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시간의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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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시간의 경제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Ⅰ. 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

Ⅱ. 범위의 경제(Economy of scope)

Ⅲ. 시간의 경제(Economy of time)
본문내용
오늘날의 현대사회는 곧 시간사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시간이 차지하는 비중이나 그 중요성은 대단히 부각되고 있다. 더구나 사회 전반적인 변화속도는 더욱 가속화 되어 가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 사회에서의 시간은 최대의 제약조건이면서 동시에 최대의 비즈니스 기회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비즈니스 사회는 전적으로 시간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다. 즉, 전략은 시간단위로 입안되며, 자금 또한 시간단위로 이동 또는 증식된다. 비즈니스맨은 시간에 맞추어 출근하고 업무에 임하며, 그 업무는 기간별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공장에서는 시간에 의하여 제품을 생산, 유통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는 이들 제품을 차례대로 소비시켜 나가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기업에서의 시간이란 시간적 변화를 전제로 기업을 생각하며, 이러한 시간적 변화는 곧 위협이며 기회이기도 하다. 또한 그 변화의 속도, 크기, 양에 있어서 전혀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동태적 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은 세계화와 국제화, 정보화, 기술의 발달 및 전략, 무한 경쟁, 기업활동, 스피드(Speed)화, 즉시성 그리고 복잡성, 계층성 등과 함께 어우러져 기업으로 하여금 경영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환경에 기업이 얼마나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적응하면서 대응하느냐에 따라 성장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한다.환경의 변화, 즉 소비자의 변화, 사회문화의 변화, 정치 및 경제상황의 변화, 법률적 변화, 기타의 변화에 대하여 기업은 자사가 가지고 있는 경영자원 및 핵심역량의 강화를 통해 스스로 혁신과 변화를 주도하면서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 나가야만 기업 그 자체가 존속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시 말해서, ‘환경의 변화는 곧 시간이다’라는 등식이 성립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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