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론] 중소기업 사업전환의 의의와 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소기업 사업전환의 의의와 형태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Ⅰ. 중소기업 사업전환의 의의

Ⅱ. 사업전환의 의의

Ⅲ. 사업전환의 형태
본문내용
Ⅰ. 중소기업 사업전환의 의의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은 경제와 사회의 변동, 소비구조의 변화, 기술혁신의 급속한 진전, 대기업의 중소기업분야 진출, 그리고 국제정치․사회 등에 의하여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이러한 경영환경의 격변은 한편으로는 기존 중소기업이 존속해 온 사업 분야를 축소시키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사업 분야를 창출한다.또한 오늘날 소비구조는 고령화․고학력화․고소득화․소프트화․개성화 등의 영향을 받아 건강, 안전, 교육, 편리성, 즐거움 등을 취하므로 새로운 소비산업분야로의 진출이 증대하고 있다. 그 결과 다품종소량생산 분야나 수(手)작업이 요구되는 서비스분야 등 중소기업에 유리한 사업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FMS, MC, NC, 자동화․정보화 등의 진전은 중소기업이 소량․고품질제품의 생산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첨단기술이나 정보 등 특수 분야는 벤처기업 출현가능성이 증대하고 있다.이러한 변화에 중소기업이 적응해 가기 위해서는 혁신(innovation)이 필요하며, 이는 슘페터가 말한 신재료, 신상품, 신생산방식, 신시장, 신조직이라는 개념을 포함해 기술혁신, 사업전환, 신사업진출, 경영혁신까지도 포함한 광범위한 개념으로 정의하기로 한다. 특히, 기존 중소기업의 경우 새로운 성장분야로의 사업전환은 기업의 지속적 성장 및 발전의 원동력이 되며,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존속조차 어려우므로 사업전환의 의의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