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안교육 소개
Ⅱ. 대안학교의 정의 및 이념
1. 대안학교의 정의
2. 대안교육의 이념
Ⅲ. 대안교육과 제도교육의 만남
1. 제1차 법제화 (특성화학교 법령의 제정)
2. 대안교육 수요의 확산과 새로운 법제화의 필요성
Ⅳ.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유형
1.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2. 이념에 따라
3. 운영 형태에 따라
Ⅴ. 주요 선진국의 대안교육 정책 사례
1. 미국의 대안교육 정책
2. 독일의 대안교육 정책
3. 영국 하트랜드의‘작은 학교’
4. 일본의 대안교육 정책
Ⅵ. 대안학교의 여러 쟁점들
1. 대안학교 제도화에 관한 쟁점
2. 대안학교‘인가 기준’에 관한 쟁점
Ⅶ. 대안학교의 발전 방향
Ⅷ. 정리 및 제언
《참고문헌》
◇첨부자료 1◇
◇첨부자료 2◇
본문내용
1. 대안학교의 정의
대안학교는 공교육 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대안학교는 현재의 학교 체제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나아가서 그 해결책으로 제시한 안을 실천하는 새로운 형태의 학교라 할 수 있다. 대안학교는 공교육체제가 구축된 이후 꾸준히 제기되어 온 획일적이고 지식위주의 편중된 교육에 대한 대안이다. 즉 학교의 대안적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사고를 가진 교사가, 대안적인 교육내용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경험과 자유를 바탕으로 그들의 다양한 욕구를 최대한 수용하는 대안적인 교육방법으로 운영하는 작은 규모의 학교이다.

2. 대안교육의 이념
국․내외 대안학교들은 각각 여러 가지 이념을 가지고 설립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이 추구하고 있는 교육이념은 노작교육과 인간교육 및 자연과의 친화교육 등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다양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안학교가 지향하는 이념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아동을 주체적․자율적․독립적 개체로 보는 아동관, 공동체 가치 중시, 학습내용과 방법의 변화, 생명존중 사상, 노작 활동 중시, 작은 학교 지향,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관계 유지 등이다. 즉 교육의 주체인 학생이 협동심을 배우도록 유도하고 공동체 가치를 중시하며 노작교육을 통해 생명존중과 사회적 협동을 체험시키는 것이 교육이념이다.

참고문헌
서울 평화 교육 센터,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내일을 여는 책, 1996
최병화, 『교실 이데아: 대안학교에서 만난 바람의 아이들』, 예담, 2000
강대중,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박영률출판사, 2002
김명신, 『대안교육 어제-오늘-내일』, 문음사, 2002
조혜정, 1996, <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김민남외, 1995, <지역사회와 학교의 위기> 한국교육연구 2호
안용의 옮김, 1987, <어떤 교사가 필요한가?( 21C를 여는 학교와 교사) 배영사
조혜정, 1994, <교육개혁은 과연 가능한가?>(탈 식민지 시대의 지식의 글읽기)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이종각, 1996,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이종태, 2000,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민들레
김석원옮김, 1979, <학교는 죽었다.> 서울:한마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레이리의 교사론, 교사론] 프레이리의 교사론 감상문
  • 교육의 총체적인 위기 속에서 우리 교사들의 정체성은 자꾸만 흐려져만 가고 더욱 늘어가기만 하는 잡무, 아이들을 둘러싼 세계의 변화와 여전히 가장 보수적이고 관료적인 교육행정가들. 그 속에서 우리 교사들은 너무나 상처받고 지쳐만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레이리는 여전히 희망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것도 너무나 따뜻한 목소리로, 싸우라고 우리에게 이야기한다. 거짓 이데올로기에 현혹되지 말고 무장된 사랑과 비판적 이성으로 온몸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제1장|국어교육학의 특성 1.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1) 국어과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 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는 갑신정변(1884년) 이후의 개화기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1895년에 고종의 교육에 관한 칙서가 내려진 뒤 학부 관제와 각급 학교 관제가 정해졌는데, 이 시기 소학교의 국어 관계 과목으로는 독서, 습자, 작문 등이 있었다. 1906년에는 소학교령을 폐지하고 보통학교령을 공포하였는데, 이 시기에 사용된 보통학교의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활동에는 자율성이 인정된다.(2) 기능설(조건정비설) = 지원행정, 조장행정, 봉사행정❶ 교육의 독자성 인정 : 기능설이란 교육이 지닌 독자성과 특수성을 인정하여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봉사하는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다.❷ 지방분권적 ・ 민주적 교육행정 강조 : 기능설은 교육의 독자성과 전문성을 인정하기 때문에 교육당사자에 참여에 의한 교육행정운영, 즉 민주적이고 지방분권적인 교육행정을 강

  • 교육학개론 요약
  • 교육학의 연구 분야로써는 교육과정론과 교과교육론이 있다.교육과정론이란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탐구하는 이론을 뜻한다. 교과교육론이란 교과를 통해 학교교육의 목표나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 이상 사회의 건설 등을 실현하자는 이론이다. 2. 사회교육과 비형식교육 비교☞ 사회교육이란 주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능력을 개발하고, 지식의 이해를 높이며 기능 및 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려는 일체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뜻한다. 비형식교육

  • 몬테소리 교육학의 개념과 방향
  • 교육적인 문제라는 결론을 내리고 정박아 교육시설의 필요성을 호소하였다. 2년간의 노력 끝에 공립정신박약학교를 설립하여 정박아 문제를 취급하여 얻은 이론과 방법이 정상아에게도 틀림없이 적용된다는 확신을 얻게 되었다. 이제까지 교육학의 주류였던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의 흐름과는 달리 이타르-세강 등의 업적과 사상을 깊게 연구하여 실증주의적 관점에서 교육문제를 다루었다. 학습자인 아동에 대한 연구에 기초를 두고 생리학적, 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