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잉장애, 특수교육학과,] 주의력 결핍 과잉 장애(ADH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별과제로 특수교육학과 학생들과 함께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자료 출처가 뚜렷하며, 정리가 잘 되어 있어 보기도 좋을 것입니다. 교사의 역할 및 시사점 까지 기록되어 있으며, 정리가 잘 되었다고 칭찬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대해 알아보기
1.ADHD 용어 정의
2.ADHD 원인
3. ADHD의 판별과 사정
4. ADHD의 관련된 특성들
5. ADHD와 동시 발생장애
6.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경과 및 예후
Ⅲ. ADHD 심리 이론적 접근 및 교사의 역할의 시사점
1. ADHD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모델
2. ADHD 아동의 교실에서의 활동 사례와 교사의 역할의 시사점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아동의 치료
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ADHD)의 개입방법
본문내용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정의 및 교육 심리 문제


Ⅰ. 서 론

ADHD 환자가 요즘 소아정신과 환자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학교에서도 이러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으로 인해 교사들이 지도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는 실정이다.
관련 책자와 논문을 보는 동안 ADHD의 원인에 대해 잘못 알고 있었던 점을 깨닫게 되었다. 학급의 말썽꾸러기, 문제아로 인식되는 ADHD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
ADHD의 특성은 주의 산만, 충동성 및 과잉운동이다.
주의산만은 주의력을 오래 집중시키지 못하고 생각이 흩어지는 현상이다. '주의력'은 단일한 인식과정이 아니다. 한 과제에 대해 얼마나 오래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가, 어떤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 얼마나 오래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가, 어떤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가 및 복잡한 문제를 계획을 세워 효율적으로 정리해낼 수 있는가 하는 능력이 포함된다. 따라서 주의력 결핍이라고 할 때 이들 능력의 전부 또는 일부가 정상보다 상당히 떨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충동성은 생각하기 이전에 행동하고 따라서 경험을 통해 쉽게 배우지 못하는 증상이다. 충동성은 숙제를 서둘러 아무렇게나 해치워 버리는 데서, 또는 반응이 너무 빠르고 물건을 계속해서 툭툭치는 등의 행동에서도 드러난다. 이것은 다음의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도 있다. 하나는 결과에 아랑곳하지 않고, 조심성 없이 순간의 즐거움을 추구하며 절제되지 않은 행동이다. 다른 하나는 매우 불확실한 상황에서 성급하게 결론으로 뛰어들고 그래서 흔히 잘못된 결론에 빠지는 문제해결 방식이다.
참고문헌
1. 교육심리학 홍승표 협신사 2003
2. 교육심리학 김정휘 외 2명 원미사 2002
3. 특수아동교육 이소현․ 박은혜 학지사 2006
4. 특수교육학 개론 김진호외 6명 옮김 시그마프레스 2002
5. 특수교육의 이해 신현기 외 9명 교육과학사 2005
6. 아동기 행동장애 제4판 정영숙외 3명 옮김 2003
7. 홈페이지 www.adhd.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론]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특수교육론 ADHD 제 1절 ADHD의 정의ADHD라는 표현은 종종 통제가 잘 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아동들을 지칭할 때 쉽게 사용되곤 한다. 실제로 ADHD 진단은 여러 가지 특정 기준에 부합되는 경우에 내려지게 된다. 정신장애 진단 및 동계편람에 따르면 ADHD의 두 가지 주요 차원은 부주의(inattention)와 과잉행동/충동성(hyperactivity/inpulsivity)이다.부주의의 행동적 증상으로는 주의하지 않는 데서 비롯되는 실수, 쉽게 산만해지기, 그리고 어떤 과업을 완수(또는

  • 학습장애아 교육00
  • 교육시키려는 의도에서 벗어나야 한다. 물론 학령에 따르는 학업 성취도가 있다. 학습장애 어린이의 주요 특성 중 하나는 지능이 제시하는 예상능력(기대성취도)에 비하여 실제 학업성취도가 어느 한 영역 혹은 그 이상에서 매우 뒤떨어진다는 것이다. 기대치와 실제 성취도간의 유의한 격차기준은 학습장애 판별을 위한 필요조건이며 진단에 대한 실증적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판별 기준이 필요하다. 학습장애는 특수교육에서 차지하고 있는

  •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안-ADHD 청소년을 위한 오늘의 요리사는 나야나
  • 장애영역 가운데 4번째로 가장 많으며, B동은 특수교육학교 건립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기 때문에ADHD청소년을 위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인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제안하였습니다. 본 사업의 주대상자인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 고위험군 청소년, 그 중에서도 12시 이상 19세 이하의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 고위험군 청소년의경우 집이나 학교 등의 다양한 관계에서 심각한 기능 결손을 나타내고 있다. 이들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 ADHD 아동을 위한 집단미술요법 사례연구
  • 같이 유아기의 아동에게 미술활동은 정서안정과 더불어 소근육운동발달을 증진시키는 데에 그 가치가 있었으며 소근육운동발달영역과 연관된 다른 발달영역에서도 증진을 가져오는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이 연구의 제한점은 사례연구에 앞선 문헌고찰에서 심리학과 의학등 타 전공분야를 연구하였기에 노력에도 불구하고 내용상 접근에 한계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단일 사례연구로서 연구의 과정이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 제한점이 있다.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주의력이란 자신이 의도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정신을 모으는 것으로, 의도적이고 뚜렷한 방향성을 지닌 심리적 기체라 할 수 있다. 주의집중의 문제는 대체로 과잉행동과 결합되어 나타나는데, 이를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 : ADHD)라 한다. 학습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정서장애가 너무 심해서 학업에 전혀 관여할 수 없어 야기되는 학습부진이 이에 속하며, 심한 경우는 자폐, 정신분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