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마트와 롯데마트의 유통전략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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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마트
Ⅱ. 롯데마트
Ⅲ. 국내 유통시장 트랜드
Ⅳ. 결론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마트는 ELP(Everday Low Price)라는 슬로건 속에 1993년 서울 창동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할인점을 오픈하였으며 현재 중국 상해를 포함 65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선두주자 답게 국내 할인점 시장점유율 3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이마트는 고객과 함께하는 우리의 이마트, E가격, E기분, E마트라는 이미지로 고객으로부터 압도적인 인지와 선호도를 가진 국내 할인점의 선구자라는 목표로 다음과 같은 경영전략으로 운영되고 있다. 다점포 전략을 기반으로 한 구매력 강화, 저비용 투자로 고효율의 수익창출, 점포표준화를 통해 기존 점포의 지속적인 안정화와 신규점포의 조기 안정화, 윤리경영체제 정착등을 들 수 있다. 현재 각 부문의 협력업체들 역시 이마트의 확장에 따라 인력이나 조직을 강화하고 있는 실정이면 지속적으로 이마트의 Buying power를 강화하고 이마트 주도의 유통경로 확립 및 제품 개발 있어서도 이마트의 영향력을 강화한다는 취지인 것이다. 상품 마진율 역시 평균 15%선에서 작년에는 17%까지 높아지고 있다. 이마트는 현재 각 점포의 주차, 셔틀, 아르바이트 등 필요한 부문에서 아웃소싱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경비절감에 큰 효과를 보고 있으며 신규점포 인원투입역시 조기 채용으로 연수와 교육시간을 늘려 초기 점포 운영에 있어서도 기존 점포 인원 수준으로 오픈을 해나가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박종현 무한 2004
고객의 심장을 사로잡다 - 이마트의 고객만족 경영 2005
대한민국 1등 할인점 - 이마트 최정우 2004
웰빙마케팅 김영한 다산북스 2004
한국형 포지셔닝(한국 소비자 마음에 브랜드 심는 법) 구자룡 원앤원북스 2003
마케팅은 마술이다 김용태 정민미디어 2005
백화점급 할인점 홈플러스로 가자! 최준연 2004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현대편) 이동현 더난출판 2006
삼성CEO 경영어록 이채윤 열매출판사 2005
CEO와 고객이 함께 읽는 고객만족 마케팅 계도원 좋은책만들기 2004
마케팅 차갑게 기획하고 뜨겁게 실행하라 SERI마사모포럼 랜덤하우스 2006
한국 최고의 브랜드(글로벌 브랜드를 꿈꾸는) 김승범 흐름출판 2005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조서환 위즈덤하우스 2005
실패한 마케팅에서 배우는 12가지 교훈 조원익 위즈덤하우스 2005
마케팅 어드벤처2 김민주 미래의창 2005

참고사이트
이마트 http://emart.shinsegae.com/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http://www.homeplus.co.kr/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이데일리 http://www.edaily.co.kr/
한국아이닷컴 http://www.hankooki.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국민일보 http://www.kmib.co.kr/
이코노미스트 http://www.econopia.com/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뉴시스 http://www.newsis.com/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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