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아이리버의 성공 과정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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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이리버 탄생기
2. 환경분석
3. 아이리버 성공포인트
4. 현재의 지휘를 누가 위협하는가?
5. 레인콤의 극복전략과 전망
6. 참고자료

본문내용
2) 모험의 시작 - 독자적 브랜드로

레인콤이 납품한 ‘리오’는 월평균 50000대 이상이 판매되며 미국시장에서 상당한 호평을 받는다. 당시 전 세계의 판매량 중 30%이상이 아이리버 제품이었다. 2001년 소니블루가 70억원의 대금결제를 미루자 레인콤은 그동안의 성공에 대한 자신감으로 아이리버라는 자체 브랜드로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안정적인 소니블루와의 관계를 청산한 레인콤은 아이리버라는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로 인해 잠시 주춤한다. 그러나 상황은 급반전 되었다. 미국전자제품 유통시장의 46% 점유율을 가진 미국 최대 전자제품 판매점인 베스트바이에 제품을 진열하게 되면서 성장가도를 달리게된다. 당시 베스트바이 진열대에는 삼성전자만이 유일한 한국제품이었다. 3년도 안된 신생 중소기업이 거둔 성공의 시작이며 세계시장이 그들을 인정한 것이다.
비즈니스 위크는 2003년 1월 26일자 기사에서 “레인콤은 디지털기기 판매에서 처음으로 일본을 제친 한국회사” 라고 극찬했다. 아이리버는 플래시 메모리형과 CD형 시장에서 세계1위를 달리고 있다. 2003년 시장 점유율은 국내 50%이상, 세계 20%, 미국 30%에 이른다. 2002년까지 매출 증가율은 연평균 263%, 순이익 증가율은 518%에 이른다. 99년 18억원 이었던 매출액은 2003년 2,200 억원으로 무려 122배나 증가했다. 순이익 증가율 또한 연평균 518%에 다다른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웰빙마케팅 김영한 다산북스 2004
한국형 포지셔닝(한국 소비자 마음에 브랜드 심는 법) 구자룡 원앤원북스 2003
마케팅은 마술이다 김용태 정민미디어 2005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현대편) 이동현 더난출판 2006
삼성CEO 경영어록 이채윤 열매출판사 2005
CEO와 고객이 함께 읽는 고객만족 마케팅 계도원 좋은책만들기 2004
마케팅 차갑게 기획하고 뜨겁게 실행하라 SERI마사모포럼 랜덤하우스 2006
한국 최고의 브랜드(글로벌 브랜드를 꿈꾸는) 김승범 흐름출판 2005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조서환 위즈덤하우스 2005
실패한 마케팅에서 배우는 12가지 교훈 조원익 위즈덤하우스 2005
마케팅 어드벤처2 김민주 미래의창 2005

참고사이트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이데일리 http://www.edaily.co.kr/
한국아이닷컴 http://www.hankooki.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국민일보 http://www.kmib.co.kr/
이코노미스트 http://www.econopia.com/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뉴시스 http://www.newsis.com/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kr/
뉴스메이커 http://newsmaker.khan.co.kr/
파이낸셜뉴스 http://www.f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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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표하려고 구입햇는데 괜찮은 자료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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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0.27 17: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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