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현대 기업 경영에서의 경영정보시스템(정보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 경영의 환경
기업의 경쟁력
경쟁력의 구성요소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서의 정보화
정보기술의 전략적 의미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
① 가상 기업 생성
② 지식생성기업 구축
③고객집중 e-비즈니스를 개발
④기업프로세스의 리엔지니어링
⑤기업품질 향상
⑥민첩한 기업으로의 전환
본문내용
기업 경영의 환경

정보화 시대 에서는 우리의 삶에 있어 정보가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정보기술은 기업의 경영방식과 성장하고 경쟁하는 방식을 바꾸어 놓았다. 또한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업무 방법도 바꾸어 놓았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산업은 정보화 되었으며, 정보화의 진전으로 인하여 정보통신과 관련된 새로운 산업이 출현하고 발전하게 되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일명 “디지털 시대”(디지털 경제)라고 불린다.
디지털 경제(digital economy)는 인터넷, 인트라넷, 사설 부가 가치망 등의 디지털 통신 네트워크,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그 밖의 관련된 정보기술 등을 포함하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경제를 지칭한다. 또한 디지털 경제는 때때로 인터넷 경제(internet economy), 신경제(new economy), 또는 웹 경제(web economy) 등으로도 지칭된다.
또한 디지털 경제라는 용어는 인터넷과 여타 네트워크 상에서의 컴퓨팅과 통신 기술의 수렴을 지칭하며, 이로 인한 전자 상거래와 조직의 거대한 변화를 자극하는 정보와 기술의 흐름을 지칭한다.
디지털 경제는 경제 혁명을 창조하고 있으며, 전례가 없는 경제 성과와 역사상 가장 오랜 기간의 연속적인 경제 확장에 의해 증명되고 있다. 디지털 경제로의 이행은 경제적으로나 사회적, 조직적으로 ‘혁명’이라 불릴 만큼의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우리의 생활 방식과 비즈니스 방식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과 전자 상거래는 도입과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이에 따른 조직의 충격도 증가하고 있다.
조직은 급격한 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그들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재 공학 하고 리엔지니어링 하고 있다. 여기에 정보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의 경쟁력
마이클 해머는 오늘날 기업환경의 특징을 3C로 정의 하였다.
3C란 Change(변화), Competition(경쟁), Customer(고객중시)을 말한다.
오늘날의 기업환경이 얼마나 빠르게 변화하고 경쟁이 심화되며 소비자 중심의 시장이 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변화를 읽고 빠르게 대처하는 능력에 따라 기업의 성패가 좌우된다. 또한 선점과 핵심역량을 길러 경쟁력을 어떻게 강화 하였는가에 따라서 존폐가 결정되고, 실질적인 측면과 가치적인 측면에서 얼마나 고객을 중시 하였는가에 따라 기업의 생사가 결정된다.

경쟁력의 구성요소
경쟁력의 구성요소에는 가격 경쟁력, 비 가격 경쟁력, 경영관리 기능 등 3가지가 있다.
가격 경쟁력 이란 동일 산업 내에서 경쟁 업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 또는 공급하는 것이다. 생산 공정을 단축하거나 또는 새로운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인건비를 절감하므로 비용을 낮출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월마트나 이마트는 경쟁업체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공급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비가격 경쟁력에는 기술력, 품질, 디자인, 브랜드 이미지나 애프터 서비스 등이 있다. 비가격 경쟁력은 경쟁업체에 대해 제품 및 서비스를 차별화 시키는 방안을 개발하거나 또는 경쟁업체의 차별화 이점을 감소 시킨다. 비가격 경쟁력은 시장 특정 영역이나 틈새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하여 제품 및 서비스에 집중한다. 고객들은 품질이나 디자인, A/S 등이 우수한 비가격적 경쟁력을 갖춘 기업의 제품에 대해 많은 비용을 지불 하고서라도 구매하게 된다. 즉,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상표 충성(brand loyalty)이 생겨 난다.
마지막으로 경영관리 능력에서의 경쟁력은 기업을 운영하는 새로운 방식을 끊임 없이 규명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기업의 전략 기획력이나 의사결정 능력, 관리 능력 등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개발하여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기업 내 조직의 유연성을 키우고 환경에 대응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 또한 경영관리 경쟁력에 포함 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