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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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글은 전자상거래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글의 내용이 상당히 충실하며 편집 또한 깔끔하게 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오늘날의 기업환경과 전자상거래

Ⅱ. 전자상거래의 정의
[그림 1] 전자상거래의 개념

Ⅲ. 전자상거래의 종류와 성격 및 목적
1. 전자상거래의 종류 및 형태
2. 전자상거래의 성격
3. 전자상거래의 목적

Ⅳ. 전자상거래 절차
1. 정보교류
2. 주 문
3. 대금결제
4. 실 행
5. 서비스 및 지원

Ⅴ. 전자상거래의 효과
1. 기업통합
2. 운영비의 절감
3. 기업간 관계 변화
4. 마케팅의 강화
5.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
본문내용
Ⅰ. 오늘날의 기업환경과 전자상거래
오늘날 범세계적 기업환경은 시장환경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고객만족(CS: Customer Satisfaction), 신속대응(QR: Quick Response), 효과적 고객대응(ECR: Efficient Customer Response), 적기공급체제(JIT: Just- in-Time) 등과 같은 개념과 관련기법이 강조되고 있다.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초기의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를 한층 더 대내외적으로 확장시킨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의 도입이 필요하다.

Ⅱ.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란 “통합적인 자동화된 정보체계의 환경하에서 기업과 기업간, 기업과 정부간, 기업과 개인간 거래관계의 모든 측면에 걸쳐 생산, 구매, 재무, 수송, 행정, 서비스 등 제반 비즈니스를 전자적(電子的)으로 행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그림 17-1]과 같다.
(중략)
Ⅳ. 전자상거래 절차
전자상거래는 물건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공급자 및 금융업계로의 접근을 결합시킴으로써, 전자화폐를 이용한 물건이나 서비스의 구매를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전자메시지, EDI, 인터넷, 그룹웨어, 인트라넷 등을 채널로 사용하고, 메시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거나 확장한 어플리케이션이며, 또한 업무프로세스의 분석과 재설계를 근간에 두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절차는 크게 정보교류, 주문, 대금결제, 실행, 그리고 서비스 및 지원의 5단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를 구매자와 공급자 입장에서 구분하여 보면, 구매자는 공급자에게 제품에 대한 질문을 하고, 적합한 공급자를 선택하며, 구매가능성을 확인하여 구매요청서를 제시하게 된다. 공급자는 구매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요청시 고객의 신뢰성과 재고 및 운송계획을 확인하고, 송장(送狀)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게 되며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1. 정보교류
정보교류(information sharing)란 공급자와 구매자간의 정보교류를 의미하는 것으로, 기업은 광고와 마케팅 등의 방법으로 효과적인 통신수단을 통하여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알리고,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여야 한다. 그리고 구매자는 필요로 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조회사에 요청하여 습득함으로써 원하는 제품의 구매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러한 정보교류를 위한 방법으로는 대화방(chatting room), 다자간회의(multi-party conference), 게시판(bulletin board), 뉴스 그룹(news groups), 제품카탈로그 등이 있으며, 통신매체로는 웹, 이-메일, 유즈넷(usenet news) 등이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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