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론] 인사행정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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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사행정의 개념

Ⅱ. 인사행정의 목적

Ⅲ. 인사관리와의 차이

Ⅳ. 인사행정상 주요 가치
(1) 관리자의 지도력
(2) 행정능률성
(3) 국민대표성
(4) 공무원의 권익보호

Ⅳ. 인사행정의 내용
(1) 채용
(2) 능력발전
(3) 사기
(4) 인사행정의 기초와 근무규율
본문내용
Ⅰ. 인사행정의 개념
인사행정이란 정부조직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동원하고 관리하는 활동 또는 그 과정이다. 즉, 행정기관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부의 행정활동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동원하며 관리함으로써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최대의 성과를 성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Ⅱ. 인사행정의 목적
인사행정의 세 가지 일반적 목적은 공무원이라는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 게하고 공무원들에게 만족스러운 직장생활을 보장하며 공무원들의 발전을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Ⅲ. 인사관리와의 차이
사기업에서 행하는 인간관리를 흔히 인사관리라고 하는데, 인사행정과 인사관리는 비록 상대적이기는 하지만 공공성, 독점성, 법령의 제약성, 국민통제 등의 측면에서 그 차이점이 있다.

Ⅳ. 인사행정상 주요 가치
인사행정의 발전을 위해서는 이를 위한 기본적인 지침 또는 이념 및 지도정신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인사행정상의 주요 가치 중에는 관리자의 지도력, 행정의 능률성, 국민대표성, 공무원의 권익보호 등이 있으며, 이러한 주요가치는 시대의 변천과 각국의 정치와 행정상황에 따라 다르게 주장되었으며 가치 상호간에는 가치갈등적 성격을 갖고 있다.

(1) 관리자의 지도력
이 가치는 엽관주의와 정실주의가 지배하고 있던 시기에 중시되었던 가치로서, 이 당시의 관리자는 정부에 대한 자신의 관리력 및 통제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자신과 정의적 관계가 있던 사람들을 공무원으로 임용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권위적이며 정실주의적 행정으로 전통적으로 관리자의 지도력을 중시하였던 적이 있다.

(2) 행정능률성
행정능률성은 실적주의 인사행정에서 강조되었던 가치로 엽관주의와 정실주의로 인한 행정의 모든 폐혜와 비능률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다 능력있는 사람을 공개경쟁시험을 통해서 임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적주의에서 개인의 능력은 지식, 학력, 경험 등으로 측정되므로 능률성이 강조되던 이 때에는 공개경쟁시험, 근무성적평정 등이 중요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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