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한국 축제와 일본 축제(마츠리)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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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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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축제의 유형
Ⅲ. 축제의 의의와 서비스 질
1. 축제의 의의
2. 서비스의 질
Ⅳ. 축제와 이벤트의 차이점
Ⅴ. 한국의 축제
1. 축제와 민속신앙
2. 한국 축제의 역사와 변천
3. 한국의 축제 현황
4. 행정주도형 축제의 문제점
Ⅵ. 일본의 축제(마츠리)
1. 일본 축제(마츠리)
2. 일본 축제(마츠리)의 의의
3. 일본 축제(마츠리)의 역사와 변천
4. 일본 축제(마츠리)의 역할과 기능
1) ꡐ마츠리(祭り)ꡑ의 역동성
2) 마츠리의 역할과 기능
5. 일본의 요사코이축제
Ⅶ. 한국과 일본 축제 비교
Ⅷ. 결론
- 본문내용
-
축제는 인간사회의 삶의 한 과정으로서 집단의례적 성격을 갖는다. 이러한 입장에서 축제는 인류학자들의 중요한 문화연구 테마가 되어왔다. 전산업사회처럼 인간의 자연환경에 대한 의존성이 강하고 제의적 성격이 강조되던 경우에는 축제가 공공의례의 성격이 컸기 때문에 의례분석의 맥락에서 인류학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 때 의례는 지배자의 권력강화의 수단으로 혹은 집합표상(collective representative)으로서 사회적 유대강화의 매개로 인식되었다. 이와 같은 인류학자들의 축제의례에 대한 인식의 지평은 인류학의 전통적인 주제에 해당하는 친족체계와 사회구조 탐색과도 조응하는 것으로서 기능주의 혹은 문화생태학적 시각에 서 조망되기도 했다. 축제에 대한 기능주의 관점은 종교와 가족, 친족 등과 마찬가지로 문화적 구성물로서의 축제가 사회통합과 주제집단에 대한 지지 등과 같은 사회?정치적 효과는 물론 관광소득 창출 등의 경제적 효과까지 창출해냄을 강조한다. 이에 비해 문화생태학적 관점은 뉴기니 카이코(kaiko) 의례처럼 축제가 동식물과 토지 등 자원을 적절히 배분함으로써 사회유지에 적합한 생태환경을 조정한다고 본다(Rappaport 1967, 1968).
이와 같은 축제에 대한 인식의 지평 이면에는 축제를 문화적 분석의 대상으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시각 또한 없지 아니하다. 한 인간집단의 오랜 생활경험의 산물로서 축적된 문화현상에 대해 관심을 지녀온 인류학의 전통적인 관점에 의하면, 주기성을 띠지만 일회적 성격을 지니면서 현실목적의 전략적 측면이 강한 현대축제는 결코 인간 생활경험의 원형적 실상을 나타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는 현대축제가 축제주체 전체의 잔치가 되지 못함으로써 집단 제의적 속성에서 멀어짐은 물론 외부 관광객을 겨냥한 상업적 성향이 강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하지만 전통사회의 집단의례와 현대 산업사회의 축제는 모두가 사회성격이 다른 두 사회집단의 현실적응을 위한 매개라는 점에서는 지향하는 바가 유사하다. 즉 전산업사회의 집단의례가 사회통합과 공동체의 유지존속 및 지배권력의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듯이, 현대사회의 축제행위가 지향하는 경제적 수익증대와 지역홍보 및 정체성 강화전략 또한 전자와 크게 다르지 않다. 아울러 오늘날의 지역축제는 지역 문화전통의 발굴과 계승 및 지역 홍보와 정체성 강화는 물론 관광객 유인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문화정치의 현장이자 중요한 매개로 활용되고 있으므로 넓은 시각에서는 전통사회의 집단의례가 갖는 기능과 다르지 않다. 전통사회의 신분관계와 강한 영역성, 폐쇄적인 사회상황과는 달리 물리적인 경계가 허물어진 현대사회의 경우 지역축제가 외부인을 겨냥하여 개최된다는 사실은 오히려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지역사회가 축제를 통해 외부세계에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장점을 알림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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