로 들어온 다양한 전문가 집단의 팀워크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학교 내에는 상담교사가 존재하고 있다. 여기에 학교사회복지사가 새로이 합류한다면 학교 안에서의 사회적 서비스 체계가 어느 정도 수립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교사, 상담교사,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아, 이들 영역간의 갈등과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번

  • [가족상담 및 치료 공통] 한국의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를 정리한 뒤, 한국 가족의 특성~
  • 상담은 심리학, 교육학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치료는 정신의학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다. 가장 보편적인 상담에 대한 정의는 전문훈련을 받은 상담자(counselor)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client)와의 지속적인 신뢰적 관계를 기반으로 내담자의 긍정적 변화와 적응, 성장을 돕는 과정 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내담자를 대상으로 적응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고 성장을 촉진하는 조력자 역할과 환경을 조정하는 조정자 역할을 담당한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학교문제3) 가정문제 27. 독일의 가출 청소년 대책 수립을 위한 법적 근거 28. 독일의 가출 청소년 대책 29.가출청소년에 대한 대책 수립을 위한 조건 30. 가출청소년에 대한 단계별 대책31. 가출청소년에 대한 대책으로 실시된고 있는 프로젝트 32. 함부록의 바지스 프로젝트33. 일본의 가출 청소년 대책 34. 일본의 가출 청소년 실태35. 가출 청소년과 폭력단 문제 III. 결 론참 고 문 헌○ 가출청소년 보호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역할 방안과 외국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