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마케팅] 스타벅스(STARBUCKS)의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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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이유
2. 회사소개
3. 한국의 스타벅스 분석
4. 한국에서의 성공요인
5. 향후 마케팅 전략
6. 결론

본문내용
2) 경영방침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했으며, 현재 CEO인 하워드슐츠(Howard Schultz)회장이 1987년 스타벅스를 설립, 오늘날 전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0여개국 총 6,80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최고의 아라비카산 원두만을 구입해 최고의 맛과 향을 자랑한다.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전미에 걸쳐 8만 여명의 파트너(종업원)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 타임 근무자를 포함한 직원들에게 󰡐Beans Stock󰡑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한 양질의 복지제도를 실시하여, 기업의 발전에 동참하고 발전에 따른 정당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동업자들로 이식시킴으로써 종업원이 아닌 동업자로 느끼게 하는 인간 존중의 경영 이념으로 인재를 중시하는 기업문화를 형성시켰다. 또한, 기업은 가치관과 원칙을 다룬다는 경영이념아래 세계의 모든 곳을 다니며 구입한 엄선된 커피만을 사용하는 등 고급 이미지를 구축하는 전략을 취해 사양사업으로 인식되어지던 커피 산업에서 놀라운 성장을 기록하며 새로운 형태의 문화를 열어가고 있다.
스타벅스는 또한 이름만으로도 고객에게 만족을 주기 위해서 브랜드의 긍정적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각종 향커피와 사탕, 쿠키 등 끊임없는 신상품개발로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붙잡는 것도 스타벅스의 중요한 경영방침 중 하나이다.
특히, 시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에 대한 복지와 존중, 기업윤리로 스타벅스는 1998년에는 포춘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의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벅스를 윤리경영의 모델로 칭찬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나스닥에 SBUX로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 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스타벅스 http://www.istarbucks.co.kr/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김영한 넥서스 2003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5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이데일리 http://www.edaily.co.kr/
한국아이닷컴 http://www.hankooki.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국민일보 http://www.kmib.co.kr/
이코노미스트 http://www.econopia.com/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뉴시스 http://www.newsis.com/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kr/
뉴스메이커 http://newsmaker.khan.co.kr/
파이낸셜뉴스 http://www.f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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