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론] 유치원에서 활용되고 있는 부모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부모교육의 필요성
2.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내용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3)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3. 바람직한 부모교육 연간 프로그램과 현재 활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비교.
(1) 바람직한 부모교육 연간 프로그램 (교회유치원의 경우)
(2) 현재 활용되고 있는 유치원의 부모교육 프로그램(강남 성결교회 유치원)
(3) 두 프로그램의 비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Susan Gray는 어머니가 최초의 교사이며 영원한 교사로서 아동의 초기 경험의 양적, 질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아동의 학습 경험의 계획 조정자라고 말했고, 이원영은 취학전 교육의 문제점으로 유치원 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이 효과를 거두려면 반드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부모교육이 유치원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함은 유아와의 상호작용의 기회 확대와 교사와의 자연스런 만남, 유아교육 방법을 습득, 교육 동반자로서 인식, 부모자신의 양육 방법 개선 등의 계기가 되므로 부모를 적극적이며 구체적으로 교육 활동에 참여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유치원에서는 부모를 교육 활동에 참여시킴으로써 자원봉사자, 일일교사, 보조교사, 교재·교구제작자, 환경정리 봉사자 등으로 역동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교육의 최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예를 들면 유아들과의 견학을 계획함에 있어 그룹전체가 참여하는 것보다 소그룹의 유아가 참여하는 것이 유아들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 유발 및 감각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으므로 더욱 가치가 있다고 하며, 성인과 유아의 비율은 3세 유아를 위해서는 1:4가 바람직하고, 4-5세 유아를 위해서는 1:5의 비율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참고문헌
1. 이경화 외 1999 "부모교육" 학문사
2. 이원영 1987 "부모교육론" 창지사
3. 김신재 1987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숙자 1989 "부모참여 교육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부모교육에 대해 도움이 되었습니다
  • moonbl***
    (2010.01.10 13:08:2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ㅋㅋㅋㅋ
  • shyms7***
    (2009.12.14 22:50:2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ㅎㅎ
  • dbsdu***
    (2006.11.28 18:04:01)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찾고자하는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잇어 좋앗다
  • joyyou***
    (2006.04.26 21:31:40)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론들을 잘 결합하여 통합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다. 가드너(Gardner)는 “말라구찌의 중요한 성취는 철학과 실제보다는 레지오의 지역공동체이다. 진보주의 철학과 실제간의 공생적 관계에 있다”고 하였다.2. 교육목표 및 원리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는 ① 표현 ② 의사소통 ③ 인지적 언어를 통합하여 사고할 수 있는 총체적 인간을 육성을 하는데 두고 이를 위해 어린이, 부모, 교사가 상호협력적인 관계의 유지를 매우 중요하

  • 교직실무3E) 유치원 교사를 위한 연수과정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0K
  • 유치원 직무연수를 조사하여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직실무3B형교원의 연수의 유형을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 직무연수를 조사하여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시오.Ⅰ. 서 론유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

  • 장애아동 통합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인식
  •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4)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여부에 따른 통합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5) 장애자녀 여부에 따른 통합보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Ⅱ. 이론적 배경1. 통합보육의 개념통합이란 개념은 주류화, 통합, 포함 등의 용어로 변화되어 왔다. 주류화란 장애인 시설, 특수학교, 특수학급 등에서 분리교육을 받던 경도의 장애아를 일반교육프로그램에 다시 불러들여 교육을 한다는 의미로서 1970년

  • 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에 어떤 방법을 사용할 지 논의하시오0
  • 유치원 전체 차원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부모 면담 및 생활기록부 작성, 교육활동 계획 그리고 프로그램 평가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1) 부모 면담 및 생활기록부 작성교사가 각 유아에 대한 평가 결과를 정리하여 보고하는 방법의 하나로 학부모 면담을 들 수 있다. 학부모 면담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료는 유아의 놀이 및 일상 생활 활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 수집된 유아관찰척도의 결과라 할 수 있다. 학부모와의 면담에서 교사는 유아의 현

  • [부모교육B]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 교육현상에 의한 필요성Ⅳ. 부모교육의 내용1. 부모로서의 소양과 가치관2. 부모로서의 삶과 자녀양육 방법3. 자녀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대화기술4.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5.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부모의 역할6. 학습경험의 장으로서의 가정7. 아동을 관찰하는 기술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8. 문제행동 예방과 훈육방법9. 부모교육 프로그램Ⅴ. 결 론참고 자료Ⅰ. 서 론부모교육을 실시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한 결과에 의하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