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개혁] 행정신뢰 증진과 행정윤리 확립 및 행정문화 개선을 위한 행정개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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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행정개혁의 성격
1. 행정개혁의 정치적 상징성
2. 행정개혁 과정의 복잡성
3. 점진성

Ⅲ. 행정신뢰 증진의 기본방향

Ⅳ. 창의적 행정과 행정인
1. 창의력, 창의성, 창조성의 개념
2. 창의적 행정과 행정인의 관계

Ⅴ. 한국에서의 행정윤리의 법제화
1. 법제화의 연혁
2. 행정윤리 관련법과 관련된 연구

Ⅵ. 행정혁신의 결정요인과 지식기반행정

Ⅶ. 고객지향의 행정서비스헌장 제도
1. 선진국들의 경험과 시사
2. 행정서비스헌장 제도운영

Ⅷ. 행정문화 개선방안

Ⅸ. 한국 행정국가의 승화를 위한 실천적 논의

Ⅹ. 결론
본문내용
21세기 행정환경 변화의 관점은 양적 성장이 아닌 질적 성장의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지난 40여년 동안 능률성과 효과성에 주된 관심을 둔 단기간의 일사불란한 업무추진의 경제개발만을 우선시하던 시대는 지나가고, 경제와 사회의 균형된 발전이 강조되는 시대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이러한 행정환경변화는 사회복지, 보건위생, 환경 행정분야의 행정수요를 증대시켰고, 국가와 지방정부 모두가 이를 우선 정책화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작지만 효율적이고 강력한 정부체제를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현행 행정조직의 구도 내에서 담당공무원의 적극적인 역할이 요구된다. 그러나 복지예산이 전체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미흡한 실정과 환경행정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존재하지 않는 한 어렵다. 따라서 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질적인 행정역할 수행에 필요한 재원확보 하에 계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Ⅱ. 행정개혁의 성격

1. 행정개혁의 정치적 상징성

행정개혁의 정치적 상징성은 정치가에게 대단히 중요하다. 그것은 정치가의 신념을 반영하는 것일 뿐 아니라 국민들의 합의와 지지가 뒷받침되는 의미 있는 행동을 취할 수 있음을 상징한다. 국민은 항상 정치지도자가 행동하기를 기대하고 행정개혁은 정치지도자에게 행동을 상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행정개혁은 자원이 뒷받침되지 않아 실현가능성 없는 정책이나 사업에 대한 관심의 표명에 불과한 경우도 종종 있다.
행정개혁이 행동적 의도나 이상만으로 이룩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행정개혁이 갖고 있는 정치적 상징성만큼 행정개혁의 실제적 효과가 큰 것은 아니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행정개혁의 의의는 사회적 가치의 표현에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행정개혁에 표방된 사회적 가치(행정의 효율성, 민주성 등)는 일반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때로는 어렵게 받아들여지고 아주 자연스럽게 수용될 수도 있다. 이는 상황이 달라지면 의미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행정개혁이 단기적으로는 실패하는 경우가 많지만, 장기적으로는 성공적이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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